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암 – 피부암이 무엇인가요?

피부암은 피부 세포에서 시작됩니다. 다른 암은 몸의 다른 부위에서 생겨서 피부로 퍼지는데, 이것이 피부암과 다른 암의 차이입니다. 이 피부암에는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 기저세포암
  • 편평상피암
  • 흑색종

선글라스

1. 기저세포암과 편평상피암

기저세포암과 편평상피암은 가장 흔한 피부암입니다. 이 둘은 주로 머리나 목처럼 햇볕에 노출되는 부위에서 생깁니다. 이들 암은 개인의 태양 노출 정도에 연관성이 매우 큽니다.

기저세포암과 편평상피암은 몸 다른 부위에 퍼지는 것이 흑생종보다 드물고 그래서 덜 위협적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그냥 두면, 이들 암은 점점 커지고 근처 조직과 기관으로 번져서 흉터, 기형, 심지어 몸 어느 부위의 기능 상실을 일으킬 것입니다. 이들 암중 어떤 것은, 특히 편평상피암은, 치료하지 않으면 퍼질 수 있고, 그래서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2. 흑색종

흑색종은 멜라닌세포에서 기원한 암인데, 이 세포는 피부색을 나타내는 갈색 색소를 만듭니다. 멜라닌세포는 암이 아닌 검은 점을 만들기도 하는데, 반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흑색종은 몸 어느 부위에서든 생길 수 있지만, 남성 가슴과 등에서 가장 많이 생깁니다. 여성에게서는 다리가 가장 흔한 발병 부위입니다. 목과 얼굴에서도 자주 나타납니다.

흑색종은 기저세포암과 편평상피암보다는 발생 빈도가 낮지만,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기저세포암과 편평상피암처럼 흑생종도 초기에서는 거의 항상 치료됩니다. 하지만 그냥 두면 흑생종은 몸 다른 부위로 번지고, 치료하기도 매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3. 다른 피부암

피부암에는 이들 외에 다른 형태의 암도 많지만, 흔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암들이 있습니다. 머켈 세포암종, 카포시 육종, 피부림프종, 피부부속기암, 다양한 유형의 육종들. 하지만 이런 암들 발병률은 다 합쳐서 1% 미만입니다.

의사는 암에 따라서 치료법이 다르므로 어떤 암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환자는 모양을 보고 어떤 피부암인지 아는 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이것은 보다 조기에 암을 발견하고, 그래서 더 쉽게 치료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이 글은 ‘미국 암 협회’의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