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미국 국립 보건원에서 제공한 붉은 고기의 위험에 관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은 의료과 건강 관련 정책을 총괄하는 미국의 행정기관입니다.

고지방 다이어트 – 붉은 고기의 위험

고지방 식품 붉은 고기

최근 연구는 붉은 고기를 자주 먹는 것이 수명을 단축 시킬지도 모른다는 증거를 재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연구 결과는 고기를 섭취하는 이들에게 붉은 고기 대신 다른 건강에 좋은 단백질 공급원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증진한다고 말합니다.

과거 연구는 붉은 고기가 당뇨병과 심장혈관계 질병 그리고 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붉은 고기 섭취가 사망 위험을 높인다고 지적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제한된 기간 수행하거나 설계상 결점을 지니고 있거나 일반적인 미국인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식이요법을 하는 이들만을 표본으로 한 것입니다.

하버드 공공보건 대학원의 프랑크 휴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붉은 고기 섭취와 사망률 간의 관계에 관해 더 많은 연구를 하였습니다. 연구진은 1986년부터 건강전문인 보수학습을 통해 37,000명 이상의 남성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1980년부터 간호사 건강 학습을 통해 83,000명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습니다. 연구를 시작할 때 모든 참여자는 심혈관 질환과 암이 없었습니다.

참여자들은 4년마다 식품섭취빈도 조사지를 작성했습니다. 또한, 연구진은 2년마다 다른 다양한 건강 요인에 관한 정보를 수집했는데, 여기에는 몸무게와 흡연과 운동량도 들어 있습니다. 이 연구는 미국 국립보건연구원의 국립 심장 폐혈관연구소, 국립 암 연구소, 그리고 국립 당뇨병 및 소화기계 신장 연구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2012년 3월 12일에 내과학자료실(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 온라인에 올려졌습니다.

이 연구 기간 거의 24,000 참여자가 사망했는데, 이들 중에는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한 5,900명과 암으로 사망한 9,500명도 들어 있습니다.

일반 붉은 고기나 가공된 붉은 고기를 매우 많이 섭취한 이들은 사망률과 암으로 인한 사망률 그리고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등 모든 분야에서 가장 높은 위험도를 보였습니다. 다른 위험 인자를 조절한 후, 연구진은 일반 붉은 고기를 하루에 한 번 추가했을 때 전체 사망 위험도가 13% 상승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베이컨 핫도그 소시지 살라미 같은 가공된 붉은 고기를 더 추가했을 때 20% 상승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연구진은 하루에 한 번 붉은 고기를 생선 닭고기 견과류 콩류 저지방 우유 그리고 통곡식 같은 다른 음식으로 대체했을 때 사망 위험도가 7%에서 19% 줄었음을 추산했습니다. 만약 참여자가 하루에 한 번 제공되는 약 1.5 온스(42.5 그램) 붉은 고기를 절반 이하로 섭취할 경우 사망률이 남성은 9.3% 여성은 7.6% 준 것으로 계산했습니다.

주요 필자인 의사 앤 판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연구는 붉은 고기를 다량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해롭다는 증거를 재확인했는데, 이것은 다른 연구에서 제2형 당뇨병과 관상 동맥성 심장 질환, 뇌졸중과 다른 암과도 관련됩니다.”

이 연구는 자신이 섭취한 음식을 보고한 이들에 관한 관찰 연구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관찰된 붉은 고기 섭취와 사망률과의 관계는 다른 요인들에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연구진이 포화지방 식이성 콜레스테롤 그리고 철분 같은 붉은 고기에서 알려진 위험 요인들을 설명할 때, 그들은 여전히 붉은 고기 섭취와 관련된 모든 위험성을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이 결과에 다른 기술적 요인들이 개입했을 수도 있고, 다른 알려지지 않은 요인들이 영향을 주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연구는 붉은 고기 섭취와 건강 간의 관계를 완전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