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요통)은 열 명 중 여덟 명이 일생 적어도 한 번 이상 겪는 흔하고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 여러 요인이 있지만, 일상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으로 허리통증(요통)을 예방하거나 그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허리통증(요통)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 글은 미국 러시대학교 메디컬센터의 자료를 직접 번역한 것입니다.
작은 변화가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러시대학교 메디컬센터 재활의학 전문의인 Sheila Dugan 박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허리통증(요통)으로 고생하는 대부분 사람은 그 원인을 어느 한 가지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대개 많은 요인이 쌓여서 일어납니다. 하지만, 단순한 일상 생활습관이 이 문제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 데 도움될 수 있습니다.”
Dugan 박사는 허리통증(요통)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려면 일상 생활습관을 다음과 같이 조정하라고 권합니다.
1. 똑바로 서세요.
설 때는 등을 똑바로 유지하고 체중을 발가락과 뒤꿈치 사이에 고르게 분배하세요.
2. 물건을 들 때는 적절한 자세를 취하세요.
무엇인가 집을 때, 두 발을 넓게 벌리고, 허리를 굽히지 말고 무릎과 엉덩이를 사용해서 굽히세요.
3. 다리를 꼬지 마세요.
앉을 때, 두 발이 바닥에 평평하게 닿았는지 꼭 확인하세요. 다리를 꼬고 앉는 것은 등 아래쪽에 압력을 가합니다.
4. 바른 컴퓨터를 사용 자세를 익히세요.
컴퓨터를 사용할 때, 컴퓨터 스크린이 눈높이에 있어야 턱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랩탑을 사용한다면, 화면을 눈높이에 맞추고 별도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세요. 이것은 팔꿈치가 90도 각도가 되게 합니다.
5. 짐을 가볍게 하세요.
가방의 무게는 체중의 10% 미만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50kg이라면 가방의 무게는 5kg 미만이어야 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휴대해야 할 때는, 물건을 가방 바닥에 넣고 가방을 양쪽 어깨로 교대로 메세요.
위의 습관 외에 다음과 같은 것들도 시도하세요.
- 체중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세요.
- 금연하세요.
- 주요 근육을 강화하세요. 다른 약한 근육의 부담을 줄이려고 무리하면서 얻게 될 통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원문 출처: rush.edu
* 이 글은 미국 러시대학교 메디칼센터의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와 의료체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 이용하시고, 허리통증(요통)과 관련한 문제가 있다면 진료를 받고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