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토마토 장아찌 만들기 – 청토마토를 이용한 레시피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 푸드라 불릴 만큼 영양가가 풍부한 채소 겸 과일입니다. 그러나 먹는 방법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오래 보관하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알토란 표 청토마토 장아찌라면 오래 보관하면서 아삭하고 쫀득한 식감과 짭짤, 달달, 새콤한 맛과 더불어 영양가도 많아 일석 삼조의 밑반찬입니다. 알토란 표 청토마토 장아찌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토마토 고르기: 장아찌용은 작은 크기의 청토마토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씨가 적고 과육이 단단하여 무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청토마토에 푸른색 엽록소로 인해 위장 건강과 혈액생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청토마토 장아찌 만들기

재료: 청토마토 5kg
장아찌 간장물: 물 1.5L, 간장 2L, 일반식초 1L, 설탕 500g, 물엿 500g, 사이다 500mL
부재료: 양파 8개 (1.5kg), 청양고추 30개 (500g)

1. 청토마토는 꼭지를 따고 깨끗이 씻어 4등분한다.
2. 4등분한 청토마토를 보관할 유리병에 넣는다.
3. 냄비에 진간장 2L, 물 1.5L, 식초 1L, 설탕 500g, 물엿 500g, 사이다 500mL 섞어준다.
4. 3분정도 팔팔 끓인 후 불을 끄고 10-15분정도 식혀 준다.
5. 장아찌물이 섭씨 70도 정도가 토마토가 들어있는 유리병에 부어준다. 간장물이 토마토와 섞이면 섭씨 40도 정도가 된다.
6. 부은 장아찌물이 완전히 식기를 기다려 4등분한 양파 8개와 꼭지를 떼고 바늘 침을 놓은 청양고추 30개(500G)를 넣어준다.
7. 이틀에 한 번 정도 뒤집어 줍니다.
8. 1주일 정도 숙성시키면 최상의 맛을 지닌 청토마토 장아찌가 완성된다.

보관방법


2주 정도 상온에서 숙성시킨 후 냉장 보관한다.

요리 팁

* 통째로 담는 청토마토나 청양고추에 바늘 침을 놓으면 속까지 양념이 잘 배고, 고추의 경우 쪼그라들지 않고 모양이 유지된다. 바늘침을 놓을 때는 바늘 대신 포크로 군데군데 찔러준다.
* 사이다를 넣으면 토마토 속까지 양념이 잘 배고 단맛과 청량한 맛을 더한다. 양념이 빨리 스며들어 일주일 만에 숙성이 가능하다.
* 섭씨 70도 이상의 간장 물을 부으면 토마토가 익어버린다.
* 양파와 고추를 넣으면 감칠맛이 더해지고 환절기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