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는?

오디뽕나무 열매입니다. 대개 열매 있는 나무의 이름은 열매 이름에 ‘나무’라는 일반 명칭을 붙여서 고유명사로 사용하는데, 이 나무는 다릅니다. 열매가 아닌 잎의 이름이니까요. 아마도 그 나무에서 중요한 것이 열매가 아니라 잎이었기 때문이겠지요. 누에의 먹이인 잎은 수입원이지만, 열매는 꼬마들의 간식거리였을 테니까요. 하지만 뽕나무 열매인 오디는 약재로도 쓰였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덜 익은 열매를 말려 ‘상심자’로 부르며,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과 오장에 이롭고, 간장과 신장을 보호하고 풍을 없애며, 피를 맑게 하고, 눈과 귀를 밝게 하며, 백발을 검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영어권에서는 멀베리(Mulberry)라 부릅니다. 오늘은 뽕나무 열매 오디 (멀베리) 이야기입니다.

오디 (멀베리)의 영양성분

오디

오디 (멀베리) 100g에는 칼로리가 43Kcal 들어 있고, 단백질은 1.44g, 탄수화물은 9.8g, 섬유질은 1.7g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대부분 불용성입니다.

비타민C, K1, E 등의 비타민과 철분과 칼륨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에 중요한 성분들입니다.

안토시아닌, 시아니딘, 루테인, 클로로겐산, 리보플래빈, 미리세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색을 내는 색소인데, 색이 짙을수록 항산화 성분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흰색보다는 자주색, 자주색보다는 검은색 오디 (멀베리)가 효능이 더 크다고 합니다.

오디 (멀베리)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뽕

1.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에 들어 있는 중요한 지방입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혈액에 과하게 들어가면 심혈관 질환의 요인이 됩니다. 오디 (멀베리)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도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간 건강에 좋습니다.

간은 흔히 ’소리 없는 장기’라 부르지요. 문제가 있어도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더는 손을 쓸 수 없는 상태에 이르러서야 그 증상을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이런 무서운 질병 중 하나가 지방간인데, 오디 (멀베리)는 간에서 지방이 만들어지는 것을 막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아직 실험실 연구 단계이지만, 기대할 만하답니다.

3.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병 위험을 낮춥니다.

장에서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해서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당뇨병은 대표적인 성인병 중의 하나이고, 치료 또한 쉽지 않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혈당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그래서 탄수화물 섭취에 조심해야 하고, 평소 혈당 관리가 필요합니다.

4. 암세포에 대응합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을 막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암세포 역시 이들 변종 세포 중의 하나이고, 항산화 성분이 여기에 대응합니다. 물론, 이 열매가 암의 특효약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 섭취로 항암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5. 면역력을 높입니다.

면역력은 우리 건강의 기본이지요. 우리는 늘 병을 일으키는 요인들 속에서 살아가니까요. 오디 (멀베리)에 들어 있는 알카로이드 성분이 백혈구의 활력을 높여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 이 열매에 자양강장 효능이 있다고 말하는데, 바로 이런 효능이겠지요.

6. 노화에 대응합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의 역할 중 하나가 노화에 대응하는 것이지요. 한방에서 이 열매에 백발을 검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말하는데, 이것이 노화 억제 효능이겠지요.

7. 시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시력에 좋은 루테인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망막 세포를 보호하고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방에서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바로 이 효능일 것입니다.

8. 피부 트러블에 좋습니다.

피부 보호와 개선 효과가 있답니다.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고, 주름을 억제하며, 각종 염증에 대응해서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맛있는 것으로 피부 미용 효과까지 얻는다니, 먹어볼 만하겠어요.

오디 (멀베리)의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과일”

큰 부작용 없이 대체로 안전하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특별한 상황이 있거나, 약을 먹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해야겠지요.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와 복통이 일어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무엇이든 과한 것이 문제네요. 또한, 드물지만 알러지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답니다. 뽕나무 꽃가루에 알러지 반응이 있는 이들은 섭취시 주의해야 한답니다.

좋은 오디 (멀베리) 고르는법

꼭지가 신선해 보이고, 알이 통통하며 윤기 있고, 검게 잘 익은 것을 고르세요. 덜 익은 자주색 오디보다 검게 잘 익은 것에 항산화 성분이 더 많이 들어 있으니까요.

생오디 (멀베리)는 쉽게 무릅니다. 이삼일 내로 먹을 거라면 냉장고에 보관하시고, 오래 두고 먹을 거라면 냉동 보관하세요. 팩에 한 번 분량으로 나누어 담아 냉동실에 두면 됩니다.

오디 (멀베리) 먹는법

맛이 좋아서 생오디 (멀베리) 그대로 먹어도 좋고, 스무디를 만들어도 좋고, 주스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물론 효소나 술로 담가도 좋지요.

오디 (멀베리) 스무디

  1.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습니다.
  2. 얼린 오디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3. 무가당 요거트와 저지방 혹은 탈지유를 준비합니다.
  4. 조각 얼음을 준비합니다.
  5. 이 재료들을 함께 갈아 내면 됩니다.
  6. 단맛이 있어서 이대로 해도 좋지만, 필요하면 꿀을 조금 넣어도 좋습니다.

오디 (멀베리) 환

  1. 깨끗이 씻어 볕에 말립니다.
  2. 건조된 것을 사면 더 좋습니다.
  3. 마른 오디를 갈아 분말로 만듭니다.
  4. 가루에 꿀을 넣어 환으로 만듭니다.

오디 (멀베리) 시럽

  1. 깨끗이 씻어 냄비에 넣고 약한 불로 천천히 삶습니다.
  2. 물이 없어지면 적당량의 꿀을 넣고 끓인 후 식힙니다.
  3.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오디 (멀베리) 차

  1. 찻잔에 오디 시럽을 담고 끓는 물을 붓습니다.
  2. 잘 풀어서 마십니다.

참고 자료

Mulberry anthocyanin extracts inhibit LDL oxidation and macrophage-derived foam cell formation induced by oxidative LDL.
www.ncbi.nlm.nih.gov

Antidiabetic and antioxidant effects and phytochemicals of mulberry fruit (Morus alba L.) polyphenol enhanced extract.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Dietary antioxidants: immunity and host defens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