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은 생존율이 가장 낮은 암 중 하나입니다. 5년 생존율이 13%에도 미치지 못한다니까요. 이렇게 생존율이 낮은 것은 조기 발견이 어렵기 때문인데, 췌장은 몸속 깊은 곳에 있고, 건강상의 문제가 있어도 뚜렷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아 ‘침묵의 암’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상을 느껴 병원을 찾았을 때는 이미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답니다. 이런 이유로 평소 건강 관리가 중요한데, 음주, 흡연, 스트레스, 비만 등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찾아 근원적인 예방을 하는 것이지요. 그중 하나가 바로 식습관입니다.
췌장
췌장은 복부 윗부분 위 뒤편에 있는 길고 납작한 장기로, 소화 효소를 만들어 소장으로 내보내고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등 호르몬을 생산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즉, 소화와 혈당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기관이어서, 췌장에 문제가 생기면 소화 관련 문제가 생기고 결과적으로 안정적인 식생활이 힘들어져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며, 혈당조절 기능에 이상이 생겨 당뇨로 이어지기도 한답니다. 이런 이유로 췌장 건강은 소화와 흡수가 잘 되는 음식 선택이 중요합니다.
미국 4대 의료기관 중 하나인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췌장염 통증에 가장 좋은 음식과 가장 나쁜 음식을 알려줍니다. 음식을 잘 선택하면 췌장에 휴식을 주어 회복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이지요. 아래는 그렇게 췌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과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음식입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췌장에 좋은 음식은 단백질 함량이 많고 동물성 지방과 설탕 함량이 적은 음식입니다. 아래와 같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조절하세요.
- 녹색 잎채소, 당근, 고구마
- 블루베리 등 베리류
- 통곡물
- 콩류
- 아몬드 우유
좋은 이유
이런 식물성 음식은 섬유질 함량이 많고 콜레스테롤이 없어 췌장염 요인 중 하나인 담섬이나 중성지방 수치를 높일 위험을 줄일 수 있답니다.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제는 염증 억제 작용으로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는 등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견과류와 씨앗류,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기름진 생선 등은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답니다. 췌장은 우리가 섭취한 대부분의 지방을 처리하는데, 이런 음식에는 지방 함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췌장에 나쁜 음식
가능한 한 튀긴 음식과 지방 함량이 많은 음식 그리고 설탕 함량이 많은 음식을 멀리하세요. 이런 음식을 멀리해야 합니다.
- 붉은 고기
- 내장육
- 가공육
- 감자튀김
- 마요네즈
- 마가린, 버터
- 우유
- 페이스트리(과자류)
- 가당 음료
나쁜 이유
췌장은 우리가 섭취한 대부분의 지방을 처리합니다. 따라서 지방 함량이 많은 음식은 췌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답니다. 또한, 설탕 함량이 많은 음식도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이런 음식은 중성지방 수치를 높여, 혈액 내 지방의 양을 증가시키고 췌장염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물론, 금연과 금주도 필요합니다.
참고 자료
- Cleveland Clinic: The Best (and Worst) Foods for Pancreatitis P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