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지구촌이라는 말이 실감 납니다. 전에는 해외 여행에서나 만날 수 있던 낯선 이름을 가진 채소와 과일 그리고 음식들을 이제는 집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 채소 중에 할라피뇨가 있습니다. 오늘은 멕시코 음식에서 자주 보는 할라피뇨 이야기입니다.

할라피뇨란?

할라피뇨(jalapeño)는 고추(Capsicum annuum)의 일종으로, 원산지는 멕시코입니다. 할라피뇨라는 이름은 멕시코의 베라크루스주의 수도인 할라파(Xalapa)에서 왔답니다. 멕시코는 오랜 기간 스페인의 지배를 받아온 영향으로 주로 스페인어를 사용합니다. 스페인어 할라피뇨의 실제 발음은 할라뻬뇨에 가깝습니다.

할라피뇨는 여러모로 우리가 잘 아는 청양고추와 비슷합니다. 매운맛이 강하고, 크기가 작고 단단하며, 풋고추일 때는 윤기 나는 짙은 녹색이고, 익으면 붉게 변합니다. 할라피뇨는 멕시코 요리에서 매운맛을 내는 용도로 널리 사용하는 향신료이며, 단순하게 요리를 담은 접시의 장식으로 쓰기도 합니다.

할라피뇨 영양 성분

할라피뇨의 주요 영양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열량이 낮고 탄수화물 함량이 적습니다.

생 할라피뇨 고추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30kcal이며, 단백질은 1.3g, 탄수화물은 6.3g이 들어 있으며, 이 중 2.8g이 식이섬유입니다.

각종 비타민 함량이 많습니다.

생 할라피뇨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6%에 해당하고, 비타민C는 약 74%, 비타민E는 2%, 비타민K는 약 12%가 들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B군에 속한 여러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티아민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0%가 들어 있고, 리보플라빈은 약 3%, 니아신은 약 6%, 비타민B6는 약 25%가 들어 있고, 엽산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2%가 들어 있습니다.

각종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생 할라피뇨 100g에 들어 있는 칼슘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가 들어 있고, 철분은 4%, 마그네슘은 5%, 칼슘은 6%, 아연은 2%, 인은 3%, 구리는 7%가 들어 있고, 망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3%가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할라피뇨 고추에는 캡사이신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캡사이신(capsaicin)은 고추속(Capsicum) 식물에 들어 있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으로, 우리 몸에서 항염증 등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답니다. 특히, 캡사이신은 열에 파괴되지 않아 열을 이용한 요리도 가능합니다. 말린 할라피뇨 고추 100g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 수치는 8,250입니다. 참고로,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생블루베리 100g의 항산화 성분 수치는 4,669입니다.

할라피뇨 효능

고추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할라피뇨 고추의 잠재적인 효능입니다.

  • 강력한 항산화제인 캡사이신이 산화 스트레스에 대응해 세포가 변질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 강력한 항산화제인 캡사이신은 천연 진통제 효능이 있답니다.
  • 항염 및 소염 작용으로 위궤양 등 만성적인 질병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 부패를 방지하고 식중독을 예방 효능이 있답니다.
  • 혈당 수치 안정 효능이 있답니다.
  •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답니다.
  • 체중 감소 효능이 있답니다.

할라피뇨 고르기 및 먹는 법

할라피뇨는 매운맛이 강한 고추의 일종으로, 멕시코 음식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하므로 신선한 할라피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할라피뇨는 대개 풋고추 상태로 수확해 판매합니다. 짙은 녹색이 선명하고 윤기가 있으며 단단한 것을 고르세요. 신선한 할라피뇨는 실온에서 며칠 동안 보관할 수 있고, 냉장고에서는 더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많은 양을 구입했다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할라피뇨 피클 및 통조림도 많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시고, 구입하기 전에 성분표에서 첨가물과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필요한 성분이 추가된 제품을 피해야 하니까요.

할라피뇨 먹는 법

할라피뇨는 생으로 먹어도 좋고, 얇게 썰어 샐러드에 넣어도 좋으며, 피클로 담가도 좋고, 고기 구울 때 훈제를 해도 좋습니다. 평소 고추를 넣던 모든 음식에 잘 어울립니다.

주의 사항 및 부작용

자른 할라피뇨 고추
할라피뇨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먹을 때 대체로 안전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고추의 일종으로 매운맛이 강합니다. 매운맛에 약하거나 이상 반응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 다량 섭취 시 속쓰림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답니다.
  • 말린 할라피뇨로 만든 향신료는 보관 방법에 따라 곰팡이 등 변질 우려가 있습니다.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사용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 자료로 이용하시고,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정리

할라피뇨는 고추의 일종이기에 강력한 항산화제인 캡사이신이 듬뿍 들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 캡사이신은 열에 강해 열을 이용한 요리에서도 파괴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운맛을 보고 싶으신가요? 할라피뇨를 찾아보세요. 할라피뇨 향신료를 넣은 칩스도 있고, 할라피뇨 향신료도 있으며, 할라피뇨를 듬뿍 넣은 멕시칸 요리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운맛에 약하다면 피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