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토(Pesto)

페스토(Pesto)는 일종의 페이스트(paste)로, 그 기원이 고대 로마 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이탈리아 전통 음식입니다. 페스토(Pesto)라는 이름은 ‘으깨다’ ‘갈다’ ‘두드리다’ 등의 뜻을 갖고 있는데, 이름 그대로 허브, 마늘, 잣, 올리브유, 소금, 치즈 등을 함께 찧거나 으깨서 만듭니다.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음식이 그렇듯, 페스토도 지역에 따라 다양한 페스토가 있답니다. 그중 유명한 것이 이탈리아 북부 지중해 항구도시인 제노바 페스토여서, 페스토라고 하면 대개 제노바 페스토를 말한답니다.

허브 페스토

페스토라 하면 바질 페스토(Basil Pesto)가 널리 알려졌지만, 그렇다고 해서 바질 페스토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호에 따라 바질 대신 다른 재료를 넣으면 특유의 맛과 향이 있는 페스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질 대신 민트를 넣어도 좋고, 루꼴라를 넣어도 좋고, 케일이나 아티초크를 넣어도 좋고, 우리가 즐겨 먹는 시금치나 깻잎을 넣어도 좋습니다.

바질 페스토

바질 페스토(Basil Pesto)는 바질, 마늘, 올리브유, 잣 등을 막자사발(유발, 약사발)에 넣어 곱게 으깨서 만듭니다. 열을 가하지 않고 으깨서 만들기 때문에, 신선할 뿐만 아니라 영양소 파괴가 거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페스토를 만들 때 블렌더보다는 막자사발을 권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블렌더나 믹서는 칼날이 고속으로 회전하는 과정에서 다량의 공기가 유입되고 그로 인해 재료가 산화돼 영양소 손실이 일어나지만, 짓찧는 절구질에서는 그런 현상이 없으니까요. 페스토를 대량 만드는 것이 아니라면, 절구질이 힘들지도 않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도 않습니다.

바질 페스토의 재료인 바질은 종류가 수십 종에 달해 저마다 성분 함량에 차이는 있지만, 대개 비타민 A, K, 엽산, 칼슘, 철분, 망간 등의 공급원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바질에는 로즈마린산, 루테올린 등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아티초크 페스토

오랜 세월 지중해 지역에서 널리 먹어온 아티초크 역시 페스토의 좋은 재료입니다. 주로 꽃이 피기 전 꽃봉오리를 이용해 만드는데, 여기에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듬뿍 들어 있어서 슈퍼푸드로 불리기도 합니다. 풍부한 섬유질이 프로바이오틱스로 작용해 장내 유익균 배양을 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도를 낮추며, 비타민C, 비타민K는 물론 엽산, 니아신, 티아민 등 비타민B군에 속한 비타민이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시금치 페스토

시금치는 비름과에 속한 식물로,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채소입니다. 주로 살짝 데쳐서 무치거나 국으로 끓여 먹고, 김밥, 잡채,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넣습니다. 시금치는 특히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고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K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 망간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인 루테인과 제아잔틴도 들어 있어서, 시력 감퇴 억제와 눈의 피로를 푸는 등 눈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페스토의 특징이 신선한 재료 그대로 으깨서 만드는 것이므로, 시금치 페스토는 시금칫국과 달리 열로 인한 영양 파괴가 없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페스토

바질 페스토 만드는 방법

재료

  • 신선한 바질 잎 2컵
  • 로마노 치즈 또는 파마산 치즈 1/2컵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1/2컵
  • 다진 마늘 1큰술(3쪽)
  • 소금 약간
  • 후추 약간

만들기

  1. 막자사발에 바질잎과 잣을 넣고 곱게 으깨세요.
  2. 으깬 바질잎과 잣에 마늘과 치즈를 넣고 으깨면서 잘 섞으세요.
  3.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천천히 부으며 잘 섞으세요.
  4. 기호에 따라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추세요.

페스토 활용 조리법

페스토는 파스타 외에도 다양한 음식의 소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예입니다.

  • 홈 메이드 피자를 즐기신다면 시중에서 구입하는 소스 대신 좋아하는 허브로 만든 페스토를 넣어보세요.
  • 마늘빵도 좋습니다. 잘 구운 마늘빵을 반으로 가르고 그 안에 직접 만든 페스토를 넣어보세요.
  • 샐러드드레싱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샐러드 재료에 들어 있지 않은 재료로 만든 페스토라면 더욱더 좋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페스토는 다양한 음식에 넣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재료로 다양한 페스토를 만들어 놓고, 필요에 따라 어울리는 페스토를 곁들이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주재료만 바꿔 다양한 페스토를 만드는 즐거움도 있습니다. 고기류 음식에 깻잎을 곁들이는 것을 좋아한다면 깻잎 페스토를 만들어보세요. 깻잎 페스토에 살짝 찍어 먹는 것으로 먹는 즐거움을 더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