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초콜릿이 여드름을 유발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콜릿의 주요 성분인 카카오 자체는 트러블을 유발하지 않으며 오히려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를 위해 당분 섭취를 제한하는 중에 단 것이 계속 당긴다면 70% 이상의 카카오가 함유된 초콜릿을 섭취하면 됩니다. 다크 초콜릿 섭취를 통해 피부가 좋아질 뿐만 아니라 건강 개선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초콜릿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킨다?

초콜릿을 먹었는데 여드름이나 트러블이 생긴다면, 초콜릿의 주성분인 카카오 보다는 다른 성분에 반응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대표적으로 당분이 있습니다. 당분은 피부 뿐만 아니라 건강 기능에도 좋지 않습니다. 이는 액상과당, 밀, 유제품, 콩, 화학첨가제를 섭취했을 때도 나타날 수 있는 반응입니다. 이 식품들에 염증을 일으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함유 성분을 잘 살피고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을 섭취하면 오히려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다크 초콜릿 효능

다크 초콜릿의 효능

1)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다크 초콜릿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프로시아니딘, 소염작용을 하는 테오브로민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슈퍼푸드로 유명합니다. 이 항산화 성분들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피부를 보호해 노화를 방지합니다.

2) 건조한 피부에 좋습니다.

철분, 칼슘, 비타민은 다크 초콜릿에서 섭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영양 성분입니다. 이뇨작용으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커피나 차를 끊고 대신 카카오 성분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면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자외선 차단 효능이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에 있는 플라보놀 성분은 피부 노화의 주범인 자외선을 차단합니다. 이 성분은 햇볕으로 인한 피부 손상이나 화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암을 예방합니다. 런던에서 진행된 다크 초콜릿에 관한 연구에서는 참가자들에게 12주 동안 매일 20g의 다크 초콜릿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다크 초콜릿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은 그렇게 하지 않은 사람보다 피부가 햇볕에 타는 시간이 두 배나 더 길었닥 합니다. 이처럼 다크 초콜릿은 자외선 차단과 노화 방지에 효과 있으며 꾸준히 섭취하면 깊은 주름과 미세 주름 또한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입니다.

많은 사람이 초콜릿 섭취 후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경험합니다. 이는 카카오의 성분이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피부 노화를 가속시키는데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면 이 호르몬을 감소시켜서 피부의 콜라겐 성분을 튼튼하게 합니다.

5) 두피에 좋습니다.

다크 초콜릿에 함유된 구리, 아연, 철분 등의 미네랄은 세포의 생성 주기를 빠르게 합니다. 따라서 다크 초콜릿을 매일 섭취하면 두피에 산소 공급이 되고 혈액순환이 잘 되어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두피 염증을 예방하고 머리카락을 더 빨리 자라게 합니다.

다크 초콜릿 구매 팁

다크 초콜릿을 구매할 때는 제품의 라벨을 꼼꼼히 읽고 성분을 잘 살펴야 합니다. 70% 이상의 카카오를 함유한 다크 초콜릿 제품은 주로 패키지 앞면에 이를 표기합니다. 만약 표기되어 있지 않다면 뒷면을 살펴보세요. 만약 라벨에 적혀 있는 첫번째 성분이 우유나 설탕이라면 그 초콜릿에는 70% 이상의 카카오가 함유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한가지 기억할 것은,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다크 초콜릿의 쓴맛을 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카카오 함량이 더 높을수록 쓴맛이 더 강하며, 항산화 성분이 더 높습니다. 만약 초콜릿에서 단맛이 너무 많이 난다면, 카카오의 함량이 낮고 플라보노이드 성분 또한 낮을 확률이 높습니다.

카카오 함량 비교

카카오 파우더: 88%~96%
다크 초콜릿 또는 베이킹 초콜릿: 45%~80%
밀크 초콜릿: 5%~7%
화이트 초콜릿: 0

주의 사항

다크 초콜릿과 우유를 같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유의 성분은 항산화 성분에 달라붙어서 몸이 항산화 성분을 흡수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런 이유로 밀크 초콜릿을 좋은 항산화 식품이라 하지 않습니다. 항산화 성분을 최대치로 흡수하려면 우유와 다크 초콜릿을 같이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다크 초콜릿은 건강 개선 및 체중감량에도 좋습니다. 건강에 대한 효과를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고지방이지만 꼭 먹어야 할 음식 5가지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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