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폴렌은 꿀벌이 꽃가루를 모아 만든 것으로, 어린 꿀벌의 먹이로 쓰입니다. 그런데 이 비폴렌에는 우리가 요구하는 거의 모든 영양분이 다 들어 있어서, 자연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단백질,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효소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폴렌 알갱이 하나에는 약 2백만 개 이상의 꽃가루가 들어 있고, 1티스푼 분량에는 25억 개 이상의 꽃가루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꿀벌이 1티스푼 분량의 비폴렌을 모으는 데 얼마나 걸릴까요? 꿀벌 한 마리가 하루 8시간씩 일할 때 한 달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비폴렌 1티스푼은 꿀벌의 한 달 생산량에 해당하는 것이지요.

벌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은 대단합니다. 꿀, 로열젤리, 프로폴리스, 비폴렌 같은 선물도 대단하지만, 이꽃 저꽃 옮겨 다니며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게 하니까요. 그리고 그 열매로 동물이 살아갑니다. 그래서 ‘꿀벌이 멸종하면 인간은 4년 안에 지구에서 사라질 것’이라는 말처럼, 인류의 미래는 벌에 달려 있다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걱정입니다. 벌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답니다. 산업사회의 공해뿐만 아니라, 전자파도 벌의 감각을 교란시키는 등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우리 몸의 건강에 관심을 갖듯,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건강에도 관심을 가져야겠지요. 결국 이것이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 일이니까요. 오늘은 꿀벌이 주는 또 하나의 선물 ‘비폴렌’ 이야기입니다.

비폴렌의 특별한 성분은 무엇인가요?

비폴렌

1. 비폴렌은 영양분의 보고입니다.

피폴렌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거의 모든 영양분이 다 들어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효소 등 250 여종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완전식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2.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며, 신경계와 신진대사 그리고 호르몬 조절 등 우리 몸 전반에 걸쳐 꼭 필요한 영양분입니다. 비폴렌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게다가 식물 단백질이어서 단백질을 섭취하며 우리 몸에 좋은 각종 파이토케미컬을 섭취하는 이점도 있습니다.

3.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산화 스트레스에 대응하여 세포의 돌연변이를 막고 고치며,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도 줄이고, 염증에 대응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그 증상을 완화합니다. 꽃가루에는 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폴렌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벌

1. 강력한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꽃가루에는 강력한 소염 효능이 있어서 각종 만성적인 질병을 막고 증상을 완화합니다. 연구 결과는 꽃가루에 들어 있는 소염 성분이 의약품으로 개발될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게 들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관절염이나 천식 같은 만성적인 염증성 질병에 좋다고 합니다.

2.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비폴렌에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의 원인 중 하나지요. 저밀도 지질단백질과 결합하여 혈액과 함께 흐르다가 동맥벽에 쌓여서 혈압을 높이고, 산화 스트레스에 의해 쪼개져 심근 경색을 일으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평소 관리가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능이 있는 이런 음식으로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간을 보호합니다.

연구 결과는 꽃가루에 산화 스트레스와 독성으로부터 간을 보호하고, 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간이 손상된 쥐에게 각각 꽃가루와 다른 약물을 투여한 결과 꽃가루를 투여한 쥐의 회복력이 더 높았고 부작용도 없었다고 합니다.

4. 면역력을 높입니다.

꽃가루에는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어서, 우리 몸을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면역력 개선은 다양한 효능으로 나타납니다. 감기나 독감에 걸리지 않으며, 알러지 반응도 낮춥니다. 사실 면역력 효능은 우리가 알지 못하고 지나치는 효능입니다. 눈에 띄는 질병 치료 효능이 아니라 ‘처음부터 아프지 않는 효능’이니까요. 마치 공기 속에 살면서 공기의 존재와 고마움을 모르듯 면역력이 주는 효능을 느끼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꽃가루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겠습니다.

5. 갱년기 증상을 완화합니다.

연구 결과는 비폴렌과 벌꿀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거의 모든 여성이 갱년기 증상을 겪는데, 자연이 주는 선물 비폴렌으로 그 증상을 낮춰 더욱 건강하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겠습니다.

6. 강장 효능이 있습니다.

비폴렌은 강장 효능이 있어서 지구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낮춰 삶의 의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무엇인가 먹고나면 ‘힘이 난다’는 말을 하곤 하지요. 그리고 ‘힘이 난다’는 이 말은 ‘삶의 의욕’에도 쓰곤 합니다. 여기 그런 효능이 있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몸도 마음도 힘이 나도록 하세요.

7. 피부 트러블에 좋습니다.

피폴렌은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치료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소염 작용과 진통 작용이 있어서 상처나 화상에 바르면 염증과 붓기를 줄여 치료를 촉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폴렌에는 항산화 성분은 물로,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등 피부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노화 현상도 늦추고 다양한 피부 트러블의 증상도 완화하여 피부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을 것입니다. 비폴렌에는 항산화 성분은 물론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본 성분이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까요. 특히 항산화 성분은 세포의 변종을 막고 고치는 효능이 있어서 암과 같은 악성 종양에도 대처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느 특정 질병을 치료하는 특효약이 아니라, 음식입니다. 평소에 이렇게 건강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더욱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 건강해지는’ 효능을 얻으세요.

어떻고 먹고 쓰나요?

꽃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고르시고, 성분표를 꼼꼼하게 확인하여 첨가물을 확인하세요.

가장 일반적인 섭취 방법은 음식에 넣는 것입니다. 샐러드에 넣어도 좋고, 요거트에 넣어도 좋고, 스무디에 넣어도 좋고, 우유나 주스에 넣어도 습니다. 물론 빻아서 넣어도 됩니다.

캡슐 형태로 나온 제품도 있습니다. 간편한 것을 원하거나, 특유의 맛이 싫다면 이런 제품이 좋을 것이니다. 성분표를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라벨에 적힌 용법을 따르세요.

알갱이 제품은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하여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캡슐은 실온 보관도 가능합니다.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대부분 안전하지만 경우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알러지 반응이 있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이 외에도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먹기 전에 의사의 조언을 구하고 따르세요.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고입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참고하세요: 프로폴리스의 14가지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