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굴라 만드는법, 파는곳, 영양성분, 맛

라스굴라는 현지어로 로소골라라고 불리는 인도의 유명한 전통 간식(디저트)입니다. 라스굴라는 먼저 우유를 끓여서 치즈를 만들고, 치즈에서 물기를 짜낸 후, 한입 크기로 하나씩 둥글게 빚어서 치즈볼을 만듭니다. 이 치즈볼을 설탕이나 시럽물에 끓이면 완성되는데요. 우유를 끓여서 치즈로 만든다는 점에서 다른 유명한 인도 전통 간식인 라스말라이, 굴랍자문, 산데쉬 등과 비슷합니다.



라스굴라, 라스말라이, 굴랍자문, 산데쉬의 공통점은 우유를 끓여 치즈를 만든 후, 수분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치즈를 이용한 조리법이 약간씩 다릅니다.

  • 라스굴라(Rasgulla)는 둥글게 빚어서 설탕이나 시럽물에 넣고 끓입니다.
  • 라스말라이(Rasmalai)는 넓적한 모양으로 빚어서 설탕이나 시럽물에 넣고 끓인 후, 향신료를 넣고 끓인 걸쭉한 우유에 담가 먹습니다.
  • 굴랍자문(Gulab Jamun)은 치즈볼을 튀긴 후, 시럽물에 끓여 만듭니다.
  • 산데쉬(Sandesh)는 치즈 반죽을 볶은 후, 하나씩 둥글게 빚어 가운데 홈을 내어 피스타치오, 아몬드 등의 토핑을 얹습니다.

조리법은 약간씩 다르지만 재료가 비슷해서 맛은 모두 비슷한데요. 그래도 라스말라이가 라스굴라 보다 맛있다는 평이 많네요.

라스굴라의 식감은 스펀지 같으며 설탕/시럽물에 절여서 만들기 때문에 매우 단 편입니다. 이 단맛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고 합니다.



라스굴라 칼로리 및 영양성분 (100g)

photo credit: Jean-Etienne Minh-Duy Poirrier Surrounded via Flickr (license)

라스굴라는 시판되는 제품을 구매하기도 하지만, 조리법이 간단해서 집에서 만드는 분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칼로리나 영양성분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라스굴라 100g은 약 186kcal입니다. 이 중 탄수화물이 153kcal, 지방이 17kcal, 그리고 단백질이 약 16kcal입니다.

라스굴라 파는곳

국내에서는 최근에 유튜버들의 먹방을 통해 알려지기 시작한 음식이라 집 근처 편의점이나 마트에서는 쉽게 구할 수 없습니다. 이마트나 이태원의 외국 식품점에서 구할 수 있으며 인도 음식점에서 디저트로 판매한다고 합니다.

* 이태원의 포린푸드마트에서 판매한다고 합니다.

라스굴라 만드는법

라스굴라는 재료도 간단하고 조리법도 간단해서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간식입니다. 우유, 설탕, 레몬주스 이 3가지 재료만 사용되는데요. 이는 어느 부엌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재료입니다. 아래 레시피를 보고 집에서 한번 만들어보세요!

 


인도 전통 음식을 소개하는 유명 유튜브 채널인 ‘Hebbars Kitchen’의 라스굴라 레시피입니다. 약 1분짜리의 간단한 영상이니 참고하셔서 집에서 한번 만들어보세요.

라스굴라 레시피 [Ahri’s Kitchen]


유명 한국 요리 유튜버인 ‘아리키친’에서도 집에서 라스굴라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영상은 좀 긴 편이지만, 만드는 법을 더 자세히 소개하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분량: 14~15개
재료: 신선한 우유 1.5L, 식초 또는 레몬즙 30g, 설탕 600g, 물 1500g (기호에 따라 장미향, 계피향 등 향신료를 첨가해도 됩니다)
도구: 면포, 주걱, 냄비, 믹싱볼

주의사항
* 저지방 우유가 아닌 신선한 일반 우유를 준비해주세요.
* 식초도 괜찮지만 레몬즙이 더 좋습니다.
* 설탕시럽의 농도가 중요합니다. 설탕량을 줄이지 마세요.

만드는법
1. 냄비에 우유 1.5L를 부어 약간 약한 불에서 끓이기 시작합니다.
2. 천천히 저으면서 끓이다가 거품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불을 잠시 끕니다.
3. 레몬즙을 넣고 다시 약한 불로 올려서 치즈처럼 응고될 때까지 저으며 끓여주세요.
4. 치즈 덩어리들이 생기면 큰 볼에 면포를 깔고 걸러주세요.
6. 걸러낸 치즈를 깨끗한 물에 한 번 씻어냅니다.
7. 물기를 짜주세요. 이때, 물기를 다 짜내는 게 아니라 대충 제거한다는 생각으로 서너 번만 꾹 짜주세요. 너무 많이 짜면 치즈가 퍼석해집니다.
8. 채에 놓고 약 30분 정도 물기가 빠지기를 기다립니다.
9. 물기를 제거한 치즈 덩어리를 손으로 잘 으깬 뒤 치대서 뭉쳐줍니다.
10. 먹기 좋은 사이즈로 둥글게 빚어주세요.
11. 냄비에 물 1500g과 설탕 600g을 넣고 약간 약한 불에 설탕이 잘 녹을 수 있도록 저어주며 끓입니다.
12. 설탕이 모두 녹고 끓기 시작하면, 미리 만들어 둔 치즈볼을 넣고 약 15분간 끓여줍니다.
13. 15분 후 불을 끄고 식힌 뒤, 냉장실에 7~8시간 재워두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