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은 균이나 유해물질에 오염된 음식을 먹었을 때 일어나는 질환으로, 균이 번식하기 좋은 여름철에 심하게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구토, 설사, 복통 등이지만, 심하면 발열이나 부정맥이나 마비 같은 증상도 있을 수 있답니다. 오늘은 식중독 예방법에 관해 이야기입니다. 이 글은 영국 국가보건서비스 (NHS)의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식중독 예방법 10가지

영국 식품기준청 (Food Standards Agency, FSA)에 따르면 1 년에 50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식중독에 걸린다고 합니다.

식중독에 걸린 적이 있다면 식중독이 건강한 사람에게조차 얼마나 괴로운지 알것입니다. 식중독은 때로는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고 사망까지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식중독은 식당, 카페 및 패스트 푸드점에서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영국 식품기준청 (FSA)에 의하면, 가정에서 만든 음식에서 식중독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가정에서 식중독 발병 위험을 줄이려면 다음의 요령을 따르세요.

손을 깨끗이 씻으세요.

고기, 생선, 달걀, 채소 같은 생 음식을 다룬 후에, 그리고 쓰레기통을 만지거나 화장실을 가거나 코를 풀거나, 애완동물이나 동물을 만지고 난 다음에는 음식을 다루기 전에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고 말리세요.

주방 조리대를 씻으세요.

음식을 준비하기 전과 후에 조리대를 깨끗하게 씻으세요. 특히 생고기, 가금류, 날달걀, 생선 및 채소를 만진 후에는 더욱 그래야 합니다. 그렇다고 항균 스프레이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뜨거운 물과 비누가 좋습니다.

행주를 깨끗하게 세탁하세요.

행주와 마른행주는 정기적으로 빨아서 다시 사용하기 전에 말리세요. 더럽고 눅눅한 천은 세균이 번식하는 데 완벽한 장소니까요.

별도의 도마를 사용하세요.

날 음식과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은 같은 도마를 사용하지 말고 별도의 도마를 사용하세요. 날 음식에는 해로운 박테리아가 들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박테리아는 다른 음식, 조리대, 도마, 칼을 포함해서 그 음식이 닿는 모든 것에 매우 쉽게 퍼져나가니까요.

생고기는 떨어뜨려 놓으세요.

특히 생고기는 샐러드, 과일, 빵과 같은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에서 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음식은 먹기 전에 조리하지 않아서 그 음식에 어떤 박테리아가 있다면 죽지 않은 채로 먹게 되니까요.

생고기는 하단 선반에 보관하세요.

생고기는 항상 잘 싸서 냉장고의 하단 선반에 보관하세요. 다른 음식에 닿는 것을 피하고, 고기에서 다른 음식에 물이 떨어지는 것도 막아야 하니까요.

음식을 완전하게 요리하세요.

음식을 완전히 요리하고, 완전히 뜨거운 김이 나는지 확인하세요. 가금류, 돼지고기, 햄버거, 소시지, 케밥은 뜨거운 김이 나고 속에 덜 익은 고기가 없을 때까지 익혀야 합니다. 닭고기나 칠면조를 포함한 생고기는 요리하기 전에 씻지 마세요. 주방 여기저기로 박테리아가 퍼져나갈 위험이 있으니까요.

생 닭고기를 얼리면 식중독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캄필로박터의 수준이 줄지만, 완전하게 제거되는 것은 아닙니다. 캄필로박터를 완전히 제거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닭고기를 완전히 익히는 것입니다.

냉장고를 5℃ 이하로 유지하세요.

냉장고 온도는 5℃ 이하로 유지하세요. 음식을 차게 유지하는 것으로 식중독 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남은 음식을 빨리 식히세요.

바로 먹지 않을 음식을 만들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식혀서 (90분 이내에) 냉장고나 냉동고에 보관하세요. 냉장고에 넣은 남은 음식은 2일 이내에 사용하세요.

‘사용 기한’ 날짜를 존중하세요.

사용 기한 날짜가 지난 음식은 먹지 마세요. 모양과 냄새가 정상이라도 말입니다. ‘사용 기한’ 날짜는 해로운 균이 포장된 음식에서 얼마나 빨리 번식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과학적인 시험 결과에 따른 것이니까요.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