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방광염 환자는 국민 약 30명 중에서 1명꼴이며, 이중 약 94%가 여성이라고 합니다. 연령별로 보면 폐경기에 접어든 50대가 가장 많고, 40대와 30대가 그 뒤를 잇습니다. 50대 여성이 가장 많이 걸린다는 것이지요. 오늘은 많은 여성을 아프게 하고 불편하게 하는 이 질환에 관해 알아봅니다.
이글은 영국 국가보건서비스 (NHS)의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의료체계와 약에 관한 것은 우리나라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시고, 의문이나 문제가 있으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
방광염은?
이 질환은 방광 감염으로 일어나는 방광의 염증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요도 감염의 하나로 여성에게 특히 많으며, 대개는 건강상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보다는 불편을 초래하는 질병입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대개 수일 이내에 저절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어떤 이들은 빈번하게 걸려서 꾸준하고 장기간의 치료를 받아야 하기도 합니다. 또한, 어떤 경우에는 더 심각한 신장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의사를 만나야 합니다.
방광염의 징후와 증상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변을 볼 때 타는 듯하거나 쏘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 평소보다 자주 그리고 급하게 요의를 느낍니다.
- 소변 색이 짙고 탁하며 냄새도 강합니다.
- 아랫배에 통증이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불편하고 아프며 피곤한 느낌이 있습니다.
소아에게서는 38도 이상의 고온과 허약, 과민, 식욕 감퇴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성은 방광염이 있다고 해서 꼭 병원에 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벼운 상태는 대개 치료 없이도 호전되니까요. 이런 상황이라면 의사를 만나세요.
- 방광염인지 아닌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 수일이 지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습니다.
- 방광염에 자주 걸립니다.
-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고열이나 통증 같은 심각한 증상이 있습니다.
- 임신 중에 방광염 증상이 있습니다.
- 어린 자녀에게 방광염 증상이 있습니다.
의사는 증상에 관해 묻고 방광염인지 아닌지 진단할 것이며, 확진을 위해 소변검사를 할 것입니다.
방광염의 원인
대부분의 경우 이 질환은 사람의 장 속이나 피부에 서식하는 해롭지 않은 박테리아가 몸에서 소변을 배출하는 관인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들어갈 때 일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인이 명확한 것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상황에 의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성관계를 통해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용변 후 특히 뒤에서 앞으로 닦을 경우 일어날 수 있습니다.
- 탐폰이나 방광 배액을 위해 요로에 삽입하는 튜브를 통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피임을 위한 패서리 사용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성은 항문과 요도가 남성보다 더 가깝고, 또한 여성의 요도는 남성보다 더 짧아서 박테리아가 방광으로 더 쉽게 들어갈 수 있어서, 여성이 남성보다 더 자주 걸립니다.
방광염의 치료
의사의 진단을 받았다면, 대개 감염 치료를 위해 항생제 처방을 받을 것입니다. 이 약은 하루나 이틀 이내에 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이전에 걸렸던 적이 있고 병원에 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집에서 스스로 치료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증상이 호전되기까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자가 치료해 보세요.
- 파라세타몰이나 이부프로펜을 복용하세요.
- 물을 충분히 마시세요.
- 복부나 허벅지 사이에 뜨거운 물병을 올려놓으세요.
- 성관계를 피하세요.
어떤 이들은 소변의 산성도를 줄이는 처방 없이 구할 수 있는 약이 도움 된다고 하지만, 이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제안할 수 있는 증거는 부족합니다.
방광염 예방
자주 걸린다면 재발을 막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조치들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 향기 나는 거품 목욕 제품이나 비누나 파우더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목욕보다는 샤워하세요. 이것은 세제에 오래 노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 요의가 있으면 가능한 한 빨리 화장실로 가고, 항상 소변을 완전히 보도록 하세요.
- 수분을 충분하게 유지하세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박테리아가 방광에서 증식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용변 후에는 항상 앞에서 뒤로 닦으세요.
- 패서리 사용을 피하고 다른 피임방법을 사용하세요.
- 나일론과 같은 합성섬유로 만든 것보다는 면으로 만든 속옷을 입고, 꼭 끼는 바지를 피하세요.
전통적으로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면 이 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연구 결과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간질성 방광염
장기간 혹은 자주 골반에 통증이 있고 소변 보는 데 문제가 있다면 간질성 방광염에 걸린 것일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대개 중년 여성에게 일어나는데, 아직 그 원인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반 방광염과는 달리 방광에 감염이 없고, 항생제도 효과가 없습니다. 의사는 이 증상을 줄이기 위해 많은 치료 방식을 권할 것입니다.
원문 출처: N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