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는 가을을 생각나게 하지요? 추석 즈음 골목길 어느 집 담장 너머에 빨갛게 익은 열매가 주렁주렁 열린 대추나무는 풍성한 것이 참 보기 좋습니다. 우리 혼인 풍습에 며느리의 첫 절을 받은 시어머니가 폐백상에 놓인 대추를 집어 며느리의 치마폭에 던져주는데, 바로 풍성하게 열린 대추처럼 아들을 많이 낳고 화목하게 살라는 의미입니다. 물론, 제사상에도 올라갑니다. 이렇듯 대추는 오래전부터 우리 곁에 있었습니다. 맛도 맛이지만 그 효능 때문이지요. 빨갛게 익으면 달콤해서 그냥 먹어도 좋고, 말려서 보관하다가 다양한 요리에 넣기도 하고, 끓여서 차로 마시기도 하고, 한방에서도 요긴하게 쓰는 약재입니다.

대추의 특별한 성분은 무엇인가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생대추 100g에 비타민C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115%가 들어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항산화제 성분 중의 하나입니다.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친, 판토텐산 등 비타민B군도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탄수화물과 단백질과 지방 대사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건강에 좋은 탄닌이 들어 있습니다. 탄닌은 염증을 방지하고 감염을 방지하는 등 건강상의 효능이 많은 성분입니다.

칼슘, 마그네슘, 인, 철분, 칼륨, 망간 등 건강에 좋은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대추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1. 불면증에 좋습니다.

불면증은 우리의 몸과 마음 모두 힘들게 합니다. 단지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음날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있고, 계속해서 되풀이되니까요.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이 맛있는 열매로 숙면의 효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스트레스와 정서 불안에 좋습니다.

스트레스와 정서 불안은 거의 모든 이들이 경험하며 살아가는 증상입니다. 때로는 이 스트레스와 정서 불안이 더 큰 심신의 질병으로 이어지기도 하지요. 대추에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불안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3. 면역력을 높입니다.

면역력은 건강의 기본 요소지요. 우리는 수 많은 병원균 속에서 살고 있으며, 우리 몸 안에도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등 다양한 병원균이 있으니까요. 대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항산화 성분은 이런 병원균에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북돋워 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면역력이 좋아지면 감기와 같은 질병도 예방할 수 있겠지요.

4. 항암 성분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대추에 항암 성분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종양 세포를 억제하는 등 암세포에 대응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물론 이 열매가 암의 특효약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 섭취로 항암력을 높일 수는 있을 것입니다.

5. 간에 좋습니다.

간은 흔히 ‘소리 없는 장기’라 부릅니다. 문제가 있어도 자신의 상태를 잘 드러내지 않다가 심한 상태에 이르러서야 증상을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간은 평소에 관심을 두고 관리해야 하는데, 대추처럼 간에 좋은 음식이 도움될 것입니다.

6. 위장에 좋습니다.

연구 결과는 매일 대추를 먹은 이들에게서 위장 기능이 개선되고 독성 수치가 낮아진 것을 보여줍니다.

7.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탄닌 성분은 우리 몸에서 독성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답니다. 한방에서는 탕약을 처방할 때 대추를 감초처럼 많이 사용한다고 하는데, 바로 해독 작용 때문이라고 합니다.

8.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적혈구 생성과 혈액 순환에 필요한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답니다. 혈액 순환이 잘 안 되어 손과 발이 차갑거나, 빈혈 증상을 느낀다면, 이 달콤한 열매로 그 효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9. 고혈압에 좋습니다.

칼륨 등 혈압 안정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어서 고혈압 환자들에게 이롭다고 합니다. 흔히들 고혈압은 ‘소리 없는 살인자’라고 하지요. 갑자기 발작이 일어나서 사람을 쓰러뜨리고, 많은 경우 치명적인 상황으로 이어지니까요. 그래서 혈압은 평소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혈압에 좋은 음식이 도움될 것입니다.

10.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탄닌 성분은 소염 효능이 있어서 우리 몸의 각종 염증에 대응합니다. 염증은 관절염과 같은 대부분 만성적인 질환의 원인인데, 평소 섭취로 이 효능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11. 이뇨 작용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우리를 아프게 하는 수많은 독성 물질과 노폐물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적절하게 배출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병들게 되겠지요. 이뇨 작용은 이렇게 독성 물질과 노폐물을 배출해서 건강을 돕습니다.

12.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이 달콤한 열매가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피부에도 좋답니다. 햇볕에 상한 피부에도 좋고, 건성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노화 증상도 완화하는 등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대추 성분이 들어있는 스킨 케어 제품이 있는 것이지요.

 

이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을 것입니다. 한방에서 상당히 많이 쓰이는 약재니까요. 평소 건강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겠지요.

고르기와 보관

생대추를 고를 때는 흠이 없고 단단하고 매끄럽고 알이 굵은 것을 고르세요. 껍질 색이 짙고 윤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것을 고를 때는 껍질이 짙은 붉은 색인 것을 고르세요. 색이 옅을수록 덜 익은 것을 말린 것입니다. 눌러서 탄력이 느껴져야 속이 꽉 차고 좋은 것입니다. 물론 향이 진한 것이 좋겠지요. 또한, 마르면서 생긴 주름이 고른 것이 좋습니다.

생대추는 밀폐 용기에 담아서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것은 냉동고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상온에 두면 곰팡이가 생길 우려가 있으니까요.

대추차 만들기

대추

대추는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합니다. 한약재로 쓰이고, 가정에서도 삼계탕이나 갈비탕 같은 요리에 넣기도 하고, 다과에도 넣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건강을 위해 꾸준히 먹는 것이라면 손이 덜 가고 언제든지 쉽게 먹을 수 있는 것이 더 좋겠지요. 가장 편한 것은 ‘대추차’일 것입니다.

대추차 만들기

  1. 말린 대추를 깨끗이 씻으세요. 주름 사이 사이에 먼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대추를 넣고 센 불로 끓입니다.
  3.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추고 물이 2/3 정도 될 때가지 끓입니다.
  4. 대추가 푹 익을 때까지 끓이고, 건져서 씨와 껍질을 제거합니다.
  5. 끓인 물에 씨와 껍질을 제거한 과육을 넣어 섞습니다.
  6. 다시 물을 조금 더 넣고 약한 불로 달인후 식힙니다.

여기에 꿀을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대추의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큰 부작용 없이 대체로 안전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사람마도 좋아하는 음식이 다르듯, 효능과 부작용도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나타날 수 있으니까요.

드물지만 알러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즉시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당분 함량이 많아서 당뇨병 환자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먹은 후에는 양치질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가 노랗게 변색되고 충치가 생길 위험이 있답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으면 설사와 복통 위험이 있답니다. 무엇이든 ‘적당히’가 좋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약을 먹고 있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거나, 다른 부작용 같은 이상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고니까요.

참고 자료

Effects of water-soluble carbohydrate concentrate from Chinese jujube on different intestinal and fecal indic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Evaluation of inhibitory effect and apoptosis induction of Zyzyphus Jujube on tumor cell lines, an in vitro preliminary study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Ziziphus jujuba extract for the treatment of chronic idiopathic constipation: a controlled clinical trial.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