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필라테스 인구가 상당하다지요? 다양한 이유로 필라테스를 선택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다이어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필라테스와 필라테스 효과 그리고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에 관해 알아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필라테스란?
필라테스는 1883년 독일에서 태어난 ‘조셉 필라테스(Joseph Hubertus Pilates)’가 창안한 근력 단련 운동입니다. 어린 시절, 천식을 비롯하여 여러 질병에 시달린 필라테스는 다양한 운동 요법을 통해 건강을 회복하였고,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이름을 딴 필라테스라는 운동을 만들었습니다. 필라테스는 ‘몸과 마음의 균형’을 지향하는 운동입니다.
필라테스의 종류
필라테스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매트를 이용한 필라테스이고, 다른 하나는 기구를 이용한 필라테스입니다.
매트 기반 필라테스
매트 필라테스는 중력과 자신의 체중을 이용해 매트 위에서 하는 필라테스를 말합니다. 주요 목표는 몸의 자세와 균형을 바로 잡고 근육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기구 기반 필라테스
기구 필라테스는 특별한 목적에 맞도록 개발된 기구를 사용하는 필라테스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근육에 저항을 제공하는 덤벨이나 다른 작은 기구를 비롯하여 리포머나 스프링보드 같은 기구도 있습니다.
필라테스 효과
필라테스는 코어 근력 증진을 중심으로 한 전신 운동으로, 전반적인 건강 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한 운동이랍니다. 이를 위해 필라테스는 다른 운동과 달리 호흡법 등 적절한 기법과 매트나 기구를 사용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필라테스 효과입니다.
- 근력 증진을 돕습니다.
- 신체 유연성 증진에 좋습니다.
- 전반적인 건강을 돕습니다.
- 체중 감량을 도울 수 있습니다.
- 폐활량 증진을 돕습니다.
- 자세 교정에 좋습니다.
- 균형감을 높입니다.
- 집중력을 높입니다.
- 삶의 질 증진을 돕습니다.
- 심리적 안정감을 높입니다.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
운동과 관련한 관심 중 체중 감량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기초 체력을 기르거나 근육 형성을 위해 운동을 하기도 하지만, 체중 감량을 위해 운동을 선택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필라테스는 충격이 적은 운동으로, 주목적은 코어 근력 증진이지만,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건강한 체중 유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누구나 다 아는 것처럼, 체중 감량은 섭취한 열량보다 소비한 열량이 더 많을 때 일어납니다. 필라테스 역시 열량을 소비하는 운동이므로 당연히 이로 인한 체중 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필라테스 칼로리 소비량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필라테스 역시 운동 강도에 따라 칼로리 소비량이 다릅니다. 대개 초급 필라테스로는 한 시간에 약 180kcal의 열량이 소비되고, 중급 필라테스로는 약 260kcal, 고급(고강도) 필라테스로는 약 320kcal의 열량 소비가 일어난답니다. 참고로, 한 시간에 4km를 걸을 때 소비되는 열량이 약 180kcal로, 초급 필라테스의 소비량과 같습니다.
체중 감량 – 살 빼기
그러면 체중 1kg을 감량하기 위해 소비해야 할 열량은 얼마나 될까요? 여러 요소에 따른 개인적인 차이는 있지만, 대개 약 7,000kcal의 열량을 소비해야 한답니다. 1주일에 1kg 감량이 목표라면 하루에 1,000kcal의 열량을 추가로 소비해야 하며, 이 양은 초급 필라테스로는 하루에 약 5.5시간의 운동량에 해당합니다. 물론 걷기도 이와 마찬가지이며, 이것은 식사량과 음식의 질에 변화가 없을 때입니다.
운동으로 살 빼기
위에서 본 것처럼 초급 필라테스를 한 시간 동안 하거나, 한 시간 동안 걷는 것으로 소비되는 열량은 약 180kcal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음식물 섭취에 변화가 없다면 하루 5.5시간씩 일주일간 지속해야 일주일에 체중 1kg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운동 후 밀려오는 허기를 참아내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운동만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힘들고, 체중 감량을 하려면 운동을 하든 하지 않든 그것은 선택 사항일 수 있지만, 음식물 섭취 조절은 필수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 자문자답
우리는 흔히 살을 빼는 것을 말할 때 간단하게 ‘다이어트’라 말하며, 살을 빼기 위해 운동을 할 때도 ‘나 요즘 다이어트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살을 빼는 것이 문제라면 그 문제를 풀기 위해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가 무심코 주고받는 ‘다이어트’라는 이 용어에 답이 들어 있으니까요.
‘다이어트’입니다. 이 영어 단어를 우리말로 번역하면 ‘식사, 식습관, 음식 조절’입니다. 다시 말해서, 건강 증진이나 체중 조절을 위해 섭취하는 음식물을 조절하는 것을 다이어트라 합니다.
이것이 답입니다. 그것이 필라테스든, 걷기든, 달리기든, 어떤 운동이든지 그 운동에 따른 열량 소비 촉진 효과는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그 자체로 ‘살 빼기 효과’는 있습니다. 하지만 섭취하는 열량을 조절하지 않으면 ‘원하는 만큼의 효과’를 얻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매일 한 시간씩 4km를 꾸준히 걷는 것이 그리 쉽지 않으며, 매일 한 시간씩 필라테스를 꾸준히 하는 것도 그리 쉽지 않으니까요. 그렇게 일주일간 지속해서 빠진 체중도 1kg에 불과하니까요. 게다가 열량 소비를 촉진하려고 운동의 강도를 높이면 그에 따른 허기도 더 심하고, 그래서 음식물 섭취량도 늘어날 수 있으니까요. 답은 살을 빼려면, 다시 말해서 다이어트를 하려면 실제로 ‘다이어트(식단 조절)’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리 – 건강한 살 빼기
인터넷에 올려진 필라테스 다이어트 효과에 관한 글을 보면 효과가 있다는 글도 있고 효과가 없다는 글도 있습니다. 둘 다 맞는 말입니다. 필라테스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 강도에 따라 한 시간에 적게는 180kcal, 많게는 320kcal의 열량 소비 효과가 있으니까요. 게다가 필라테스는 근력과 신체 유연성을 높이고 자세를 교정하는 등 전반적인 건강 증진의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한 시간 운동으로 고작 180kcal의 열량을 소비할 뿐이고, 일주일간 지속해야 1kg 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운동 후 밀려오는 허기를 달래려고 평소에 먹지 않던 조그만 빵 하나라도 집어 든다면 그것만으로도 운동으로 소비한 180kcal 이상을 섭취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까, 살이 찌고 빠지는 것은 섭취한 열량과 소비한 열량에 따른 것이며, 여기서 운동은 열량 소비를 촉진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부가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살을 빼려면 우리가 살을 빼는 것을 ‘다이어트’라 부른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살을 빼는 것이 목적이라면 ‘다이어트’라는 말이 뜻하는 것처럼 반드시 해야 할 것은 음식 조절(다이어트)이라는 것입니다. 필라테스와 다이어트를 함께 진행한다면 ‘건강한 살 빼기’가 가능할 것이고, 필라테스의 다이어트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
- NHS: A guide to pilates
- Muscles Ligaments Tendons J.: Pilates: how does it work and who needs it?
- J Sports Med Phys Fitness: The effect of Pilates exercise on body composition in sedentary overweight and obese wo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