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어느 집에서나 흔히 볼 수 있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흔한 커피가 탈모를 개선하고 윤기 나는 머릿결을 만드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커피에 들어있는 항산화제와 카페인 성분이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돕고 모근을 건강하게 가꿔주어 모발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집에서 단돈 2천 원으로 커피샴푸를 직접 만들어보세요. 재료도 간단하고 많은 시간이 들지 않아서 부담 없이 쉽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고, 모발 관리를 위해 따로 값비싼 헤어제품을 사용하거나 관리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이 글에서 커피가 어떻게 모발 관리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고 커피샴푸 만드는 법과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커피가 탈모에 좋은 이유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두피 세포와 머릿결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커피는 다량의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꾸준히 사용할 경우 두피와 모발의 상태를 전반적으로 개선합니다. 또한, 머릿결을 각종 손상으로부터 보호해주는데요. 특히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에 효과적입니다. 커피 샴푸를 주기적으로 사용하면 이미 손상된 머릿결을 개선하고 더 심한 손상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커피의 항산화 성분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샴푸를 만들 때 다크 로스트 빈이나 에스프레소빈 또는 프렌치 로스트 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탈모를 예방합니다.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두피의 모낭을 튼튼하게 가꿔준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여 단기간에 탈모 증상을 개선합니다. 적정량의 커피를 사용할 경우, 이 성분이 두피 속 모근까지 깊게 침투하여 모근에 영양분을 풍부하게 공급하고 결과적으로 모발 성장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카페인은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도와 두피의 모근을 재생시켜 모발 성장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샴푸에 커피 파우더를 넣으면 모발의 성장 속도를 가속 시킬 수 있습니다.
머릿결을 튼튼하고 윤기 나게 가꿔줍니다.
카페인 성분은 머릿결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모발과 두피가 건조해지면 모발이 약해지고 쉽게 끊어지며 정전기가 생기는데요. 커피는 모발을 보호하고 손상된 머릿결을 재생시켜 모발을 부드럽고 윤기 나게 가꿔줍니다. 손상되고 건조한 머릿결이 고민이라면 커피샴푸를 주기적으로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커피샴푸 만드는법
커피샴푸를 만드는 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아래 소개하는 두 가지 방법 모두 간단하여 부담 없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커피샴푸를 사용하면 비싼 관리를 받지 않아도 튼튼하고 부드러운, 윤기 나는 모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레시피를 참고해서 직접 한번 만들어보세요.
만물상 커피샴푸 만들기
이 방법은 TV조선의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 헤어 디자이너 이희씨가 공개한 것입니다.
- 재료: 커피가루, 물, 꿀, 식용유, 일반 샴푸
- 만드는법: 커피 3스푼, 미지근한 물 3스푼, 샴푸 2스푼, 꿀 1스푼, 식용유 1스푼을 넣고 골고루 섞어 주시면 됩니다. 이것은 1회 사용할 수 있는 용량으로, 냉장고에 보관하면 약 1주일에서 10일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기본 커피샴푸 레시피
- 재료: 커피가루 1/2 작은술, 샴푸 4-5 큰술 (샴푸의 양은 머리 길이에 따라 조절하시면 됩니다)
- 방법: 그릇에 샴푸 4-5큰술을 덜고 커피가루를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머리를 물로 적신 후, 만들어둔 커피 샴푸를 모발에 전체적으로 발라줍니다. 약 2-3분 후, 미지근한 물에 깨끗히 헹궈주세요.
주의할 점
커피샴푸는 일주일에 여러번 사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하루에 한번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 1회용의 커피가루는 2-3 작은술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