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침향단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웰빙 붐과 함께 여러 매체를 통해 침향단의 효능이 널리 알려졌기 때문이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먼저 침향단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어서 침향단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을 알아봅니다.
침향? 침향단?
침향단은 공진단과 함께 널리 알려졌습니다. 공진단은 원기 보충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진 한약입니다. 공진단에 사향이 들어가는데, 사향이 구하기 어려워지면서 사향 대신 침향을 넣어 만들면서 침향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답니다. 하지만 침향이 부족한 사향의 자리를 메꾸는 데 쓰이는 엑스트라는 아니랍니다. 예로부터 침향 역시 사향노루에서 나는 사향, 향유고래에서 나는 용연향과 함께 3대 향으로 불렸답니다. 그 침향을 주원료로 하여 만든 것을 침향단이라 부릅니다.
침향은 팥꽃나무과에 속한 침향나무에서 분비되는 수지 덩어리로, 이 나무는 인도, 보루네오, 필리핀, 태국, 미얀마 등 동남아시아 일대에 널리 자생하는 나무입니다. 침향은 침향나무의 열매가 아니라, 침향나무에서 나온 수지 덩어리입니다. 침향나무에 상처가 생기면 나무는 자연적인 방어기제에 따라 진액 같은 방향족 수지를 내보내 자가 치료를 하는데, 그 수지가 굳어서 생긴 덩어리를 침향이라 합니다.
그런데 이름이 재미있습니다. 한자명 ‘침향’에서 ‘침’은 물에 잠긴다는 뜻이고, ‘향’은 향기를 뜻하는 한자입니다. 문자 그대로 풀면 ‘물에 잠긴 향기’ 쯤 되겠지요. 이것은 향기 나는 수지 덩어리가 물에 뜨지 않고 잠기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랍니다. 그리고 물에 잠기는 정도에 따라 상품의 등급이 메겨진답니다. 물에 가라앉는 것이 상품이고, 중간 정도에 있는 것이 중품, 물에 뜨는 것이 하품이랍니다. 이 침향을 원료로 만든 것을 침향단이라 합니다. 영어권에서는 이 나무를 ‘아가우드(Agarwood)’라 부릅니다.
침향단의 효능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침향의 효능입니다.
-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도울 수 있답니다.
- 위염, 위궤양, 식도염 등 염증성 질환 치료를 도울 수 있답니다.
- 악성 종양 치료를 도울 수 있답니다.
- 남성 생식능력을 높일 수 있답니다.
- 간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숙면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침향 고르기와 먹는 법
침향은 예로부터 귀한 약재랍니다. 약효는 뛰어나지만,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양이 극히 적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침향나무가 보호 수종이어서 말 그대로 천연 침향을 얻는 것은 쉽지 않으며, 현재 유통되는 침향은 대개 동남아시아에서 재배한 침향나무에서 채취한 것이랍니다. 물론 침향나무에서 얻은 침향이라면 천연 침향과 별 차이가 없지만, 개중에는 하품 또는 유사품도 있어서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한답니다.
시중에 침향단 제품이 많습니다. 어떤 제품을 구입하든지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구입하기 전에 성분표에서 함량과 첨가물을 확인하고, 구입 후에는 설명서에 따라 복용하셔야 합니다. 제품에 따라 성분 함량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시중에 침향 분말 제품도 있습니다. 침향 분말을 구입하셨다면, 미지근한 물에 넣어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물론, 스무디나 그린티에 넣어도 좋겠지요.
또한, 분말을 구입해 직접 환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때 침향 분말 외에 도라지 등 여러 약재를 함께 넣고 꿀로 반죽을 해 경단을 만들어 말리면 됩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한방에서 침향은 소량 사용하는 약재랍니다. 다른 약재와 함께 소량 복용할 때는 대체로 부작용이 적지만, 침향만을 다량 먹을 때는 두통이나 복통 등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답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하고, 장기간 복용도 피해야 한답니다.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평소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개인에 따른 특수한 상황에서 다른 작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정리
침향단은 예로부터 귀하게 여겨온 한약재입니다. 염증을 완화하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 약재랍니다. 하지만 다량 복용 시 부작용도 있고, 유사품도 많아서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한답니다.
참고 자료
- Molecules: Chemical Constituents and Pharmacological Activity of Agarwood and Aquilaria Plants
- J Ethnopharmacol: Aquilaria spp. (agarwood) as source of health beneficial compounds: A review of traditional use, phytochemistry and pharmacology
- Front Plant Sci: The Scent of Stress: Evidence From the Unique Fragrance of Agarwood
- 나무신문: 침향나무는 어떤 나무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