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고지방 육류 다이어트 열풍이 있었지요? 스웨덴 정부가 인정한 방식이라는 헛소문까지 더해져서 그 열풍이 더 거셌는지도 모릅니다. 관련 기사를 살펴보니 고지방 육류 다이어트가 좋은 방식이라는 판단이 아니라, 그에 따른 상호 비방에 대한 판단인데도 말입니다. 사실 다이어트 방식이 적합한지 여부는 법원에서 판단할 일도 아니지요. 하지만 법리 논쟁을 오해한 사람들이 마치 스웨덴 정부가 고지방 육류 다이어트를 인정한 것인양 말을 했던 것입니다. 스웨덴 식품안전청은 전혀 다른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는데도 말입니다. 오늘은 그 ‘맛있는’ 고기를 살펴봅니다. 이글은 미시간대학교 연구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고기

살코기 – 맛있고 건강한 식단을 위하여!

일주일 권장 섭취량은 얼마인가요?

  • 일주일에 1~3회, 한 번 분량은 약 60~90g입니다.

왜 살코기를 선택해야 하나요?

  • 살코기는 완전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비타민B, 특히 비타민B12가 들어 있습니다.
  • 고지방 육류보다 포화지방 함유량이 낮습니다.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이런 살코기를 선택하세요.

  • 지방 함유량이 살코기 약 30g당 3g 이하인 살코기를 선택하세요.
  • 일반적으로, 지방 부분을 제거한 고기는 그 이름에 ‘round’나 loin’이 들어 있습니다.
  • 미국 농무부에서 A와 B 등급으로 판정한 가금류 고기를 선택하세요.
  • 미국 농무부에서 ‘Prime’ 등급을 받은 소고기보다는 ‘Select’나 ‘Choice’ 등급을 받은 소고기를 선택하세요. ‘Prime’ 등급 소고기는 대개 지방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 지방 함유량을 낮추려면, 요리 전 그리고(또는) 먹기 전에 껍질과 지방 부분을 제거하세요.
  • 많은 식료품 마켓에서 갈은 닭고기와 갈은 칠면조 고기를 파는데, 이런 고기는 갈은 소고기와 마찬가지로 지방이 많이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고기에는 요리하면 검어지는 고기나 껍질이 들어 있을 수 있으니까요. 지방 함유량이 낮은 고기를 선택하시려면, 갈은 가슴살 가금류 고기를 선택하시거나, 저지방 갈은 가금류 고기를 선택하세요.

포화지방 함유량을 살피세요.

  • 살코기 지방 함유량은 약 30g에 3g 이하입니다. 적은 양이지만 여전히 포화지방이 들어 있습니다.
  • 전형적인 미국인 식단은 포화지방 함유량이 많고, 주로 육류 식품입니다.
  • 포화지방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전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데, 이것은 심장 질환 발병 요인입니다.
  • 또한, 포화지방 함유량이 높은 식단은 비만, 암, 염증성 관절염, 당뇨병, 만성적인 통증 등의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호르몬제제와 항생제 사용을 살피세요.

마트에서 파는 동물성 식품 대부분은 약품과 호르몬제제와 항생제의 잔여물이 남아 있는데, 이것이 몇몇 암과 항생 물질 내성균과 조기 사춘기 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유기농 살코기를 선택하세요.

유기농으로, 방목으로, 풀을 먹여 키운 살코기를 선택하세요. 더욱 자연적인 여건에서 자란 동물이 인위적인 환경에서 자란 동물보도 영양이 더 좋으니까요.

붉은 고기

건강에 좋은 살코기 소비를 위한 몇 가지 팁

  • 레스토랑에서 살코기 요리를 주문할 때, 그 고기를 말리거나 습기를 더하는 가열 방식으로 조리한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데치거나, 찌거나, 굽는 방식으로 합니다.
  • 포화지방과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려면, 튀김 옷을 입혀 튀기거나, 버터를 듬뿍 바르거나, 크림소스를 얹은 고기 요리는 피하세요.
  • 지방 부위를 더 잘라낸 고기로 고지방 고기를 대체하세요.
  • 살코기도 매일 먹기 보다는 일주일에 최대 3회로 제한하세요.
  • 살코기 요리를 주요리로 하지 말고 식사에 풍미를 더하는 부요리로 하세요.
  • 모든 육류에 있는 단백질량을 염두에 두세요. 살코기 한 번 분량은 약 30~60g이 적당합니다.
  • 레스토랑에서 식사할 때, 고기 요리는 반만 먹고, 나머지 반은 다른 요리로 보충하세요.
  • 고기 섭취량을 줄이려면, 고기양의 절반은 콩류나 버섯류나 채소 등으로 대체하세요.
  • 살코기를 살 때는 가능한 한 ‘유기농,’ ‘호르몬 사용 안 함,’ ‘항생제 사용 안 함,’ ‘방목,’ ‘푿소,’ ‘야생’ 같은 라벨이 붙은 것을 선택하세요.
  • 사는 지역에서 난 살코기를 선택하세요. 이런 고기는 흔히 농부들이 직접 파는 마켓이나 가족이 소규모로 운영하는 마켓에서 팝니다. 그런 곳에서는 이 고기가 어떻게 길러진 것인지 물어볼 수도 있고, 둘러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원문 출처: University of Michig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