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해도 잘 빠지지 않는 살 – 다이어트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하는 고민거리일 것입니다. 작심하고 며칠 굶거나 ‘원 푸드 다이어트’ 같은 고강도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약간은 빠지지만 프로그램 중단과 함께 요요현상을 경험하곤 하니까요. 게다가 이런 고강도 프로그램을 반복하면서 건강마저 해치기도 합니다. 방법이 있을까요?

여기 그 답이 있습니다. 하버드대학교 의학대학원의 비만의학 전문의인 치카 아네퀘(Chika Anekwe)와 니오티 레디(Niyoti Reddy)는 ‘체중 감량을 위한 요가: 열량 소모를 넘어선 효과(Yoga for weight loss: Benefits beyond burning calories)’라는 글에서 그 답을 제시합니다. 물론 이 답이 유일한 답은 아닐 테지만, ‘건강하게 살을 빼는 다이어트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면 시도해 봐도 좋을 것입니다.

시작 – 비만은 질병이다!

한때 비만을 부의 상징처럼 여기던 시절도 있었지만, 사실 비만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도 질병이랍니다. 게다가 비만은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뒤섞여 있어서 그 답을 찾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과식은 물론 수면 부족과 정신적인 스트레스까지 그 원인은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모두의 바람과는 달리, 이렇게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에 모두 적용되는 단일 해법이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요가(Yoga)’가 답일 수 있습니다. 요가는 스트레스 관리와 같은 정신 건강은 물론 감정적인 식욕을 억제하고 서로를 격려할 수 있는 커뮤니티 형성과 실제로 칼로리를 소모하고 근육량과 긴장감까지 높이는 다양한 방식으로 도울 수 있으니까요. 비만이 복잡한 질병이라면 그 복잡한 문제를 풀 수 있는 지속적인 처방이 필요할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체중을 늘린다!

스트레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있고, 실제적인 고통의 상황에서 마주하는 스트레스도 있습니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느끼면 우리 몸은 코티솔 호르몬이 증가합니다. 코티솔 호르몬은 복부 지방을 증가시키고 근육량을 감소시키며 지방과 당분 섭취를 부추기는 등 비만으로 이어질 다양한 환경을 만듭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으로 비만 관리를 할 수 있는데, 요가가 그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요가(Yoga)

‘요가(Yoga)’는 ‘몸과 마음 그리고 감정을 하나로 묶는다’는 의미의 산스크리트어 ‘yuj’에서 왔습니다. 이렇게 몸과 마음 그리고 감정을 하나로 관리하는 요가는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 돼, 코티솔 수치를 낮추고 기분을 좋게 하며 숙면을 유도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비만을 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요가는 과체중과 비만을 즉시 해결할 수 있는 비법은 아니지만, 스트레스라는 근본 원인에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지금까지 주 관심사였던 ‘칼로리 소모’를 넘어 전반적인 건강으로 이끌 것입니다. 요가의 건강 효과 10’에서 그 효과를 확인하세요.

식습관 개선을 돕는다!

요가
체중 감량 다이어트는 긴 여정이고 포기하고 싶은 상황과 유혹도 많습니다. 밤늦게 감자칩이나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 체중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을 잘 알지만, 그 유혹을 끊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채소와 통곡물 그리고 저지방 단백질 식품이 건강에도 좋고 체중 관리에도 좋다는 것을 알지만 실천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마음 챙김과 신체 감각을 인식하는 수련인 요가는 식욕 관리와 식단 관리에 도움 줄 수 있습니다. 마음 챙김을 통해 본인이 어떤 상황에서 음식을 찾는지 확인하고 감정적인 식욕을 억제하고, 나아가서 ‘몸’에 좋은 식단으로 식생활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움직이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2015년에 발표된 연구 결과도 이 효과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네트워크 형성을 돕는다!

운동
비만을 야기하는 원인은 다양하고 복잡한데, 그중 하나는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여러 연구 결과는 소셜 네트워크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방해하기도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주변에 간식을 즐기는 사람이 많다면 그와 같이 행동할 가능성이 더 높으니까요.

몸과 마음 그리고 감정을 챙기는 요가 그룹은 새로 시작하는 사람에게 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설계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에게 맞는 요가 센터나 지도자를 만나야 하고, 가능한 한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그룹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주변에 마땅한 요가 센터나 그룹이 없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한 요즘은 온라인 교습이나 동영상 수업도 많으니까요.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이 모인 온라인 요가 모임을 통해서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입니다.

일석이조 다이어트 프로그램

돌 하나를 던져 새 두 마리를 잡는 것이 가능하기는 할까? 문자 그대로 그런 일은 불가능에 가까울 것입니다. 하지만 요가를 통해 칼로리를 소모해 실제로 체중을 줄이는 것도 가능하고, 건강까지 챙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다가 그 건강은 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까지 포함됩니다. 체중 감량 다이어트가 장기전임을 알고, 원인적인 처방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시도해 볼 만할 것입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