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MCT 오일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여러 매체에 효능이 소개 되었기 때문이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MCT 오일에 관해 알아봅니다.
MCT 오일이란?
우리가 먹는 오일(기름)은 올리브유, 옥수수유, 팜유처럼 대개 그 오일을 추출한 원료명에 따라 부릅니다. 그런데 이름이 MCT 오일이네요. 그러면 MCT 오일은 MCT라는 식물에서 추출한 것일까요?
MCT 오일이라는 이름은 원료명에 따른 이름이 아니라, 분자 구조 화학식에 따른 이름으로, 영어로는 ‘미디엄 체인 트리글리세라이드(medium-chain triglycerides)’라 부르고, 이니셜로 MCTs라 합니다. 우리 이름은 ‘중사슬 중성지방’ 또는 ‘중쇄 중성지방’인데, 여기서 ‘중사슬(중쇄)’은 ‘중간 정도 길이로 사슬처럼 연쇄적으로 연결되었다’는 의미로, 영어명의 ‘미디엄 체인’을 번역한 것이고, ‘중성지방’은 영어명의 ‘트리글리세라이드’를 번역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MCT 오일은 ‘중간 정도의 길이로 사슬처럼 연쇄적으로 연결된 중성지방’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연결 길이가 짧은 단사슬(단쇄)도 있고, 연결 길이가 긴 장사슬(장쇄)도 있겠네요? 맞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여기서 단사슬(단쇄), 중사슬(중쇄), 장사슬(장쇄)을 구분하는 것은 분자 구조에서 연결된 탄소의 개수에 따릅니다. 단사슬은 탄소 개수가 5개 이하, 중사슬은 탄소 개수가 6~12개, 장사슬은 탄소 개수가 13~21개 연결된 것입니다.
MCT 오일의 특성
MCT 오일이 주목받는 것은 대사 과정이 LCT 오일(장사슬 지방산)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탄소 사슬이 짧을수록 대사 과정도 단순해서 MCT 오일은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간으로 보내져 에너지원으로 쓰인답니다. 반면, 탄소 사슬이 긴 LCT 오일(장사슬 지방산)은 여러 단계를 거쳐 소화되며, 일부는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일부는 체지방으로 저장된답니다. 그래서 케토제닉 다이어트에서 MCT 오일을 이용합니다.
MCT 오일 효능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MCT 오일의 효능입니다.
-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도울 수 있답니다.
-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좋은 에너지원이 될 수 있답니다.
- 염증 완화를 도울 수 있답니다.
- 항균 작용이 있답니다.
- 체지방으로 저장되지 않는답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지 않는답니다.
- 심혈관 건강을 돕는 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 지용성 비타민 흡수를 도울 수 있답니다.
MCT 오일 종류 및 고르기
MCT 오일은 분자 구조에서 탄소가 6~12개 연결된 중성지방이라 했습니다. 그래서 MCT 오일도 연결된 탄소 개수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연결된 탄소가 6개인 것은 카프르산(caprioc)이라 하고, 탄소가 8개인 것은 카프릴산(caprylic)이라 하며, 탄소가 10개인 것은 카프릭산(capric)이라 하고, 마지막으로 탄소가 12개인 것은 라우르산(lauric)이라 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MCT 오일이 C8 카프릴산과 C10 카프릭산이랍니다. 이것은 각 지방산의 특성 때문인데. 탄소가 6개인 카프르산은 냄새와 맛이 좋지 않아 식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탄소가 12개인 라우르산은 대사 과정이 장사슬 지방산과 비슷한 성질도 있어서 사용하지 않는답니다.
고르기
MCT 오일을 구입할 때는 먼저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성분표에서 어떤 MCT 오일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본 것처럼 MCT 오일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탄소 사슬이 짧은 C8 카프릴산이며, C8 카프릴산과 C10 카프릭산을 혼합한 것은 c8 카프릴산 함량이 많은 것이 좋답니다.
여기서 잠깐!
MCT 오일을 찾으면 코코넛오일에 관한 글도 많을 것입니다. 코코넛오일은 포화지방이지만, 절반 이상이 MCT 오일이어서 건강에 좋다는 내용이지요. 맞습니다. 코코넛오일의 절반 정도가 중사슬 지방산이니까요. 하지만 코코넛오일에 들어 있는 중사슬 지방산의 대부분은 탄소가 12개 연결된 라우르산입니다. 라우르 지방산은 중사슬 지방산 중에서 연결 구조가 가장 긴 지방산으로, 대사 과정이 여러 단계인 장사슬 지방산과 비슷한 성질을 갖고 있답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일반적인 방식으로 음식에 넣을 경우 대체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다량 섭취 시 복통, 가스, 구토 등 소화와 관련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간에 지방 축적을 일으킬 수도 있답니다.
MCT 오일은 발연점이 낮습니다. 열을 가하는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샐러드나 무침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정리
MCT 오일은 탄소 개수가 적은 중사슬 중성지방을 말합니다. 이 오일은 LCT 오일과 달리 대사 과정이 단순해 즉시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특징이 있어서, 체중 감량 다이어트 등 다양한 용도에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능과 관련한 연구가 아직 충분하지 않답니다.
참고 자료
- J Am Coll Nutr.: Medium Chain Triglyceride Oil Consumption as Part of a Weight Loss Diet…
- Nutrients.: Medium-Chain Triglycerides Lower Blood Lipids and Body Weight in Streptozotocin-Induced Type 2 Diabetes Rats
- J Invest Dermatol: Antimicrobial property of lauric acid against Propionibacterium acnes: its therapeutic potential for inflammatory acne vulgaris
- Nutr Rev: Coconut oil consumption and cardiovascular risk factors in humans
- U.S. News: Should You Add MCT Oil to Your Di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