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는 얼굴에서 여드름이 가장 많이 나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여드름은 피부의 기름기, 죽은 각질, 박테리아 등이 모낭을 막으면 발생하며 화이트헤드, 블랙헤드, 여드름, 농포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화이트헤드는 피부속의 기름과 박테리아로 인해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블랙헤드는 모공이 열려서 피부 아래의 피지가 공기중에 노출되면 산화되어 색이 검게 바뀌는 것입니다. 만약 모낭의 벽이 무너지게 되면, 구진성 여드름이 생기는 것이고, 농포성 여드름은 여드름 부위에 농이 잡힌 것으로, 백혈구와 세균이 만나면 생깁니다.

세안

이마의 여드름을 없애는 법

1단계

머리를 매일 감으세요. 기름진 두피가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샴푸를 사용해서 머리를 깨끗히 자주 감아주면 여드름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앞머리가 있다면, 이마의 여드름은 더 심해집니다. 머리를 포니테일로 묶고 생활하면 여드름이 개선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헤어젤이나 무스 등의 헤어 제품의 사용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제품을 사용하면 제품의 기름기가 모공을 막고 여드름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2단계

순한 거품 클렌저로 하루에 2번 세안하세요. 스크럽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자주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이 되기 때문입니다.

3단계

벤조일 퍼옥사이드 제품(2.5%)을 이마 전체에 바르세요.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합니다. 처음부터 높은 농도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낮은 농도의 제품으로 시작해서 경과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4주~6주 안에 효과를 보지 못하면 더 높은 농도의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4단계

스팟 트리트먼트로는 젖산이나 글리콜산 제품을 사용하세요. 해외 유명 여드름 관련 커뮤니티인 Acne.org에서는 알파 하이드록시산(AHA)가 여드름균을 제거하고 각질을 벗겨내며 염증을 줄인다고 합니다. 처음엔 높은 농도의 제품보다는 5%나 10% 정도의 제품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5단계

일주일에 두세번은 살리실산이 들어간 각질 제거제로 세안하세요.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면 자연적으로 탈락하지 않은 죽은 각질을 벗겨낼 수 있습니다. 살리실산은 글리콜산과는 달리 모공 깊숙히 침투하여 모공을 깨끗히 청소해줍니다.

팁 & 주의할 점

  • 이마를 손으로 만지지 마세요. 손에는 세균이 많기 때문에 손을 씻지 않고 얼굴을 만진다면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여드름을 손으로 짜거나 뜯어내지 마세요. 얼굴에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 수분크림이나 선크림을 구매할 때는 오일 프리 제품을 구입하세요.
  • 4주에서 6주 안에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문의와 상담할 것을 권합니다.

 

원문 출처: Live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