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하늘수박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러 매체에 하늘수박의 효능이 알려졌기 때문이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하늘수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어서 하늘수박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을 알아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하늘수박의 다양한 이름
하늘수박, 하눌타리, 하늘타리, 쥐참외, 괄루근.
하늘수박은 박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덩굴식물로,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 야산에 널리 자생합니다. 영어권에서는 주로 ‘차이니스 쿠컴버(CHINESE CUCUMBER, 중국 오이)’라 부릅니다.
우리말 이름이 다양합니다. 지금은 ‘하늘수박’이라는 이름이 널리 알려졌지만, 실제 이름은 ‘하눌타리’ 또는 ‘하늘타리’이며, ‘쥐참외’라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하늘수박의 뿌리는 ‘괄루근’ 또는 ‘천화분’이라 부릅니다. 이름이 하눌타리(하늘타리)인데 하늘수박이라 부르는 것은 열매 모양이 작은 수박처럼 생겼기 때문입니다. 크기는 지름이 약 7cm 정도로 작지만,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노랑하늘타리도 덜 익었을 때는 마치 작은 수박처럼 보이니까요.
하늘수박(하늘타리)는 예로부터 약재로 써온 식물입니다. ‘괄루’라 부르는 열매와 뿌리인 ‘괄루근’ 그리고 씨앗인 ‘괄루인’은 화상이나 동상 치료, 진통 및 소염, 거담(가래 제거), 당뇨병 치료 등 다양한 증상을 치료하는 약재로 써왔답니다. 우리에게는 비교적 낯설지만, 중국에서는 널리 알려진 약재랍니다.
하늘수박의 성분과 효능
하늘수박에는 아르기닌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과 쿠쿠르비타신, 사포닌 등 약효성 성분이 다양하게 들어 있답니다. 쿠쿠르비타신은 박과 식물에서 쓴맛을 내는 물질로, 항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사포닌은 인삼이나 황기 등 여러 식물에 들어 있는 약효성 물질로, 우리 몸에서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하늘수박의 효능입니다.
- 감기 증상 완화 작용이 있답니다.
- 해열 작용이 있답니다.
- 가래를 완화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설사 등 소화 문제에 좋답니다.
- 황달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혈당 수치 안정 작용이 있답니다.
- 통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화상과 같은 상처 치료 효능이 있답니다.
- 혈류 개선 작용이 있답니다.
-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답니다.
- 악성 종양 세포에 대응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소염 및 진통 작용이 있답니다.
하늘수박 먹는 법
하늘타리는 대개 뿌리를 약재로 이용합니다. 뿌리를 채취한 후 깨끗이 씻어 말려서 사용합니다. 물론 직접 채취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시중에 하늘타리 말린 뿌리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포장한 제품이 많습니다. 하늘타리, 천화분 과루근, 괄루근 등 이름에 따라 상품명도 다양합니다. 어떤 제품을 구입하든지,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늘타리 말린 뿌리는 대개 다른 약재처럼 달여 마시거나 우려서 마십니다. 진하게 달여서 하루에 두 세 번 마셔도 좋고, 연하게 끓여서 보리차 대용으로 이용해도 좋을 것입니다.
요즘 다양한 열매와 약재로 효소를 담그기도 합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한 것이라면 설탕투성이 효소는 지양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실제 효소로서의 가치가 있는지도 분명하지 않으며, 더군다나 설탕으로 인한 문제가 크니까요.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 아니라면 구태여 하늘타리까지 찾아 달일 이유도 없겠지요. 건강을 위한 것이라면서 설탕투성이 효소를 만들어 먹는 것은 아이러니 중 하나일 것입니다.
하늘타리 차 끓이기
- 말린 하늘타리 뿌리 약 50g을 잘게 쪼개 손질합니다.
- 물 1.5L에 손질한 하늘타리 뿌리를 넣고 끓입니다.
- 연하게 끓여 차로 드시려면 물이 끓은 후 불을 약하게 줄여 10분쯤 더 끓인 후 식힙니다.
- 진하게 달이려면 물이 끓은 후 약한 불로 줄인 후 물의 양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천천히 달입니다.
- 다 식으면 고운 채나 천으로 걸러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 구기자나 대추를 함께 넣고 끓이면 더욱 좋습니다.
- 농도는 물의 양이나 하늘타리 뿌리 양으로 조절합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하늘수박(하늘타리)은 열매, 씨, 뿌리 모두 약재로 써온 식물이랍니다. 그만큼 강한 작용이 있기 때문이겠지요. 하지만 건강식품과 관련하여 일반적인 상황에서 말하는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이에게는 달리 나타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가령, 고혈압 증상이 있어서 혈압을 낮추는 약을 먹고 있는 사람이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 음식을 장기간 다량 섭취한다면 혈압을 너무 낮추는 위험이 있을 수도 있겠지요.
- 하늘수박(하늘타리)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비교적 안전한 과일이랍니다. 하지만 임신 중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으면 낙태의 위험이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수유 중일 때도 피해야 한답니다. 중국에서는 하늘수박 뿌리 추출물을 낙태약으로 써 왔답니다.
- 하늘수박(하늘타리)에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어서 당뇨와 관련하여 약을 먹고 있다면 하늘수박을 장기간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답니다.
-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 자료로 이용하시고,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어떤 약을 먹고 있거나, 본인에게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특별한 상황에서 다른 작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정리
하늘수박(하늘타리)은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약재로 써온 식물입니다. 여기에 기침, 가래, 발열 등 호흡기 관련 효능이 있고, 화상이나 동상 같은 증상을 완화하고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답니다. 하지만 낙태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답니다.
참고 자료
- Europe PMC: TAP 29: an anti-human immunodeficiency virus protein from Trichosanthes kirilowii that is nontoxic to intact cells.
- BMC Complement Altern Med.: Hypoglycemic effects of Trichosanthes kirilowii and its protein constituent in diabetic mice: the involvement of insulin receptor pathway
- Molecules: Comparative Analysis of Carbohydrates, Nucleosides and Amino Acids in Different Parts of Trichosanthes kirilowii Maxim
- Biosci Rep.: Trichosanthes kirilowii lectin alleviates diabetic nephropathy by inhibiting the LOX1/NF-κB/caspase-9 signaling pathway
- National Cancer Institute: Astragalus membranaceus/Angelica gigas/Trichosanthes kirilowii Maximowicz mixed herbal extract SH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