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관찰 다이어트(WW, Weight Watchers Diet)는 미국의 유명 저널 U.S.News & World Report에서 선정한 ‘2023년 최고의 체중 감량 다이어트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어떤 다이어트 프로그램일까요?

체중 관찰 다이어트(WW, Weight Watchers Diet)

‘체중 관찰’ – 이름에서 강한 의지가 느껴집니다. ‘체중 관찰 다이어트’라는 이름을 그대로 풀이하면 날마다 본인의 체중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먹는 것을 조절한다는 의미일 테니까요. 체중 변화를 지켜보며 관리하는 방식이기에 체중 감량 효과도 확실해 보입니다. 물론,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방식을 충실하게 실천했을 때 이야기일 것입니다.

오프라 윈프리 그리고 작동하는 건강

이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약 60년 전에 미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미국 뉴욕시에 살던 ‘장 니데치(Jean Nidetch)’가 본인은 물론 주변에서 기존의 체중 감량 다이어트 프로그램에 불만이 있다는 것을 알고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전에는 매주 체중을 관찰하고 그룹 미팅을 통해 먹어야 할 음식을 선별해 제공헸지만, 요즘은 변화된 시대에 맞춰 그룹 미팅 대신 앱(WW app)을 통해 지원하며 이름도 기존의 이름 ‘체중 관찰 다이어트(Weight Watchers Diet)’를 ‘작동하는 건강(Wellness that Works)’이라는 모토와 함께 ‘WW’로 바꾸고 ‘웰빙’을 지향하지만, 그 중심은 여전히 ‘체중 감량’에 있습니다. 수년 전, 미국의 유명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Oprah Gaile Winfrey)’가 이 다이어트 프로그램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하면서 ‘오프라 윈프리 다이어트’로도 알려졌는데, 오프라 윈프리는 이 회사(WW)의 투자자이자 이사이기도 합니다.

체중 관찰 다이어트(WW) 작동 방식

체중 관찰 다이어트(WW)는 연령, 키, 체중, 식습관, 활동 수준, 수면 시간 등을 바탕으로 본인에게 필요한 열량을 계산해 포인트(PersonalPoints)로 만들고 그에 따른 맞춤형 플랜을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유료 앱(WW app)을 통해 제공되며, 추가 비용을 내면 대면 상담과 1:1 코칭도 제공합니다.

PersonalPoints 시스템

체중 관찰 다이어트는 포인트 시스템으로 진행합니다. 회원 가입과 함께 퍼스널 포인트(PersonalPoints)를 위한 일련의 질문을 받고 응답하면 본인에게 최적화된 퍼스널 포인트(PersonalPoints) 시스템이 만들어집니다. 이 포인트 시스템은 금지된 음식은 없지만, 본인의 퍼스널 포인트(PersonalPoints) 안에서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과 단백질 및 섬유질 함량이 많고, 건강에 나쁜 포화지방과 첨가당이 적은 음식을 선택하도록 안내합니다. 그래서 WW는 이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전반적인 건강을 지향한다고 말합니다.

음식 선택

WW는 약 35만 5천개의 음식에 포인트 값을 매겨 제공합니다. 여기서 본인의 퍼스널포인츠에 맞도록 음식을 찾아 식단을 구성하면 됩니다. 물론, 퍼스널포인츠에 따라 미리 구성한 수천 가지 레시피도 제공합니다.

상담과 지원

이전의 체중 관찰 다이어트는 정기적인 그룹 미팅을 통해 회원이 이 프로그램을 잘 따를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온라인 시스템으로 바뀐 지금은 대부분의 상담과 지원을 온라인상에서 진행합니다. 하지만, 별도의 비용을 추가하면 대면 상담과 1:1 코칭도 받을 수 있습니다.

체중 관찰 다이어트(WW) 장점

세상에 약 3만개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있답니다. 상당하지요? 이렇게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많다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맞는 신은 없다’는 말처럼 ‘모든 사람에게 맞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없다’는 걸 보여줍니다. 체중 관찰 다이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최고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이겠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맞지 않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일 수 있습니다. 아래는 건강과 다이어트 전문가들이 말하는 체중 관찰 다이어트의 장점과 단점입니다.

1 금지된 음식이 없다.

체중 관찰 다이어트에서 특별히 금지된 음식은 없습니다. 어떤 음식이든 퍼스널포인츠 안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균형잡힌 식단을 구성할 수 있다.

체중 관찰 다이어트는 식단을 몇 가지 음식으로 제한하지 않습니다. 식단을 퍼스널포인츠 안에서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3 영양학적으로 건전하다.

WW는 다양한 음식에서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과 단백질 및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선택하게 하고, 포화지방과 첨가당이 적은 음식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는 영양학적으로 건전하고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4 지속 가능하다.

금지된 음식도 없고 음식 선택도 유연해서, 오래 지속하기 좋은 프래그램입니다. 이 음식에 싫증 나면 저 음식을 선택하면 되니까요. 그래서 WW는 평생 지속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물론, 퍼스널포인츠 안에서 구성합니다.

5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다.

체중 감량은 주당 1~2파운드(약 0.5~1kg) 정도로 다소 느리지만 지속적인 체중 감량이 가능합니다.

6 운동을 북돋운다.

WW는 일일 및 주간 활동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하도록 격려합니다. 이를 위해 에어로빅, 요가, 필라테스 등 다양한 운동이 포함됩니다.

7 수많은 자원과 지속적인 지원이 있다.

WW는 포인트가 매겨진 약 35만 5천개의 음식 목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퍼스널 포인트에 따라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미리 구성된 수천 개의 레시피도 제공합니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회원이 프로그램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WW의 단점

1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다른 다이어트 프로그램과 달리 WW는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그에 따른 비용이 있습니다.

2 포인트 계산이 번거롭다.

음식에 매겨진 포인트를 확인하고 식단을 구성하는 일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3 규칙이 많다.

주간 체중 측정과 포인트 계산 등 지켜야 할 규칙이 많습니다. 이는 다이어트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우리는 살기 위해 먹고 건강하기 위해 먹습니다. 하지만 먹는 것이 우리를 아프게도 합니다. 특히, 경제 수준이 높아지고 먹을 것이 풍부해진 요즘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맛을 위해 각종 첨가물을 넣은 음식과 음료수는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았지만, 그 결과 비만과 그로 인한 질병도 따라오고, 결국 ‘다이어트’를 선택합니다. 다시 말해서 여전히 신경 써야 할 것은 먹는 것이고, 프로그램은 그다음입니다.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을 찾고, 칼로리를 고려해 식단을 구성하면 체중 감량은 물론 건강에도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