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무 까무’ – 이름이 특이하고 낯설지요? 이것은 우리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북미에서도 낯선 열매 중 하나입니다. 이 열매가 건강식품 목록에 이름을 올린 것이 얼마 되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등장하자마자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까무 까무’는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 및 브라질의 아마존 열대 우림에서 자라는 관목으로, 자두와 모양이 비슷한 열매를 맺습니다. 학명은 Myrciaria dubia이지만, 일반적으로 ‘까무 까무’ 혹은 ‘카카리’라 부릅니다.

맛이 좋은 과일은 아닙니다. 신맛이 너무 강해 그냥 먹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열매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것은 놀라울 정도로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C 때문입니다. 어떤 과일인지 함께 알아봐요.

특별한 성분이 무엇인가요?

1.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까무 까무에는 비타민C가 놀라울 정도로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익은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생과일 100g에 약 1880~2300mg이 들어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비타민C 함량이 많다고 생각한 과일과 비교하면 그 차이가 상당합니다. 레몬 100g의 비타민C 함량은 53mg이며, 오렌지는 45mg입니다. 놀랄만하지요?

우리가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생과일이 아니라 파우더 (분말) 형태일 것입니다. 파우더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무게의 약 15%라고 합니다. 파우더 약 6g이면 비타민C의 하루 권장 섭취량을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2.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까무 까무에는 루신, 발린 등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들은 우리 몸에 필요하지만 몸에서 합성이 되지 않아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또한, 세린이라는 준필수 아미노산 함량도 많습니다.

3. 망간, 아연, 구리 등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생과일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에 해당하는 망간이 들어 있고, 아연은 약 33%, 구리는 약 22%에 해당하는 양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하는 미네랄입니다. 이 외에도 철분, 마그네슘, 칼슘 등 다양한 미네랄이 있습니다.

4.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 카테킨, 플라보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여러 문제에 대응하여 건강을 돕습니다.

어떤 효능이 있나요?

1. 면역력을 높입니다.

흔히 비타민C를 면역력 비타민이라 하지요? 까무 까무는 비타민C 보고 중의 보고입니다. 생과일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수십 배가 들어 있으니까요. 파우더는 약 6g이면 비타민C의 하루 권장 섭취량에 해당하는 양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많아 문제가 될까 걱정인가요?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대개 파우더로 유통되기에 양 조절이 쉽고, 또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라 우리 몸에서 쓰고 남은 것은 소변을 통해 배출되니까요.

2. 인지력을 돕습니다.

비타민C와 망간의 함량이 보여주는 것처럼 까무 까무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 물질은 알츠하이머 같은 치매를 늦출 수 있고, 뇌 기능을 더욱 활발하게 하여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의 효능 중 하나는 소염 작용입니다. 염증은 대부분 질병의 원인이기에, 소염 작용은 건강에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런 음식이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4.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활성 산소는 우리 몸의 세포를 파괴하여 암과 같은 악성 종양 세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의 효능 중 하나는 이런 활성 산소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까무 까무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5. 정서적인 안정을 도울 수 있습니다.

자주 불안하거나 기분이 가라앉나요? 까무 까무는 기분을 좋게 하는 등 정서적인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6. 노화를 늦춥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까무 까무는 노화 현상을 늦추는 데 좋은 식품입니다. 인지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피부 노화 현상도 늦추구, 피부를 더욱 건강하고 깨끗하게 합니다.

7. 근육 건강을 돕습니다.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까무 까무는 근육 건강을 돕습니다. 손상된 근육의 회복을 돕고, 성장을 촉진합니다.

고르기와 먹는 법

까무 까무는 파우더나 알약 형태로 나온 것을 구하게 될 것입니다.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것을 고르세요. 어떤 첨가물이 있는지 성분표를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그리고 설명서에 따라 복용하세요.

파우더는 이렇게 먹으면 좋습니다.

  • 가장 일반적이고 편한 방법은 오트밀이나 스무디 또는 요거트에 넣어 먹는 것입니다.
  • 그린 샐러드를 만들 때 소스에 섞어도 좋습니다.

부작용이나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별다른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은 과일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비타민C를 과하게 먹을 경우 소화 문제가 있을 수 있답니다.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 복용 전에 의사의 조언을 구하세요. 우리의 관심은 까무 까무를 먹는 게 아니라 건강이니까요. 그리고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더욱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