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는 국화과에 속한 한해살이 식물로, 원산지는 아메리카 대륙입니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5천 년 전부터 재배를 해왔고, 16세기에 스페인의 탐험가들에 의해 스페인을 거쳐 러시아로 전해져 품종 개량과 상업적 재배가 이루어졌답니다. 그리고 이렇게 개량된 품종이 다시 미대륙으로 전해져 널리 퍼졌답니다.
‘해바라기’라는 이름은 꽃이 해를 따라 움직여서 붙여진 이름이지요. 키는 3m 정도이고, 해와 비슷한 모양의 커다란 꽃이 핍니다. 그리고 안쪽 자잘한 꽃이 떨어지면 촘촘히 박힌 씨앗이 보입니다. 이 씨앗을 식용유로도 이용하고, 말려서 볶아 그대로 먹기도 하고, 빵이나 과자에 넣기도 합니다. 오늘은 해바라기씨 이야기입니다.
해바라기씨의 특별한 성분은 무엇인가요?
마른 해바라기씨 35g에는 칼로리가 204Kcal가 들어 있고, 단백질은 7.27g, 지방은 18g, 탄수화물은 7g, 섬유질은 3g이 들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른 해바라기씨 35g에 비타민E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82%가 들어 있고, 비타민B1(티아민)은 43%, 비타민B3(니아신)는 18%, 비타민B6는 28%, 비타민B9(엽산)은 20%가 들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른 해바라기씨 35g에 구리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70%가 들어 있고, 망간은 34%, 인은 33%, 마그네슘은 28% 들어 있으며, 셀레늄도 34%나 들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와 비타민B9(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른 해바라기씨 1/4컵(35g)에는 비타민E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82%, 엽산은 20%가 들어 있으니까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식물 스테롤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우리 몸에서 전체 콜레스테롤을 건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또한, 해바라기씨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E도 활성산소가 콜레스테롤을 산화시키는 것을 막아 콜레스테롤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염 작용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우리 몸에서 항염제로 작용해서 천식, 관절염 등 염증으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합니다.
항암 성분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E와 셀레늄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는데, 암세포 역시 이런 변종 세포 중의 하나입니다. 해바라기씨에 들어 있는 비타민E와 셀레늄이 암세포에 대응할 수 있답니다. 물론, 해바라기씨가 암의 특효약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 섭취로 항암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혈당을 조절해서 당뇨를 개선합니다.
견과류와 씨앗류에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는데, 이것은 해바라기씨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바라기씨는 인슐린 저항을 줄이고 혈당을 안정시켜 당뇨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마그네슘 결핍은 심혈관, 신경계, 면역력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우리 몸의 근육과 뼈 역시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 마그네슘이 필요합니다. 해바라기씨에 35g에는 마그네슘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28%가 들어 있습니다.
정신 건강을 돕습니다.
마그네슘은 정신 건강도 돕습니다. 마그네슘은 우울증 환자에게 투여해서 효과가 있고, 또한 정신 건강에 동종치료요법으로 쓰인답니다.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뼈 건강에 좋은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겪게 되는 피할 수 없는 질병이지요. 특히 여성은 그 정도가 더 심합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해바라기씨 섭취로 그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을 좋게 합니다.
해바라기씨에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른 해바라기씨 35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34%가 들어 있으니까요. 셀레늄은 갑상선 기능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10. 피부 트러블에 좋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피부 미용에 좋은 비타민E와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이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며, 염증을 막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피부를 보호합니다.
해바라기씨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해바라기씨는 대체로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특별한 상황이거나, 질병으로 약을 먹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맞습니다.
국화과 식물에 알러지가 있는 분은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답니다. 국화과 식물에 알러지가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바라기씨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서 당뇨병 환자 역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해바라기씨는 칼로리가 높습니다. 마른 해바라기씨 35g에 204Kcal가 들어 있으니까요. 많이 먹으면 체중이 늘게 됩니다.
해바라기씨에는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포화지방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포화지방의 과다 섭취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처음 먹을 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곳 정보는 일반적인 견해이지 의학적 소견이 아니니까요.
참고 자료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Vitamin E – a dark horse at the crossroad of cancer management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Magnesium in depression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Dietary selenium supplementation and whole blood gene expression in healthy North American men.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Plant sterols and atheroscler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