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와 독감의 계절입니다. 올해는 조류독감과 함께 일찍 찾아와서 혼란이 더 크지요? 이런 혼란 속에서 조금만 이상해도 독감이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하고요. 사실 우리나라는 항생제 오남용 국가 중 하나입니다. 조금만 아파도 병원으로 달려가고, 병원에서는 감기와는 별로 상관도 없는 항생제로 달래기 일쑤니까요. 항생제가 우리에게 좋지 않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인데도 말이지요.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높이고, 항생제 의존도를 낮춰야 할 것입니다. 감기쯤은 거뜬히 이겨낼 수 있는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지요. 그래서 감기와 독감의 차이와 구별법을 준비했어요.

약

일반 감기와 독감, 그 차이는 무엇인가요?

아픈 느낌이 있나요? 그리고 그 아픈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모르시나요? 아마도 스스로 묻곤 했지요? ‘내가 혹시 독감에 걸린 걸까? 아니면 일반 감기에 걸린 걸까? 누가 이 차이 좀 나에게 알려주면 좋을 텐데.’

사실은, 일반 감기와 독감은 완전히 다른 바이러스에 의한 것입니다.

독감과 일반 감기는 모두 호흡기 질환이지만, 이 둘은 서로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납니다. 하지만, 이 둘의 증상이 비슷해서 증상 만으로는 그 차이를 설명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독감은 일반 감기보다 더 심각하고, 증상도 더욱 심합니다. 반면, 감기는 독감보다 대개 순합니다.

감기에 걸린 사람은 대개 콧물이 흐르거나 코가 막힙니다. 그리고 감기는 일반적으로 폐렴이나 박테리아 감염이나 입원해야 하는 등 건강상의 심각한 문제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반면, 독감은 매우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성 전염병인데, 상기도계에 감염시킵니다. 심한 바이러스성 비인두염이나 심한 코감기로 알려졌습니다.

독감 증상과 감기 증상 차이는 무엇인가요?

독감 증상은 열, 신열/오한, 기침, 인후염, 콧물 또는 코막힘, 근육통 또는 온몸 쑤심, 두통, 피로 등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감기 증상은 이런 독감 증상보다는 약합니다. 감기에 걸린 이들은 대개 콧물이나 코막힘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감기는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원문 출처: Underground 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