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갑자기 배가 아프면 맹장염이 아닐까 걱정하기도 합니다. 맹장염이 그만큼 흔하고 무섭기도 하니까요. 오늘은 맹장염 (충수염)에 관해 알아봅니다.
이글은 영국 국가보건서비스의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시고, 의문이나 문제가 있으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
맹장염의 증상
맹장염은 맹장이 통증과 함께 부푸는 것입니다. 맹장은 약 5~10cm 정도 되는 작고 얇은 주머니입니다. 이것은 대변이 형성되는 대장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왜 우리에게 맹장이 있는지는 아무도 모르며, 맹장을 제거해도 해롭지도 않습니다.
맹장염은 일반적으로 복부 중간에 통증이 오락가락 하며 시작됩니다. 몇 시간 안에 통증이 맹장이 있는 오른편 아래쪽으로 이동하여 지속되며 심해집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를 누르거나 기침을 하거나 걸으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맹장염이 있으면 식욕을 잃기도 하고 메스꺼움을 느끼기도 하며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언제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복부에 통증이 느껴지고 점점 심해지면 즉시 가정의나 응급실로 가십시오. 만약 갑가지 통증이 있고 그 통증이 점점 심해지며 복부로 퍼진다면 즉시 구급차를 요청하세요. 이 증상은 맹장이 터진 것일 수 있으며, 그렇다면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맹장염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대부분 맹장염의 경우에, 가능한 한 빨리 맹장을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맹장 제거 수술은 가장 일반적인 수술 중의 하나이며 성공률도 매우 우수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수술은 복강경 수술로, 복부에 조그만 구멍을 내고 수술 도구를 넣어서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맹장이 파열되었거나 접근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복부 개방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수술 후 2주 이내에 완전하게 회복하지만, 6주 동안은 심한 활동은 피해야 합니다.
맹장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맹장염의 원인이 무엇인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무언가가 맹장 입구를 막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작은 대변 덩어리가 막거나, 상부 호흡기 감염이 장의 벽 안에 있는 림프절을 부어오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염증을 유발하고 붓기를 유발하고, 부어올라서 생긴 압력이 맹장을 파열시킬 수도 있습니다. 맹장염을 일으키는 원인을 명확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맹장염을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 역시 알지 못합니다.
맹장염은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영국에서는 매년 약 4만 명의 사람들이 맹장염으로 병원에 입원합니다. 이것은 13명 증에서 1명이 자신이 생애 중 어느 시점에 맹장염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맹장염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나지만, 10세에서 20세 사이 청소년기에 가장 많이 일어납니다.
원문 출처: N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