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황은 마디풀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중국 서부지역이라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수천 년 전부터 약재로 이용해 왔고, 17세기에 이르러 영국에 알려진 후 세계 도처로 퍼져 나갔다고 합니다. 우리는 ‘대황’이라는 이름 외에 ‘장군풀’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마치 장군이 진격하는 것처럼 병을 다스리는 힘이 크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약효가 뛰어나다는 것이지요.

재미있는 것은 미국에서 이 식물은 채소가 아니라 과일이라는 것입니다. 1947년, 법원이 수입업자들의 청원을 받아들여 과일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당시 채소에 부과하는 관세가 과일에 부과하는 관세보다 더 많았으니까요. 과일로 밀어붙인 근거는 단맛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과학적 분류법에서도 과일이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영어명은 루밥 (Rhubarb)입니다. 과일과 채소의 기준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대황 (장군풀)은 단맛이 있어서 설탕이 귀하던 시대에는 파이에 이 채소를 넣어 단맛을 내기도 했고, 중국을 왕래한 상인이자 탐험가인 마르코 폴로도 매우 좋아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 주로 완하제로 쓰입니다.

특별한 성분은 무엇인가요?

1. 저칼로리 건강식입니다.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21Kcal입니다. 탄수화물은 5g이며 이 중 2g이 섬유질이고 1g이 당질입니다. 지방과 콜레스테롤은 거의 들어 있지 않으며, 혈당 부하 지수는 1입니다.

2. 비타민 함량이 많습니다.

100g에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2%가 들어 있고, 비타민C는 13%, 비타민E (알파 토코페롤)dms 1%, 비타민K는 37%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엽산 등 비타민B군도 각각 1~2%가 들어 있습니다.

3. 미네랄이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칼슘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9%가 들어 있고, 마그네슘은 3%, 칼륨은 8%, 망간은 10%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철분, 인, 아연, 구리는 각각 1%가 들어 있고, 셀레늄은 2%가 들어 있습니다. 모두 건강을 돕는 성분들입니다.

어떤 효능이 있나요?

1. 소화를 돕고 변비와 해소를 해소합니다.

대황 (장군풀)은 예로부터 완하제로 사용해온 약재로, 소화를 돕고 변비를 해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변비와 설사로 인한 위장 문제를 개선하고, 치질과 같은 질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대황 (장군풀)에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K 등 뼈에 좋은 성분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K는 칼슘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단백질 양을 늘려 골다공증을 막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뼈를 생성하기 위해 칼슘을 사용하는 데, 이때 비타민K가 필요합니다. 연구 결과는 비타민K를 많이 섭취한 사람의 골밀도가 높아 골절과 골다공증 확률이 적은 것을 보여줍니다.

3. 심장 건강을 돕습니다.

대황 (장군풀)에는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콜레스테롤이 거의 들어 있지 않으며,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섬유질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또한, 동맥에 쌓인 미네랄을 제거해서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평소 이런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 같은 치명적인 질병에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대황 (장군풀)에 들어 있는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이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소염 효능을 나타냅니다. 염증은 만성적인 질병뿐만 아니라 대부분 질병의 원인입니다.

5.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악성 종양 세포에 작용하는 항암 효능이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특히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K는 전립선암, 결장암, 위암, 비강암, 간암, 그리고 구강암 발병 확률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생리통을 완화 시킵니다.

비타민K는 생리통을 줄이고, 과도한 출혈을 막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리통이 심하고 양이 너무 많다면 대황 (장군풀) 처럼 비타민K가 많은 음식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7.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대황 (장군풀)에는 혈액 순환을 돕는 구리와 철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적혈구 생산에 필수적이며, 전반적인 신진대사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어떻게 먹나요?

대황 (장군풀)은 독특한 냄새와 신맛이 강해서 그대로 먹기는 쉽지 않습니다. 파이나 스튜와 같은 음식에 넣기도 하고, 잼으로 만들거나 술로 담그기도 합니다.

가장 쉬운 요리 방법은 샐러드에 넣는 것입니다. 딸기와 같은 과일 샐러드에도 잘 어울리고, 채소 샐러드에도 잘 어울립니다. 가능한 한 유기농으로 재배한 것이 좋겠지요.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대황 (장군풀)에는 옥살산이 들어 있어서 많이 먹을 경우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잎에 많다고 합니다. 물론 이 성분은 시금치나 파슬리 같은 채소에도 들어 있는 것이어서 적정 수준이라면 크게 걱정할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신장 질환이 있다면 피하도록 하세요. 또한, 지혈 작용이 있어서, 이와 관련한 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 복용 전에 의약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세요.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고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