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개 켜기 또는 스트레칭 –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않아서 공부하거나 일을 하다 보면 몸이 뻐근하지요? 그럴 때 간단한 스트레칭 한 번으로 피로가 풀리가 정신이 맑아지는 경험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칭 효과는 그 이상 이어서, 날마다 하는 규칙적인 운동의 일부로 넣는 것이 좋답니다.
여기 스트레칭을 할 때 필요한 6가지 팁이 있습니다. 특히, 날씨나 다른 여건으로 인해 야외 운동이 어렵다면 자주 스트레칭을 하는 것으로 건강을 챙겨보세요. 특히, 날씨나 그 밖의 여건상 야외 운동이 어렵다면,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건강을 챙겨보세요. 이 글은 하버드대학교 의학대학원의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안전한 스트레칭을 위한 여섯 가지 팁
사실 우리가 하는 모든 활동은 움직이기 편한 대로 합니다. 스트레칭은 편한 대로 움직이다 생기는 문제를 여러 면에서 도울 수 있습니다. 경직된 근육이 원인일 때 스트레칭은 종종 허리 통증, 뻣뻣한 목 그리고 무릎 통증 등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업무 중 또는 여가 활동 중에 스트레칭한다면, 너무 오래 앉아 있어서 생기는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달리기 선수이거나, 테니스 선수이거나, 골프 선수이거나, 등산가나 자전거 타기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올바른 스트레칭 프로그램은 더 나은 실력 향상으로 이끌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스트레칭은 활동성과 유연성 유지를 도와, 걷기나 계단 오르기나 팔을 뻗는 것 등의 수많은 일상적인 일들을 쉽게 하도록 해줄 것입니다.
스트레칭으로 바로 넘어가고 싶은 생각이 들더라도, 먼저 안전을 생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런 것들은 부상의 위험을 줄이는 동시에 최대한 유연성을 얻도록 도울 것입니다.
먼저 워밍업입니다.
태피(무른 사탕)와 상당히 비슷하게, 근육은 따듯할 때 보다 더 쉽게 늘어납니다. 이것은 5분 동안 팔을 흔들며 행진하거나, 몇 곡의 음악에 맞춰 춤추는 것만큼이나 간단합니다. 습열팩이나 따듯한 물에 샤워하는 것 역시 효과적인 첫 번째 단계입니다.
통증이 없어야 합니다.
스트레칭은 가벼운 긴장을 느끼는 정도로만 해야지, 통증을 느낄 정도로 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스트레칭 중에 통증을 느낀다면, 즉시 중단하세요! 본인에게 맞는 동작을 조심해서 여러 번 반복하세요. 시간이 늘고 연습이 쌓이면 유연성이 향상될 것입니다.
자세와 좋은 형태 유지에 신경 쓰세요.
자세는 앉아 있거나, 서 있거나 움직이는 것을 평가합니다. 좋은 형태는 근육의 유연성을 더 높여서, 긴장된 근육을 스트레칭할 때 부상 위험을 낮춥니다.
스트레칭 되는 근육에 신경 쓰세요.
종종 몸의 한쪽이 다른 쪽보다 더 뻣뻣하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시간을 들여 균형이 맞도록 해보세요.
숨을 쉬어야 합니다.
스트레칭 중에 편하게 숨을 쉬거나, 요가 호흡법을 사용하세요. 어떤 방식으로 숨을 쉬든지, 스트레칭 중에는 숨을 참지 마세요.
자주 연습하세요.
가능한 한 매일 또는 일주일에 여러 날 자주 스트레칭을 하면 최상의 효과를 얻을 것입니다. 최소한 일주일에 두 세 번 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원문 자료
- Harvard Medical School: Six tips for safe stretch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