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L-아르기닌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효능 중에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끄는 효능이 들어 있으니까요. 하지만 L-아르기닌 복용과 관련하여 주의해야 할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먼저 L-아르기닌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L아르기닌이 풍부한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아르기닌 또는 L아르기닌

먼저 아르기닌과 L아르기닌의 차이부터 살펴봅니다.

1. 아르기닌

아르기닌은 아미노산 중 하나입니다. 아미노산은 생명체의 기본 구성 요소로, 단백질을 형성하고 신체 조직의 성장과 기능에 필요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원으로도 쓰이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아미노산에는 20종이 있습니다. 이들은 필수 아미노산, 비필수 아미노산, 조건부 아미노산으로 나뉘는데, 이름이 필수, 비필수, 조건부인 것은 중요도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지에 따른 것입니다.

20가지 아미노산 모두 다 필요하지만, 비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구태여 챙겨 먹지 않아도 되는 아미노산을 말하고, 조건부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만 질병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 더 보충할 필요가 있는 아미노산을 말하며,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 않기에 음식을 통해 꼭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을 말합니다. 조건부 아미노산은 준필수 아미노산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아르기닌이 여기에 속해 있습니다.

2. L아르기닌

그러면 아르기닌과 L아르기닌은 어떻게 다를까요? 아미노산을 말할 때 흔히 이소루신, 발린, 아르기닌처럼 부릅니다. 하지만 하나의 아미노산에는 구성 성분은 같지만, 분자 연결 구조가 다른 두 개의 아미노산이 있답니다.

이 두개의 아미노산의 분자 구조는 마치 어떤 사물이 거울에 비친 것처럼 좌우 대칭 형태랍니다. 이런 형태를 키랄성(chirality)이라 부르는데, 이중 하나를 L형 아미노산이라 부르고, 다른 하나를 D형 아미노산이라 부릅니다. 그러니까 아르기닌에도 L형 아르기닌이 있고, D형 아르기닌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미노산을 말할 때 명칭 앞에 L이나 D를 붙이지 않는 것은 우리 몸에 필요한 20가지 아미노산 중에서 글리신을 제외한 19가지 아미노산이 L형이기 때문이랍니다.

정리하자면, 아르기닌에는 L아르기닌과 D아르기닌이 있으며, 이 중에서 우리 몸에 필요한 아미노산은 L아르기닌이지만, 우리 몸에 필요한 20가지 아미노산 중에서 19가지가 L형이므로 편의상 L자를 붙이지 않고 쓰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L아르기닌 효능

아르기닌이 풍부한 음식
L아르기닌은 조건부 아미노산 또는 준필수 아미노산에 속합니다. 이 말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라면 몸에서 필요한 양이 생성되기에 구태여 챙겨 먹지 않아도 되는 아미노산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질병과 같은 특별한 상황에서는 더 많은 양이 필요할 수 있고, 그럴 때는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L아르기닌이 여기에 속합니다. L아르기닌은 건강한 사람이라면 구태여 챙기지 않아도 되는 아미노산이지만, 특별한 상황이라면 챙길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그러면 L아르기닌이 더 필요한 특별한 상황은 어떤 것일까요?

L아르기닌을 특별히 섭취해야 할 상황은?

여러 관련 자료에 따르면, L아르기닌의 주요 작용 중 하나는 혈관 확장과 혈류 개선이랍니다. 그러니까 혈압 또는 혈액 순환과 관련한 문제가 있을 때L아르기닌이 그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여기에는 남성 발기부전 치료도 들어 있습니다. 그 또한 혈류와 관련이 있으니까요.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L아르기닌 효능입니다.

  • 혈액 순환 개선을 도울 수 있답니다.
  • 혈압을 낮추는 작용으로 고혈압 치료를 도울 수 있답니다.
  • 협심증 증상 완화를 도울 수 있답니다.
  • 혈액 순환을 높여 발기부전 등 남성 성기능 문제를 도울 수 있답니다.
  • 모근에 혈액 공급을 높여 머리카락 성장과 발모 촉진을 돕고, 탈모 치료를 도울 수 있답니다.
  • 혈당 수치 개선을 도울 수 있답니다.
  • 에너지원으로 쓰여 활력을 높일 수 있답니다.
  • 피부 트러블 개선을 도울 수 있답니다.
  • 화상과 상처 치료를 도울 수 있답니다.
  • 불안감을 완화 작용이 있답니다.

L아르기닌 먹는법

유제품
L아르기닌이 필요하다면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시중에 나와 있는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L아르기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입니다. 먼저 본인의 상황을 알아야 할 거예요. 본인에게 문제가 있어서 많은 양의 L아르기닌이 필요하다면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이 편할 것이고, 평소 건강 관리 차원이라면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보충제로 섭취한다면 먼저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성분표와 설명서를 확인하고, 정해진 용법과 용량을 지켜야 할 것입니다. 문제가 있어서 L아르기닌을 섭취해야 한다면 복용량과 기간 등과 관련하여 의료 전문인의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

L아르기닌이 풍부한 음식

평소 건강을 위해 음식으로 L아르기닌을 섭취한다면 아래 음식을 챙겨보세요.

  • 육류: 닭고기는 L아르기닌을 가장 쉽게 보충할 수 있는 음식 중 하나랍니다. 특히 닭가슴살이 좋답니다. 칠면조(터키) 가슴살에도 많은 양의 L아르기닌이 들어 있답니다. 또한, 돼지고기 허릿살은 비교적 지방이 적고 L아르기닌 함량이 많답니다.
  • 어류: 연어, 고등어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도 단백질 섭취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 콩류: 콩은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콩을 넣은 잡곡밥도 좋고, 두부도 좋을 것입니다.
  • 견과류와 씨앗류: 땅콩, 아몬드 등 견과류와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 씨앗류도 단백질 섭취에 좋은 음식 중 하나랍니다. 평소 간식거리로 챙기면 좋을 것입니다.
  •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는 청정 해역에서 자라는 해조류로, L아르기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슈퍼푸드라 불리기도 합니다. 스무디에 넣는 것으로 간단하게 챙길 수 있을 것입니다.
  • 유제품: 우유, 치즈, 요거트 등 유제품도 단백질 공급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한 선택이라면 당분이나 소금과 같은 첨가물을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주의사항 및 부작용

고등어
L아르기닌은 일반적으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체질이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L아르기닌 보충제를 장기간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본인에게 문제가 있어서 L아르기닌 보충제를 장기간 복용해야 할 경우에도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부작용과 관련한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복통, 더부룩 등 소화 관련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천식 증상이 심해지거나 기도 염증이 심해질 수도 있답니다.

보충제로 L아르기닌을 섭취할 때는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혈압약이라든지 혈당약이라든지 어떤 약을 먹고 있다면 의료 전문인에게 말하고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정리

L아르기닌은 조건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만, 더 많이 필요할 때는 보충제나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주요 효능으로는 혈관 확장을 통한 혈압 완화, 남성 발기부전 치료, 발모 촉진과 탈모 완화 등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문제가 있어서 보충제로 섭취할 때는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