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은 사람이 카페인이 없는 차를 찾습니다. 불면증이나 심장 문제 또는 임신 등으로 인해 카페인 섭취를 피하거나, 커피를 하루에 너무나 많이 마셔서 줄이기 위해서겠지요. 그런 차 중에 페퍼민트차가 있습니다. 오늘은 페퍼민트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페퍼민트 먹는 법에 관해 알아봅니다.
페퍼민트란
페퍼민트(Peppermint)는 꿀풀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고유종이 아닌 워터민트(Watermint)와 스피어민트(Spearmint)의 교잡종입니다. 원산지는 유럽과 중동 지역이지만, 지금은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이름이 페퍼민트(Peppermint)인 이유는 상쾌하고 달콤한 민트향과 함께 후추(Pepper)처럼 매운맛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페퍼민트 향은 예로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해왔습니다. 아이스크림, 껌, 과자류는 물론 치약이나 샴푸와 같은 위생용품에도 들어가고, 페퍼민트차나 에센셜 오일로도 이용할 뿐만 아니라, 여러 질병 증상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사용합니다.
영양 성분
페퍼민트에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생 페퍼민트 100g에 들어 있는 섬유질의 양은 8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2%에 해당하고, 단백질 함량은 3.7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7%에 해당합니다.
페퍼민트는 각종 비타민의 보고입니다.
페퍼민트에는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생 페퍼민트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A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85%에 해당하며, 비타민C의 양도 하루 권장 섭취량의 53%에 해당합니다. 또한, 비타민B군에 속한 티아민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5%, 리보플라빈은 16%, 니아신은 9%, 비타민B6는 6% 들어 있으며, 엽산은 29%가 들어 있습니다.
페퍼민트에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페퍼민트에는 비타민뿐만 아니라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생 페퍼민트 100g에 들어 있는 칼슘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24%이며, 철분은 28%, 마그네슘은 20%, 칼륨은 16%, 인과 아연은 각각 7%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구리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16%가 들어 있고, 망간은 59%가 들어 있습니다. 모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들입니다.
페퍼민트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생 페퍼민트 100g에 오메가3 지방산은 435mg이 들어 있고, 오메가6 지방산은 69mg이 들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500~2,000mg입니다.
페퍼민트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항산화제의 보고입니다. 신선한 페퍼민트 100g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 수치(ORAC Value)는 13,978이며, 말린 페퍼민트 잎의 항산화 성분 수치(ORAC Value)는 160,820입니다. 참고로, 흔히 항산화 성분의 보고라 말하는 생 아로니아의 항산화 성분 수치(ORAC Value)는 16,062이며, 생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 수치(ORAC Value)는 4,669입니다. 물론, 항산화 성분 수치만으로 식물의 건강상의 가치를 평가할 수는 없지만, 참고 자료로는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페퍼민트 효능
페퍼민트는 오래전부터 여러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해왔답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페퍼민트의 효능입니다.
- 근육통, 관절통 등 통증 완화 효능이 있답니다.
- 기관지염, 부비동염 등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두통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항균 작용으로 감염을 예방하고 감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답니다.
- 복부 팽만, 더부룩, 구토 등 소화 장애 완화 작용이 있답니다.
-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개선 작용이 있답니다.
- 구취 제거 및 구강 건강을 돕는 작용이 있답니다.
- 생리통 완화 작용이 있답니다.
- 면역력 증진 작용이 있답니다.
- 혈액 순환 개선 작용이 있답니다.
페퍼민트 먹는 법
페퍼민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길러서 신선한 페퍼민트 잎을 이용할 수도 있고, 말린 잎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 추출물로 만든 캡슐 형태 제품이나 알약 형태 제품도 있고, 에센셜 오일 제품도 있습니다.
페퍼민트 추출물 제품
추출물로 만든 제품을 구입할 때는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성분표에서 첨가물 여부와 각 성분의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제품에 따라 함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구입한 제품의 설명서에 적힌 용법을 따라야 합니다.
신선한 페퍼민트 잎
신선한 잎을 이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그린 스무디를 만들거나 차로 만드는 것입니다.
아침에 과일 스무디나 그린 스무디를 즐긴다면 스무디를 만들 때 믹서에 페퍼민트 잎을 함께 넣는 것으로 페퍼민트의 효능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페퍼민트의 신선한 잎은 말려서 차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잎을 깨끗이 씻은 후 바싹 말리시면 됩니다. 햇볕이 좋지 않거나 미세 먼지 때문에 자연 건조가 어렵다면, 더치 오븐이나 프라이팬에서 덖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프라이팬에 남아 있는 기름기를 모두 제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말린 잎을 구입하셨다면 그대로 찻잎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페퍼민트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사용할 때 대체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허브에 알러지 반응이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 과다 복용 시 두통, 홍조, 구내염, 가슴 통증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 에센셜 오일을 피부에 직접 바르면 발진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에센션 오일은 희석해서 사용해야 하고, 처음 사용할 때는 적은 부위에서 시험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장기간 사용과 관련한 연구 결과가 부족하답니다.
-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임신 등 특별한 상황이 있거나, 약을 먹고 있다면, 장기간 이용하기 전에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문제가 있다면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으세요.
요약
페퍼민트는 과자류나 위생용품 등에 널리 쓰이는 허브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어서 페퍼민트 오일과 페퍼민트 차를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과다 복용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참고 자료
-
- National Center for Complementary and Integrative Health: Peppermint Oil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Peppermint oil for the treatment of irritable bowel syndrom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Antiemetic activity of volatile oil from Mentha spicata and Mentha × piperita in chemotherapy-induced nausea and vomiting
- American Family Physician: Peppermint o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