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기 있는 건강 식품 중에 크릴오일이 있습니다.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서 많은 이들이 찾습니다. 오늘은 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에 관해 알아봅니다.

크릴오일? 크릴오일은 남극 크릴이라는 아주 작은 갑각류에서 추출한 오일입니다. 크릴은 새우가 아니지만 생김새가 새우와 비슷하여 우리나라에서는 대개 크릴새우라 부릅니다. 이 크릴은 먹이 사슬의 맨 아래에서 식물성 플랑크톤과 미세 해조류를 먹기 때문에 무공해 식품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니까 한 마디로 말해서 이 오일은 무공해 고농축 오메가3이며, 여기에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 산도 들어 있답니다.

크릴오일 효능

  • 강력한 소염 성분이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안정을 돕습니다.
  • 혈압 안정을 돕습니다.
  •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도를 낮춥니다.
  • 치매 등 노인성 뇌 질환 발병 위험도를 낮춥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등 만성 질환 치료를 돕습니다.
  •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 피부 건강과 미용을 돕습니다.
  • 생리 전 증후군 완화를 돕습니다.
  • 면역력을 높여 감염을 막습니다.

영양성분

크릴 오일에는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 등 다량의 오메가3이 들어 있습니다. 이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우리가 꼭 먹어서 보충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만약 우리 몸에 오메가3이 부족하다면 다양한 건상 상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연어나 참치 같은 다른 생선에서도 다량의 오메가3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릴 오일이 좋은 것은 이 크릴 새우가 먹이사슬의 가장 밑바닥에 있는 생물이라는 것입니다. 다른 생선들은 중금속에 오염된 작은 생선을 먹어 중금속에 노출될 수 있지만, 크릴 새우는 심해에서 식물성 플랑크톤과 미세 해조류를 먹고 살기 때문에 중금속 노출 위험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건강에 좋은 오일이라는 말이 될 것입니다.

또한, 크릴 오일에는 아스타잔틴 산이라고 부르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각종 질병에 대응하고 피부 노화나 치매 같은 노화 과정도 지연시키는 물질이랍니다. 아스타잔틴 산은 카로티노이드의 왕이라 부를 정도로 활성 산소 퇴치 능력이 큰데, 비타민 C의 약 6천 배, 비타민 E의 약 5백 배, 베타카로틴의 약 40 배 정도로 강하답니다.

크릴오일 먹는법

해산물

크릴 오일은 대개 그 추출물로 만든 캡슐 형태의 제품을 만날 것입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믿을만한 회사에서 만든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성분표에서 함량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른 성분이 많이 첨가된 제품도 있으니까요.

대개 EPA와 DHA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250~300mg이며, 크릴 오일 적정 섭취량은 하루 1,000~3,000mg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제품마다 함량 차이가 있고, 다른 음식에서 섭취하는 지방산의 양도 있어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설명서에 적힌 복용법과 복용량을 따르셔야 합니다.

또한, 크릴 오일로 오메가3을 섭취할 때 좋은 점이 있습니다. 사실 오메가3은 카놀라유나 콩기름 같은 식물성 기름과 케일이나 아욱 같은 잎채소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물에서 얻는 오메가3은 대부분이 알파 리놀렌산(ALA)이고 이중 적은 양만 EPA와 DHA로 변환되어 세포막에서 사용됩니다. 그리고 식물성 기름에는 오메가3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오메가6도 들어 있습니다. 오메가3과 오메가6은 서로 반대 성향으로 작용한답니다. 오메가3은 염증을 줄이고 오메가6은 염증을 늘리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오메가3 섭취량과 오메가6 섭취량의 비율이 중요한데, 식물성 기름에는 오메가6가 많이 들어 있고, EPA와 DHA로 변환되는 오메가3은 적어서 그 비율을 맞추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식물에 많이 들어 있는 오메가6 섭취량을 줄이기 어려우므로 그 비율을 맞추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오메가3이 많이 들어 있는 생선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크릴 오일은 갑각류가 아닌 일반 어류에는 들어 있지 않은 아스타잔틴 산도 들어 있어서, 오메가3 섭취를 위한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오메가3은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해로울 수도 있답니다. 소화와 관련한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수술이나 출혈이 잦은 경우에도 피해야 한답니다. 또한, 해산물이나 갑각류에 알러지가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질병으로 인해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간 복용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