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콩을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부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이겠지요. 그런 콩 중에 작두콩이 있습니다. 작두콩은 우리가 잘 아는 일반적인 콩과는 모양에서부터 영양성분에 이르기까지 확연하게 다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작두콩의 효능과 먹는 법을 알아봅니다.
작두콩이란?
작두콩(학명: Canavalia gladiata)은 콩과에 속한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원산지는 열대성 기후대 아시아와 아프리카 일대입니다. 이름이 ‘작두콩’인 것은 기다란 꼬투리 모양이 작두처럼 생겼기 때문인데, 칼처럼 생겼다 해서 ‘도두(刀豆)’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것은 영어권에서도 마찬가지로, 꼬투리 모양이 칼처럼 생겨서 ‘소드빈(Sword Bean)’이라 부릅니다. 굳이 번역하자면 칼콩이고, 한자로 쓰면 우리가 부르는 도두(刀豆) 그대로입니다.
어린 시절 들었던 이야기 중에 ‘잭과 콩나무(Jack and the beanstalk)’가 있지요? 영국 전래 동화인데, 잭이라는 소년이 크게 자란 콩나무를 타고 하늘나라로 가서 금은보화를 가지고 내려와 잘살게 되었다는 이야기 말입니다. 그 이야기에 나오는 콩나무가 바로 작두콩이고, 그래서 영어권에서는 작두콩을 소빈이라 부르기도 하고, 잭빈(Jack bean)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작두콩은 우리가 아는 다른 콩과는 달리 그 줄기가 10m에 달할 정도로 자라고, 한해살이 덩굴성 식물이어서 성장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콩알만 하다
작두콩의 원산지는 열대성 기후 지역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두 종류를 재배한답니다. 하나는 콩 색이 붉은색인 품종이고, 다른 하나는 하얀색인 품종입니다. 꼬투리 모양 외에 작두콩의 특징이라면 크기일 것입니다. 작두콩은 덩굴도 크게 자랄 뿐 아니라 알맹이도 큽니다. 흔히 작은 것을 말할 때 ‘콩알만 하다’라는 말을 하곤 하는데, 작두콩을 보고는 그렇게 말하지 못할 것입니다. 물론 콩알만 하다는 말은 우리에게 익숙한 서목태처럼 알이 작은 콩을 말하는 것이겠지요.
작두콩 영양 성분
작두콩은 단백질, 섬유질, 탄수화물 및 지방의 훌륭한 공급원이랍니다. 칼슘 칼륨 마그네슘 인 등 주요 미네랄과 구리 철 아연과 같은 소량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작두콩에는 비타민A와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등 비타민B군에 속한 비타민과 비타민C 등 각종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류신 리신 이소류신 발린 글루타민 아르기닌 등의 아미노산과 팔미트산 올레산 리놀레산 등 건강에 좋은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게다가 작두콩에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플라보노이드 등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작두콩 효능
작두콩은 오래전부터 남아시아는 물론 중국과 우리나라에서도 약재로 사용해왔습니다. 특히 감기나 비염과 같은 계절성 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는데, 이것은 작두콩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C 등에 항염 및 소염 작용이 있고 면역력 증진 효능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작두콩의 효능입니다.
-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항염/소염제로 작용할 수 있답니다.
-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압 안정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 심혈관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 면역력을 높여 감기 비염 등 계절성 질병 예방 효능이 있답니다.
- 장 건강을 돕고 변비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 집중력 향상을 도울 수 있답니다.
- 골밀도를 높이는 효능이 있답니다.
- 항암 작용이 있답니다.
작두콩 먹는 법
작두콩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풋콩도 있고 말린 콩도 있고, 볶은 콩도 있으며, 작두콩 분말도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 구하면 될 것입니다.
작두콩을 먹는 법 중에서 가장 편하고 오래 지속할 수 있는 것은 밥을 지을 때 넣어 잡곡밥을 짓는 것과, 볶은 콩으로 차를 내리는 것입니다.
밥 짓기
밥을 지을 때는 풋콩이 좋습니다. 하지만 시즌이 아니어서 풋콩을 구하기 쉽지 않다면 말린 콩도 좋습니다. 말린 콩으로 밥을 지을 때는 미리 불려서 넣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차
작두콩은 차로도 인기 있는 콩입니다. 꼬투리째 말린 후 덖어서 작두콩차로 만들기도 하고, 말린 콩을 볶아서 작두콩차를 만들기도 합니다. 작두콩차를 끓이는 방법도 쉽습니다. 보리차를 끓이듯 주전자에 넣고 끓이면 되니까요. 물론, 분말 형태로 나온 작두콩차를 구입하셨다면 뜨거운 물에 풀어서 마셔도 됩니다. 시중에 작두콩차도 있어서 기호에 따라 구입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작두콩은 다양한 방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볶은 작두콩을 적당한 크기로 갈아 아몬드처럼 샐러드에 얹어도 좋고, 작두콩 분말을 그린 스무디나 쥬스에 넣어도 좋습니다. 어떤 방법이든지 편하고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 좋을 것입니다. 작두콩은 약이 아니라 음식이니까요.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주의 사항 및 부작용
작두콩은 오래전부터 먹어온 곡물로, 음식으로 먹을 때 대체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콩과 식물에 알러지가 있고, 작두콩을 처음 먹는 것이라면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과다 섭취 시 설사 더부룩 등 소화와 관련한 문제가 있을 수 있답니다.
-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병이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간 섭취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별한 상황에서 다른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정리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할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한 곡물입니다. 그중에서도 작두콩은 다른 콩에 비해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특히 작두콩에 들어 있는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은 비염 같은 염증성 질환과 계절성 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답니다.
참고 자료
- Plants For A Future: Canavalia gladiata – (Jacq.) DC.
- Antioxidants (Basel): Optimization of Ultrasound-Assisted Extraction of Antioxidant Polyphenols from the Seed Coats of Red Sword Bean (Canavalia gladiate (Jacq.) DC.)
- Front Chem: Separation, Identification, and Bioactivities of the Main Gallotannins of Red Sword Bean ( Canavalia gladiata) Co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