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의 원산지는 남미입니다. 15세기 말에 스페인 탐험가에 의해 유럽으로 전해지고, 이것이 다시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등지 유럽 식민지로 전해져 세계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18세기에 이르러 하와이에서도 재배하는 데, 우리나라 초기 미국 이민이 바로 하와이 파인애플 농장이라고 합니다.

과일의 모양이 상당히 억세 보입니다. 온몸에 갑옷처럼 두꺼운 껍질을 두르고 있으니까요. 그 모양이 마치 솔방울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이름이 ‘솔방울’을 뜻하는 ‘파인애플’입니다.

파인애플은 맛이 상큼하고 시원해서 그냥 먹어도 좋고, 주스로 내려서 먹어도 좋고, 고기에도 잘 어울립니다. 게다가 건강상의 효능도 많습니다.

파인애플의 영양 성분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C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82%나 되니까요.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또한, 비타민B1과 B6, B9(엽산)도 많이 들어 있고, 티아민 리보플라빈 등 비타민A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망간과 구리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들어 있는 망간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은 46%에 해당하고, 구리는 12%에 해당한답니다. 모두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단백질 소화 효소인 브로멜라인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함염, 항암, 상처치료, 장기능 개선 등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는 성분입니다.

적은 양이지만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심장 질환 등 많은 병에 대응하는 효능이 있는 성분입니다.

파인애플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과일”

1. 염증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높입니다.

파인애플 고유 성분인 브로멜라인은 염증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이며, 천식과 각종 알러지에도 대응하는 등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은 건강의 기본이지요. 질병에 대응하는 능력이니까요. 또한, 염증은 각종 만성적인 질병의 원인입니다. 맛있는 과일로 염증을 막고 줄이는 효능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항암 성분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파인애플에 들어 있는 단백질 소화 효소인 브로멜라인에 항암 효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암세포의 성장을 막고 죽이는 방식으로 대응합니다. 물론 이 과일이 암의 특효약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 맛있는 과일을 먹는 것으로 항암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3. 상처 치료에 좋습니다.

브로멜라인은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돕는데, 그중의 하나는 상처 치료 효능입니다. 연구 결과는 브로멜라인을 섭취했을 때 상처가 더 쉽게 치료되고 빨리 아무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화장품에 브로멜라인 성분을 넣기도 합니다.

4.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합니다.

우리 몸에 있는 박테리아의 수가 세포 수의 열 배에 해당하며, 그중 대부분이 장에 있다고 합니다. 브로멜라인은 장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요소들을 줄이고, 설사를 막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장 기능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5. 체중 감량에 좋습니다.

칼로리가 낮지만 상대적으로 포만감을 주는 과일이어서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6. 고혈압에 좋습니다.

칼륨이 풍부하고 나트륨 함량이 적어서 고혈압 위험을 줄이는 효능이 있답니다.

7. 눈 건강을 돕습니다.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노화성 시력 저하에 대응하는 등 전반적인 시력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8.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우리 몸에 망간이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고 골다공증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파인애플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필요한 망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그 위험을 줄이는 효능이 있답니다.

9.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윤기 있게 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또한, 파인애플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고 자외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 피부 건강을 돕습니다.

10. 치아 미백에 좋습니다.

비타민C와 브로멜라인에 플라크를 분해하고 치아를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이런 효능 때문에 치약에 브로멜라인 성분을 넣기도 한답니다.

파인애플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열매”
대체로 안전한 과일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에 들어 있는 단백질 소화 효소인 브로멜라인은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입술이나 혀에 부종이 생기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브로멜라인은 특정 약과 간섭 현상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질병으로 인해 먹고 있는 약이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부작용 우려가 있으니까요.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답니다. 가렵거나 발진이 있거나 콧물이 흐르거나 다른 이상 증상이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파인애플 고르는법, 보관방법

“수퍼푸드”
표면에 반점이나 까진 부분이 없고, 크고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줄기 끝에서 시거나 발효된 냄새가 나는 것을 피하고, 달콤한 냄새가 나는 것을 고르세요.

파인애플은 2일 정도는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상온에 두면 부드러워지고 즙이 더 많아집니다. 하지만 더 오래 보관하려면 비닐봉지에 싸서 냉장고에 넣으세요. 5일 정도는 보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파인애플 레시피

파인애플 주스

1. 껍질을 잘라내세요.
2. 심을 제거한 후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3. 믹서나 주서기로 갈으세요.
4. 섬유질이 싫으시면 걸러서 드세요.
5. 다른 첨가물 없이 그대로 드셔도 맛이 좋습니다.

 

파인애플 볶음밥

재료: 파인애플, 홍피망, 양파, 고수, 대파, 달걀, 칵테일새우 200g, 삶은 완두콩 적당량, 캐슈넛 2개, 현미 즉석밥 2개, 까나리액젓 1T, 카레가루 1T, 후추 적당량, 소금 적당량, 식용유 적당량
1. 파인애플을 잎까지 세로로 길게 2등분 합니다.
2. 가운데 심 주변과 껍질 안쪽에 칼집을 낸 뒤 과육을 발라냅니다.
3. 남은 과육을 숟가락으로 긁어낸 뒤 뒤집어 말립니다.
4. 과육을 사방 1cm로 썹니다.
5. 기름을 두른 팬에 달걀물을 넣어 볶은 뒤 따로 담아 놓습니다.
6. 팬에 기름을 두른 뒤 양파, 대파, 홍피망을 볶습니다.
7. 소금, 후추로 간한 뒤, 현미밥을 넣어 볶습니다.
8. 칵테일새우, 삶은 완두콩을 넣어 볶다가 볶은 달걀, 파인애플을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9. 카레가루, 까나리액젓을 넣고 마저 볶아줍니다.
10. 파인애플 그릇에 볶음밥을 담고 다진 캐슈넛과 고수를 얹어줍니다.

참고 자료

Effects of canned pineapple consumption on nutritional status, immunomodulation, and physical health of selected school children.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The chemopreventive action of bromelain, from pineapple stem (Ananas comosus L.), on colon carcinogenesis is related to antiproliferative and proapoptotic effect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Bromelain ameliorates the wound microenvironment and improves the healing of firearm wound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