날마다 사용하는 칫솔! 용도를 살짝 바꾸면 그 조그만 칫솔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칫솔로 하면 더 좋은 일 열다섯 가지입니다.

1. 카펫 얼룩 제거

집 안에 카펫이 깔려 있나요? 아이들이 주스를 흘렸나요? 아이들이 아니어도 카펫은 얼룩지기 마련. 걸레로 훔쳐도 잘 지워지지 않지요? 그러면 칫솔로 닦아 보세요. 생각보다 훨씬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먼저 카펫에 얼룩 제거제를 몇 방을 떨구세요. 그리고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문지르세요. 물기는 페이퍼타올로 찍어내듯 닦으시면 됩니다.

2. 장식품 청소

진열장에 놓은 피겨린에 먼지가 쌓이지요? 구석구석 틈에 끼어든 먼지가 잘 닦이지 않지요? 칫솔의 용도가 바로 그런 거잖아요. 칫솔을 사용해보세요. 틈에 낀 먼지와 기름때도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3. 벽에 그린 크레용 제거

아이들은 크레용만 손에 쥐면 집안 벽이 온통 캔버스로 보이나 봐요. 크레용은 마른걸레로도, 물걸레로도 잘 지워지지 않아요. 그러면 칫솔질을 해보세요. 칫솔에 치약이나 쉐이빙폼을 조금 바르고 문질러보세요. 그런후 페이퍼타올로 닦으면 됩니다.

4. 헤어드라이어, 자동차 에어컨 송풍구 먼지 제거

드라이어를 쓰다 보면 통풍구에 보푸라기와 먼지가 들러붙어 엉켜 있기 십상이지요? 자동차 에어컨 송풍구도 마찬가지고요. 드라이어도 그렇고 에어컨 송풍구도 그렇고, 거기서 나오는 바람이 얼굴에 바로 닿기 쉽습니다. 구멍이 작아 닦기 곤란하다면 칫솔을 사용해보세요. 구석구석 잘 닦입니다. 드라이어는 플러그를 뽑은 후 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시구요.

5. 컴퓨터 키보드 먼지 제거

어디 도서관 같은 곳에서 공용 컴퓨터를 쓰려고 하면 키보드에 눈이 가지요? 틈마다 먼지가 가득하면 쓰기 싫어지고요. 이것은 공공 컴퓨터 키보드만 그런 게 아닙니다. 평소 잘 닦지 않는다면 키보드 특성상 먼지가 끼기 쉬우니까요. 키보드에 마른 칫솔질을 해보세요. 키보드가 깨끗해지면 작업 능률도 오를 거예요.

6. 싱크대 가장자리와 배수구 찌든 때 제거

싱크대 빙 둘러 가장자리와 배수구 둘레에 물때가 잘 끼지요? 행주로 적당히 훔쳐서는 잘 지워지지도 않습니다. 특히 그곳은 습기가 있어서 곰팡이와 미생물이 자라기도 합니다. 이럴 때 칫솔을 써보세요. 칫솔에 치약을 조금 바르고 문질러보세요. 아주 깨끗하게 지워질 것입니다.

7. 수도꼭지 물때 청소

아랫면에 숨어 있어서 잘 보이지 않지만 어쩌다 들여다보면 물때가 잔뜩 껴 있기도 합니다. 곰팡이와 박테리아가 자랄 텐데, 주방과 욕실의 수도꼭지라면 청결해야 할거예요. 칫솔에 세제를 묻혀서 칫솔질을 해보세요. 깔끔하게 닦일 거예요. 그리고 하는 김에 칫솔에 치약을 조금 묻혀서 수도꼭지 구석구석 문질러보세요. 반짝반짝 윤이 날 것입니다.

8. 그라우트(욕실 주방 등 타일 사이 줄눈) 청소

욕실과 주방 타일을 보면 타일과 타일 사이 줄눈에 물때가 껴서 지저분할 때가 많습니다. 칫솔질이 제격입니다. 칫솔에 전용 세제나 표백제를 살짝 묻혀서 줄 따라 칫솔질을 해보세요. 깔끔하게 처리될 것입니다.

9. 토스터와 오븐 청소

토스터와 오븐은 지저분해지기 쉬운 곳입니다. 토스터 안을 들여다보면 불에 탄 빵 부스러기가 잔뜩 달라붙어 있지요? 오븐도 그래요. 특히 오븐은 빵을 굽는 것 외에 다른 요리에도 쓰기 때문에 기름기까지 달라붙어 있기 십상입니다. 먼저 토스터와 오븐의 플러그를 뽑아 전기를 차단하세요. 다음에는 마른 칫솔질로 불에 탄 부스러기들을 털어내세요. 그런 후 세정제로 닦아내세요. 청소 후에는 철저하게 말려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10. 와플 기계 청소

요즘 와플 기계가 인기입니다. 바삭바삭 잘 구워진 와플은 아이들이 참 좋아하고, 또 어른들은 붕어빵의 향수도 있어서 그런가 봅니다. 하지만 청소가 번거롭기도 해요. 굴곡이 많아 들러붙은 부스러기들이 잘 떨어지지 않기도 합니다. 먼저 구석구석 마른 칫솔질을 해보세요. 그리고 살짝 기름칠을 해두세요. 기름칠할 때도 칫솔을 쓰면 한결 쉽습니다.

11. 치즈 강판 청소

치즈를 즐기시나요? 강판에 낀 치즈 가루가 신경 쓰이지요? 뾰족한 도구로 구멍마다 일일이 손질하는 것도 일이구요. 마른 칫솔질로 강판을 손질해보세요. 생각보다 쉽게 해결될 거예요.

12. 냉장고 손잡이 찌든 때

냉장고 손잡이 위아래를 보면 찌든 때가 보기 싫지요? 냉장고뿐만 아니라 가전제품들은 대개 그렇습니다. 손잡이와 버튼에 때가 끼기 쉽습니다. 칫솔에 세제를 조금 묻혀서 구석구석 문질러보세요. 깔끔하게 지워질 것입니다.

13. 에스프레소 필터 청소

에스프레소 좋아하시나요? 에스프레소 머신이나 모카 포트 쓰시나요? 고압으로 추출하기 때문에 커피 가루가 필터 구멍에 끼기도 하지요? 핀으로 일일이 뚫자니 번거롭기도 하고요. 필터를 엎어 놓고 칫솔질을 해보세요. 생각보다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그러고도 몇 개 남은 것이 있다면 핀을 사용하면 되겠지요.

14. 채소 닦기

샐러드용 채소든 버섯이든 감자든 닦기 힘든 이물질은 칫솔을 써보세요. 살살 문지르면 채소 잎 사이사이에 낀 먼지나 흙도 잘 닦이고 버섯도 모양 그대로 잘 닦입니다.

15. 손톱 아래

위의 일을 하느라 손톱 아래 때가 끼였나요? 일을 하다 보면 손톱 아래에 지저분한 것이 끼여 제거하기 힘들 때가 있어요. 물로 씻는다고 닦이는 곳도 아니니까요. 칫솔에 비누를 약간 묻혀서 부드럽게 문질러보세요. 아주 깔끔하게 닦일 거예요.

이 외에도 칫솔로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많습니다. 누구나 매일 쓰는 칫솔이지만 대개 원래 용도 외에는 달리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칫솔로 하면 더욱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참 많습니다. 그런 일들을 모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