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이 빠진 음식 – 어떤 맛일까요? 한국인의 소금 사랑은 남다릅니다. 김치며 장이며 국이며, 게다가 라면까지. 참 많은 소금을 먹고 있지요. 그런데 이 소금이 우리 건강에 너무나 나쁜 영향을 준답니다. 이 글에서 확인하세요.

소금

소금 과다 섭취가 우리 몸에 어떻게 영향을 주나요?

우리는 전 세계적인 나트륨 위기 한가운데 있습니다. 뉴잉글런드 의학 저널(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발표된 한 연구에 의하면, 나트륨 과다 섭취로 일 년에 약 165만 명이 죽는다고 합니다. 사실, 미국에서만 심장 질환으로 죽은 사람 중 약 10%가 나트륨 과다 섭취로 인한 것입니다. 하지만, 죽음은 극단적인 예입니다.

소금 과다 섭취가 우리 몸에 끼치는 해로운 일들은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이런 일들은 날마다 우리 몸을 곤란하게 하는 일로부터 더욱더 심각한 건강 상태에 이르기까지 범위가 넓습니다.

여기서 일상적인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왜 중요하고 또 중요한지를 확인하세요. 나트륨(소금) 과다 섭취는 우리 몸에 이런 일들을 일으킬 것입니다.

1. 더부룩한 느낌이 있을 것입니다.

나트륨을 많이 먹으면, 우리 몸은 정상보다 많은 수액을 저장하기 시작합니다. 다음에는 이렇게 과하게 저장된 수액이 우리를 더부룩하게 만듭니다.

2. 혈압 스파이크가 일어납니다.

커크패트릭은 이렇게 말해요. “과하게 저장된 수액이 혈압을 올립니다.” 사실, 2011년 ‘영국 의학 저널(British Medical Journal)’ 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많은 다른 연구 결과들이 “한결같이 소금 섭취와 혈압이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 연구를 수행한 연구원들은, 날마다 섭취하던 소금양에서 4.6g을 줄이는 것이 (나트륨 약 1,840mg에 해당) 전반적으로 혈압을 낮춘다고 말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나트륨을 더 많이 섭취할 수록 혈압은 더 높아질 것이란 말입니다.

3. 뇌졸중 발병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이 역시 ‘영국 의학 저널(British Medical Journal study)’이 발표한 것인데, 나트륨 섭취가 혈압을 올리고, 그렇게 오른 고혈압이 뇌졸중을 일으킬 위험도가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4. 소금양이 많은 음식을 더 탐하게 됩니다.

우리 혀에서 맛을 느끼는 미뢰는 소금 맛에 길듭니다. 이것은 소금을 더 많이 갈망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커크패트릭은 이렇게 말합니다. “소금을 많이 먹으면, 언제나 소금을 더 원하는 쪽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소금 섭취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세요. 이것은 나트륨양을 늘이지 않고도 소금 탐닉을 고칠 것입니다.

5. 신장이 고통스럽습니다.

혈압이 높을수록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는데, 혈압 상승이 신장에 이르는 동맥에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2013년 ‘미국 신장병학 협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에 발표된 연구 결과는, 만성 신부전 환자에게 소금 섭취량을 줄였더니 신장 기능이 좋아졌는데, 이것은 이전에 과한 소금 섭취가 신부전을 일으켰다는 증거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6. 인지능력이 타격을 입습니다.

혈압이 올라가면, 그 혈압은 뇌기능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11년 ‘노화 신경생물학(Neurobiology of Aging)에 발표된 연구 결과는, 소금양이 많은 식단과 몸의 움직임이 적은 사무적인 일생 생활이 노년기에 더 높은 인지능력 감퇴율을 보인다고 말합니다.

7.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2009년, 여러 대학이 공동으로 수행해서 ‘영국 의학 저널(British Medical Journal)에 발표한 연구 결과는, 많은 나트륨 섭취가 심혈관 질환에 직접적 연결된다고 말합니다. ‘임상 내분비학과 신진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 2014년 7월호에 발표된 연구 결과는, 소금 과다 섭취가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발병 위험도를 두 배로 증가시킨다고 말합니다.

 

원문 출처: Underground 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