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이 늘어 걱정이신가요? 체중이 느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는 건강상의 이유도 있답니다. 여기서 확인해 보세요. 이 글은 체중이 늘게 되는 건강상의 문제 아홉 가지를 다루는 글로, 영국 국가보건서비스 (NHS)의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체중이 늘어 걱정이신가요?

대부분 사람은 일상적인 운동과 신체 기능을 통해 태우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먹고 마시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근본적인 건강 상태 때문에 체중이 늘기도 합니다. 여기에 체중 증가를 야기하는 아홉 가지 의학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이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히 분비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데 중심 역할을 합니다. 비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모든 연령대에서 그리고 남녀 모두에게서 발병하지만, 노인 여성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병합니다.

영양사인 Catherine Collins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몸에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하지 않으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그래서 체중이 늘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대개 날마다 레보티록신이라고 부르는 호르몬 대체 약으로 치료합니다.

당뇨병 치료

당뇨병 치료를 위해 인슐린을 투여받는 이들에게서 일어나는 흔한 부작용 중의 하나는 체중 증가입니다.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것을 돕습니다. 오랫동안 당뇨병을 앓고 있는 이들 중에는 저혈당증을 막는 데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Collins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혈당증을 막기 위해 간식을 과하게 먹는 것은 칼로리를 과하게 섭취하게 하고 그래서 체중이 증가합니다. 당뇨병 교육 과정에 참석하여 전문가가 되세요. 당뇨병에 끌려다니는 것이 아니라 당뇨병을 당신의 생활 방식에 맞추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노화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근육량이 줄어듭니다. 이것은 주로 활동을 적게 하기 때문입니다. 근육은 효율적으로 칼로리를 태우기에, 근육이 감소하는 것은 칼로리를 덜 태운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늘 하던 대로 먹고 마신다며 활동을 적게 한다면, 체중이 늘게 될 것입니다. Collins는 이렇게 말합니다. “근육 손실을 줄이려면 활동을 지속해야 하고 정기적인 근육 강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치료

‘코르티코스테로이드’라고도 부르는 ‘스테로이드’는 천식과 관절염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합니다. 스테로이드제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어떤 이들에게는 식욕을 증가시켜서 체중을 늘리기도 합니다. Collins는 이렇게 말합니다. “복용량이 많을수록 그리고 복용 기간이 길수록 체중도 더 많이 늘 것입니다. 이것은 스테로이드가 뇌의 허기와 포만감을 조절하는 부분에 영향을 미쳐 허기를 느끼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스테로이드제제를 복용하는 동안 먹는 것에 관해 더 관심을 두는 것이 평소보다 더 많이 먹지 않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합니다.

스테로이드제제를 줄이거나 끊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체중 증가가 걱정이라면 체중 조절에 도움을 받기 위해 가정의를 만나세요.

쿠싱 증후군

쿠싱 증후군은 약 5만 명 중에서 한 명에 해당할 정도로 매우 드문데, 이것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일종인 코르티솔 호르몬의 수치가 높을 때 발병합니다. 이것은 장기간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는 것의 부작용으로 발병하거나, 종양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는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특히 가슴, 얼굴, 위에서 증가합니다. 이것은 코르티솔이 지방을 이 부위들에 재분배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스테로이드제제를 줄이거나 중단하게 하기도 하고, 종양 제거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와 기분 저하

사람들은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할 때 다르게 반응합니다. 어떤 이들은 체중이 줄기도 하고, 반면 어떤 이들은 체중이 늘기도 합니다. Collins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들은 대처 방법으로 음식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으로 인한 체중 증가는 우울증을 더 깊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체중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만약 당신의 성향이 감정에 따라 음식을 먹는 편이라면, 운동이나 취미 활동 같은 다른 형태의 기분 전환 방식을 찾으세요. 친구를 부르거나 산책을 하거나 목욕도 좋은 방법입니다.”

피로감

몇몇 연구 결과는 하루에 일곱 시간 이하로 자는 사람이 아홉 시간 이상 자는 사람보다 과체중일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 이유는 불분명하지만, 하나의 이론은 수면 부족인 사람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렙틴의 수치가 줄고, 허기를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그렐린의 수치가 높다는 것입니다.

Collins는 이렇게 말합니다. “항상 피곤하다면 온종일 에너지 수치를 높이려고 고칼로리 간식거리를 찾고, 활동을 줄여 칼로리를 덜 태울 가능성이 큽니다.”

체액 저류

체액 저류 (부종)은 몸 일부를 부풀게 하여 체중을 늘립니다. 체중이 이렇게 늘어나는 것은 체액이 몸에 축적되어서 일어납니다. 어떤 유의 체액 저류는 일반적인 현상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오랫동안 서 있거나 생리전이라면 체액 저류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붓는 것은 발목과 같은 몸의 특정 부위에서 일어나거나, 보다 더 일반적일 수도 있습니다.

Collins는 이렇게 말합니다. “심한 체액 저류는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온종일 발목이 부어오르고 밤새 소변 보려고 일어나고 잘 때 호흡 곤란을 피하려고 여러 개의 베개를 사용한다면, 가정의를 만나세요. 이런 유의 체액 저류는 진찰을 요하는 심장 문제나 신장 문제일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PCOS)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여성의 난소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증상은 생리불순, 임신 어려움, 과도한 모발 증가, 체중 증가 등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인슐린과 테스토스테론을 포함한 호르몬 문제라고 여깁니다.

Collins는 이렇게 말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여성은 전형적으로 허리둘레에 살이 찝니다. 체중이 많을수록 인슐린 분비량이 많아지는데, 이것은 체중 증가로 이어집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과 상황에 따라 비만 방지약을 쓰는 것이 악순환을 끊는 데 도움 될 것입니다.”

 

원문 출처: www.nhs.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