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두플럼은 호주가 원산지인 자두의 일종으로, 비타민C 등 여러 가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건강과 미용에 좋다고 알려진 과일입니다. 이 글에서 카카두플럼 효능, 부작용, 영양성분 및 먹는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세요.

카카두플럼이란?

카카두플럼은 호주 원주민의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과일로, 자두의 한 종류입니다. 빌리고트 플럼(Billygoat Plum), 구루말(Gurumal)이라 부르기도 하며 국내에서는 흔히 서양 자두라고 부르곤 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카카두플럼에 오렌지나 키위, 후추보다도 많은 비타민C가 들어있다는 것이 소개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카카두플럼 효능

카카두플럼에는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과일입니다. 카카두플럼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항산화 성분과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합니다.

블루베리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진 슈퍼푸드인데요. 카카두플럼에는 블루베리보다 더 많은 양의 항산화제와 파이토케미컬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카카두플럼에는 블루베리보다 약 4.7배나 많은 페놀 성분이 들어있으며 칼륨 함량은 약 10배나 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미네랄과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들어있어서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꾸준히 섭취할 경우, 암, 심혈관 질환 등 여러 질병의 예방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 됩니다.

과일과 채소에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유럽의 EPIC(European Prospective Investigation into Cancer and Nutrition) 연구 기관에서, 39~79세에 해당하는 9,187명의 건강한 남성과 11,112명의 건강한 여성을 대상으로 비타민C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비타민C 복용으로 인해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평균 9%나 낮아졌다고 합니다. 카카두플럼에 많은 양의 비타민C가 들어있으므로 꾸준히 섭취할 경우 심혈관 질환 예방과 면역력 개선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피부 개선에 좋습니다.

비타민C는 피부의 주름 개선과 기미, 잡티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성분입니다. 비타민C는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며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노화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여러 가지 기능성 크림이나 화장품 등 카카두플럼 성분을 넣기도 합니다.

미국 인디아나의 Beeson Aesthetic Surgery Institute에서 진행한 한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C를 최소 3개월동안 피부에 발랐을 때, 주름을 비롯해 전반적인 피부결과 톤 개선의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카카두플럼에는 비타민C 외에도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있는 비타민E, 아연, 철분, 엽산, 루테인 등 각종 미네랄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카카두플럼 영양성분

카카두플럼

1. 카카두플럼 영양성분

위에서 카카두플럼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는데요. 카카두플럼 100g에는 아래의 영양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 21.3 칼로리
  • 단백질: 0.8g
  • 지방: 0.5g
  • 섬유질: 7.1g
  • 비타민C: 2,907mg (하루 권장량의 4,845%)
  • 구리: 0.9mg (하루 권장량의 45%)
  • 철분: 2.4mg (하루 권장량의 13%)
  • 마그네슘: 40mg (하루 권장량의 10%)
  • 칼륨: 261mg (하루 권장량의 7%)
  • 칼슘: 62mg (하루 권장량의 6%)
  • 아연: 0.7mg (하루 권장량의 5%)

2. 일반 자두의 영양성분

다음은 카카두플럼(서양 자두)이 아닌 보통 자두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입니다. 카카두플럼 영양성분과 한번 비교해보세요.

  • 45 칼로리
  • 탄수화물: 11.4g
  • 단백질: 0.7g
  • 지방: 0.3g
  • 섬유질: 1.4g
  • 비타민C: 9.5mg (하루 권장량의 16%)
  • 비타민K: 6.4mcg (하루 권장량의 8%)
  • 비타민A: 345IU (하루 권장량의 7%)
  • 칼륨: 157mg (하루 권장량의 4%)

먹는법

카카두플럼은 과일의 한 종류로, 생으로 먹어도 좋고 스무디나 오트밀 등 다른 과일이나 채소, 그리고 곡물과 함께 섭취해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카카두플럼이 인기를 끌면서 카카두플럼 파우더(가루) 등 먹기 쉽게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카카두플럼은 일반적인 과일로,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실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