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체중이 늘어서 걱정이신가요? 여기 체중이 느는 것에 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 것에 해당하는지 살펴보고 그 대처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이 글은 영국 국가보건서비스의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체중이 늘어서 걱정이신가요?

 

체중 증가는 우리가 일상적인 신체 기능과 활동으로 소비하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할 때 일어납니다. 하지만 체중을 늘게 하는 생활 습관이 어떤 것인지 항상 명확한 것은 아닙니다.

체중이 주는 것은 우리가 칼로리를 더 적게 섭취하고 신체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에너지를 태운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것은 간단하게 들립니다. 하지만, 영국인 60% 이상이 과체중이거나 비만입니다. 우리의 생활 방식은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고 충분한 신체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체중 증가에 관한 숨겨진 원인이 있습니다. 이중 어떤 것에 해당하시나요??

라벨에 ‘저지방’이라고 쓰여 있는 음식

요즘 슈퍼마켓에 있는 많은 음식에 ‘저지방’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주목할 점이 있습니다. 영양학자인 Lisa Miles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설탕 함량이 많은 저지방 음식도 있습니다. 설탕 함량이 많은 음식은 역시 칼로리가 높고, 그래서 체중 증가에 기여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Miles는 이렇게 말합니다. “라벨을 읽으세요. 전체 에너지와 칼로리를 봐야 합니다. 비록 어떤 음식은 지방의 함량을 줄였을지 모르지만, 칼로리량은 여전히 동일할 수 있습니다.” 라벨에 ‘저지방’이라고 쓰여 있는 음식이 그 대체 식품보다 오히려 더 많은 칼로리가 들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어, ‘저지방’ 머핀이 건포도 빵보다 더 많은 칼로리가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더 건강한 대체 식품을 찾아보세요.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설탕 섭취량이 늘곤 합니다. 이런 상황이 자주 반복되면 체중이 늘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영양사 Anna Suckling은 이렇게 말합니다. “간식으로 과일과 채소 그리고 설탕이나 소금이 들어 있지 않은 간식과 저칼로리 음식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음식 섭취가 아닌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찾으세요. 운동은 엔돌핀을 분비하여 정신 건강을 돕습니다. 엔돌핀은 스트레스에 대응합니다.”

텔레비젼

TV 시청 시간이 많으면 활동이 적어지고, 또한 시청 중에 필요치 않은 칼로리를 섭취하곤 합니다. Suckling는 이렇게 말합니다. “TV 앞에 앉아 있는 동안에 칩이나 초콜릿 같은 고에너지 음식을 먹는 이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Suckling은 이렇게 말합니다. “체중이 걱정이라면 건강이 허락하는 한 일상 중에 더 많은 활동을 하도록 하세요. 출근이나 등교할 때 걸어보세요. TV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세요. 티브이 시청 중에도 자전거 타기 같은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의약품들

많은 의약품의 일반적인 부작용 중에는 체중 증가도 있습니다. 체중 증가를 일으키는 가장 일반적인 의약품 중에는 스테로이드, 정신병 치료제, 인슐린 등이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의사의 지시 전에는 처방된 약을 중단하지 마십시오. 체중 증가가 걱정이라면, 의사에게 말하세요. 그리고 건강한 식단을 따르도록 하세요. 또한, ‘체중이 늘게 되는 아홉 가지 건강상의 원인’을 읽어보세요.

늦은 취침

일부 연구 결과는 수면 부족이 체중을 늘릴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Neil Stanley 박사는 “수면 부족과 체중 증가는 관련이 깊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간단합니다. 충분히 자도록 하세요. Stanley 박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편한 밤잠을 자고 일어나면 기분이 좋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잠자는 것을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곤 하지만, 수면은 육체적 건강과 정신 건강에 중심 요소입니다.” 만약 취침에 문제가 있다면, ‘불면증을 극복하는 열 가지 방법’을 읽어보세요.

좋은 매너

이상적인 세상에서는 친구와 가족은 당신이 여분의 체중을 줄이는 것을 북돋울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때때로 친구와 가족은 당신이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도록 하기도 합니다. 디너 파티에서 초콜릿 케익을 두 번 받고 남기는 것이 결례인가요? 가끔은 그렇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니요. 권해 주셔서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는 법을 배우고, 그 말을 실천하세요. 접시에 음식을 남기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하도록 하세요. 얼마 지나지 않아서 친구와 가족이 당신의 결정을 존중할 것입니다.

한 번 분량

지난 수십 년 동안 식당에서 제공하는 음식과 슈퍼마켓에 진열된 포장 음식의 양이 증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암연구기금 (WCRF)의 자료에 따르면 1980년 이래로 햄버거의 크기가 두 배가 되었습니다. 놀랍지도 않게도, 그 자료는 ‘우리가 더 많은 음식을 받으면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더 큰 분량에 대처하는 것은 배가 부르면 먹기를 멈출 수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천천히 드세요. 그러면 지나친 포만감을 피할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스스로 더 적은 양을 먹고, 그러고 나서 정말 더 먹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외식할 때는 과하게 제공되는 음식을 피하세요. 당신이 집에서 신선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준비한다면 먹는 분량을 조절할 수 있고 돈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원문 출처: www.nhs.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