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첨가제 중에 구연산이 있습니다. 특히 음료수의 성분표를 보면 거의 모든 음료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음료수에 들어가는 필수 성분쯤으로 여기고 넘겼을 성분인데, 요즘 많은 사람이 구연산을 찾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건강상의 효능 때문입니다. 구연산이 무엇길래 그럴까요? 오늘은 구연산 이야기입니다.
구연산이란?
이름은 대개 그 대상의 특징을 담고 있어서 이름을 살펴보면 그 대상에 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연산’이라는 이름은 이리저리 살펴보아도 감이 오지 않습니다.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글자 조합이 아닌가 봅니다.
레몬산 또는 시트르산
맞습니다. 구연산이라는 이름은 한자명입니다. ‘구연’이라는 단어와 ‘산’이라는 단어를 붙인 것으로, ‘구연’은 ‘레몬’을 말하고 ‘산’은 ‘산성’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구연산’은 ‘레몬산’입니다. ‘구연산’이라는 이름에서는 미지의 물건을 대하는 느낌이 들지만, ‘레몬산’이라는 이름에서는 입안에 신맛이 감도는 것을 느끼며 ‘아! 그거!’라 말할 것입니다.
구연산은 1784년에 스웨덴 화학자 칼 빌헬름 셸레가 레몬주스에서 처음으로 분리했습니다. 영어명은 ‘씨트릭 액시드(citric acid)’이고, 우리는 ‘시트르산’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여기서 ‘citric’은 우리가 ‘감귤류’라 부르는 ‘귤속(시트러스, citrus) 과일’을 말하고, 레몬도 여기에 속합니다. 참고로, 프랑스어로 레몬이 ‘시트롱(citron)’입니다. 그러니까 구연산(시트르산)은 ‘귤속(시트러스, citrus)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 산성 물질로, 특히 신맛이 강한 ‘레몬’과 ‘라임’에 많이 들어 있답니다. 물론, 구연산은 다른 식물에도 들어 있지만, 귤속 과일에 비해 적답니다.
구연산 용도
구연산의 용도는 다양합니다. 특유의 맛과 향 그리고 청량감 등으로 인해 식품 첨가제로 쓰이며, 의약품에도 들어가고, 세제나 화장품에도 쓰이는 등 그 용도가 다양합니다. 음료수에 한정하여 살펴봐도 청량음료의 대명사처럼 불리는 콜라는 물론 대부분의 음료수와 심지어 박카스에도 들어갑니다. 그렇다면 콜라 한 품목에 한해서 계산해도 하루에 소비되는 구연산의 양은 엄청날 것입니다.
그러면 궁금해져요. 그 많은 구연산을 어디에서 얻을까? 감귤류 과일에서 추출한다면 하루에 얼마나 많은 감귤류 과일이 필요할까?
검은곰팡이
구연산을 처음 상업적으로 생산하여 공급한 것은 19세기 말 이탈리아랍니다. 물론 그때는 감귤류 과일에서 추출했습니다. 하지만 곧이어 일어난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과일 수급이 불안정해지자 검은곰팡이를 이용해 구연산을 만듭니다. 구연산(시트로산)이 모든 동물과 식물은 물론 균류의 대사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물질이라는 점에 착안한 것이지요. 그 결과 구연산은 감귤류 과일에서 추출하지 않아도 되고, 언제든지 원하는 만큼의 구연산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답니다.
그러니까 현재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구연산은 비싼 감귤류 과일에서 추출한 구연산이 아니라, 저렴한 당분으로 검은곰팡이를 배양하는 방식으로 제조한 것이랍니다. 현재 구연산 최대 생산국은 중국이며, 2016년 한 해 동안 230만 톤이 생산되었답니다. 이중 약 70%가 식음료 첨가제로 사용되고, 약 20%는 의약품과 건강 보조제에 사용되며, 나머지 10% 정도는 세제에 사용된답니다.
구연산의 효능은?
구연산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하는 식품 첨가물 중 하나입니다. 풍미를 좋게 하고, 산도 조절과 식품 보존 효능이 있으니까요. 또한, 구연산은 의약품과 보조제는 물론 위생용품과 화장품에도 널리 쓰입니다. 활성 성분의 안정과 보전을 도우며, 체내 흡수를 돕고, 먹기 좋도록 맛도 개선하며,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죽이는 소독 효능도 있으니까요.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구연산의 잠재적인 효능입니다.
- 에너지 대사를 도울 수 있답니다.
- 영양소 흡수를 도울 수 있답니다.
- 신장 결석 예방 효능이 있답니다.
- 피부 트러블 개선 효능이 있답니다.
- 항산화 효능이 있답니다.
또한, 구연산에는 얼룩, 석회, 녹 같은 물질을 제거하는 세정 작용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세제 원료로 사용되며, 다양한 공업용 재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연산 먹는 법
구연산 먹는 법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구연산이 많이 들어 있는 레몬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시중에서 파는 구연산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입니다.
레몬, 레몬주스, 레모네이드
가능하다면 레몬이나 레몬주스 또는 레모네이드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메디컬센터 자료에서는 담석 예방을 위해 구연산을 섭취할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권합니다.
레몬주스 60ml를 물 180ml에 희석하여 아침에 한 번, 저녁에 한 번, 하루 두 번 마십니다. 상황에 따라 레몬주스의 양을 120ml까지 늘려도 된답니다. 물론 물의 양도 그만큼 늘려야 합니다.
구연산 보충제
시중에 구연산과 구연산 보충제도 많습니다. 분말 구연산도 있고, 먹기 편하게 정제로 나온 구연산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구입 전에 성분표에서 함량과 첨가물 여부를 확인하고, 구입 후에는 설명서에서 복용법을 확인한 후 따르셔야 합니다. 제품에 따라 성분과 함량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식품 및 피부 관련 제품에 들어 있는 구연산은 일반적으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과일이나 채소에서 섭취하는 천연 구연산은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상업용으로 생산한 제품과 관련한 몇몇 부작용 보고가 있답니다.
- 두드러기 등 피부 발진 문제가 있을 수 있답니다.
- 치아 손상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 혈액 응고 관련 문제가 있다면 피해야 한답니다.
- 메스꺼움, 구토 등 위장 관련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 눈에 들어가면 화상을 입을 수 있답니다.
- 과다 섭취 시 어지러움, 두통, 가슴 통증, 심장 박동 증가, 통증, 피로, 근육 경련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그리고 구연산을 장기간 먹으려 한다면,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특별한 상황에서 다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참고 자료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Biotechnological production of citric acid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Potential role of the common food additive manufactured citric acid…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Medical and Dietary Therapy for Kidney Stone Prevention
- UW Hospital Metabolic Stone Clinic: Citric Acid and Kidney Stones
- Potential role of the common food additive manufactured citric ac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