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은 국화과에 속한 식물로, 원산지는 북유럽과 동북아시아이며 현재는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재배합니다. 모르는 이들도 있을지 모르지만, 다들 먹어본 것입니다. 대부분 김밥에 들어가니까요. 하지만 이렇게만 쓰이는 것은 아닙니다. 뿌리는 오래전부터 혈액 정화와 이뇨제 그리고 피부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오늘은 우엉 이야기입니다.

우엉의 영양 성분

우엉
1컵(약 118g)에 들어 있는 칼로리는 85Kcal이고, 탄수화물이 20.5g, 단백질이 1.8g, 섬유질이 3.9g이 들어 있습니다.

각종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컵에 망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4%가 들어 있고, 마그네슘은 11%, 칼륨은 10%, 칼슘과 구리와 철은 각각 5% 들어 있습니다.

1컵에는 비타민B6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4% 들어 있고, 엽산은 7%, 비타민C는 6%가 들어 있습니다.

우리 몸에 이로운 이눌린과 리그닌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소화를 돕고 장을 건강하게 하며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우엉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뿌리”

1.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우엉은 혈액에서 독성을 제거하는 데 써왔습니다. 혈액에 있는 중금속을 제거해서 몸 전체의 건강을 돕는 것이지요. 또한, 피부의 혈액 순환을 도와 피부 건강도 돕는다고 합니다.

2. 이뇨제 효능이 있습니다.

이뇨제는 우리 몸에 필요 이상으로 남아 있는 물을 소변과 함께 나트륨도 배출해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합니다. 우엉은 오래전부터 이뇨제로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3. 피부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여드름 건선 습진 같은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고, 노화로 인한 주름을 개선하며, 피부에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돕는다고 합니다.

4. 소화를 돕고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 있는 섬유질의 일종인 이눌린은 음식물의 소화 흡수 속도를 늦추고 혈당을 조절하는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또한, 마그네슘도 다량 들어 있는데, 마그네슘 역시 혈당을 낮추고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5. 항염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을 억제하는 강력한 항염 성분이 있어서 관절염이나 편도선염 같은 질환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나트륨 섭취는 혈압을 올리는 요인이지요. 하지만 칼륨은 우리 몸에 남아 있는 나트륨을 배설시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우엉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이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엉의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입니다. 면역력은 건강의 기본 요소지요. 우리는 병을 일으키는 각종 바이러스와 균 속에서 살아가니까요. 면역력이 약해지면 우리는 늘 질병에 시달릴 것입니다. 평소 섭취로 면역력을 높여 감기와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8. 간 기능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우엉에는 손상된 간을 치료하고 손상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간은 ‘소리 없는 장기’라는 말을 하지요. 자신의 증상을 쉽게 드러내지 않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있다고 느꼈을 때는 이미 치료 시기를 놓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평소 건강 관리가 중요한데, 우엉으로 그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9.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엉에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중요한 성분입니다. 나이가 들면 골다공증을 겪게 되는데, 평소 섭취로 그 위험도를 낮출 수 있겠습니다.

우엉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우엉은 우리가 음식으로 먹을 정도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의사의 조언을 따르세요.

임신 중이거나 모유를 수유 중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태아나 유아에게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가 없다고 합니다.

국화과 식물에 알러지가 있는 분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엉도 국화과에 속한 식물이어서 그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당뇨병 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당을 낮출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니까요. 약과 함께 먹는다면 혈당을 너무 낮추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또한, 이뇨 작용이 있어서 설사 등으로 탈수 현상이 있는 분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엉 고르기와 보관법, 우엉 차 만들기

단단하고 색깔이 좋으며 습기가 느껴지는 것을 고르세요. 그리고 잘린 부분이 탄탄한지 살펴보세요. 오래된 것은 바람이 들어 조직이 느슨해진다고 합니다. 굵기는 2~4cm 사이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보관할 때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에 말아서 냉장고에 넣으세요.

우엉 차 만들기

  • 우엉을 깨끗한 물에 잘 씻습니다.
  • 껍질을 벗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씻은 후 잘게 썰어 햇볕에 말립니다.
  • 마른 후에 볶습니다. 이때 기름을 넣지 마세요.
  • 볶아서 식힌 후 통에 담아 보관하세요.
  • 뜨거운 물에 넣어 우려서 드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