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식단에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대부분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은 건강에 좋은 식단을 꾸준히 지키지 않습니다. 그래서 식단에서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영양소를 얻기 위해 멀티비타민에 의존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건강상의 이점이 많습니다.

  • 가임기의 여성이 임신 전에 멀티비타민을 통해 엽산을 섭취한다면, 이후 신생아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엽산은 심장 질환, 결장암, 유방암의 발병 확률을 낮춥니다.
  • 멀티비타민에 들어있는 비타민D나 따로 섭취하는 비타민D 영양제는 대장암 발병 확률을 낮추고 이 외의 암과 만성 질병의 발병 확률도 낮춥니다.

채소

무엇이든지 한가지 식품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은데, 이것은 비타민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적정량을 지켜야 합니다. 음식에서 섭취할 수 없는 비타민D는 멀티비타민과 비타민D 영양제로 보충할 수 있긴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경우, 멀티비타민의 권장 섭취량을 최대한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멀티비타민에는 몸이 필요로 하는 엽산이 모두 들어있기 때문에, 시리얼, 프로틴 바, 또는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다른 식품을 추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영양 학자들이 멀티비타민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어떤 연구자는 멀티비타민의 건강 개선 효과에 대해 아직은 충분한 증거가 없다고 주장하며 비타민 섭취를 권하지 않습니다. 또 어떤 연구자들은 멀티비타민 섭취가 사망 확률을 높인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연구나 주장들은 잘못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모든 증거를 잘 살펴본다면, 일일 복용 멀티비타민에서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이 각종 위험 요소나 단점을 뛰어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일

비타민 섭취에 관한 5가지 팁

1. 건강에 이로운 식단을 구성하세요.

멀티비타민은 우리가 식단에서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영양소에 대한 일종의 보험일 뿐 입니다. 식단에 다양한 종류의 과일, 채소, 통곡물, 견과류, 오일 등을 추가하고, 붉은 고기 및 건강에 해로운 지방산은 줄이세요.

2. 매일 1알씩 섭취하는 멀티비타민을 고르세요.

매일 한 알씩 섭취하는 멀티비타민은 저렴한 영양소 보험입니다. 잊지 말고 하루에 하나씩 꾸준히 챙겨 드세요.

3. 비타민D를 섭취하세요.

비타민D는 뼈 건강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대장암 및 유방암 발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증거가 계속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루에 비타민D를 1,000IU에서 2,000IU 정도를 섭취하세요. 멀티비타민의 비타민D 함량이 적을 경우, 추가로 비타민D 영양제를 섭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메가도스”는 멀리하세요.

보편적으로 메가도스 비타민이나 강화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E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심장 질환 발병률을 줄인다는 말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멀티비타민에 들어있는 양만으로도 충분히 건강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멀티비타민에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엽산이 들어 있으므로 멀티비타민을 섭취한다면 많은 양의 엽산이 있는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비타민D는 예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일권장량보다 훨씬 더 많은 비타민D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5. 만능 영양제를 멀리하세요.

TV나 인터넷 광고에 현혹되지 마세요. 만약 효과가 믿기 힘들 정도로 좋아보인다면 그것은 사실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제품을 구입할 비용으로 차라리 건강에 좋은 음식을 챙기거나 여행을 다녀오세요.

 

원문 출처: Harvard University – School of Public 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