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성분이 무엇인가요?

항산화 성분 – 건강에 관한 글을 읽다 보면 자주 등장하는 단어들이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항산화 성분입니다. 이글은 항산화 성분에 대한 글로, 미시간 대학교의 연구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과일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을 활성산소라 부르는 해로운 세포 분자가 일으키는 손상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많은 연구자들은 이런 손상이 아테롬성동맥경화증, 암, 그리고 다른 질병들의 발병 요인이라 믿습니다.

우리는 이런 상황에서 활성산소에 노출됩니다.

  • 에너지를 얻기 위해 당질을 태우고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소화 효소를 분비하는 것과 같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작용의 부산물을 통해서 활성산소에 노출됩니다.
  • 우리 몸이 우리가 먹은 어떤 약품을 분해할 때 활성산소에 노출됩니다.
  • 오염물질을 통해서 활성산소에 노출됩니다.

항산화 성분은 비타민C와 비타민E 같은 몇몇 비타민, 셀레늄 같은 미네랄류, 그리고 식물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이 항산화 성분의 가장 좋은 공급원은 과일과 채소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과일, 적포도주, 차 등에서 얻을 수 있고, 항산화 성분 영양제를 구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식단을 통해 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몇몇 암, 노화성 시력 감퇴, 알츠하이머, 관절염 같은 질병을 관리하거나 막는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안전한가요?

지금까지 연구 결과로 볼 때, 항산화 성분은 영양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과일과 채소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몸에 좋다고 해서 항산화 성분 영양제를 많이 먹는다면, 오히려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항산화 성분 혼자서 몸을 보호하는 것도 아닙니다. 날마다 7~10회 정도 과일과 채소를 통해 섭취하세요.

미국 식품의약국 (FDA)는 먹는 영양제를 의약품과 같은 방식으로 관리하지 않습니다. 이 말은, 이런 영양제들은 제한적으로 팔릴 수도 있고, 효능이 어떤지 알 수 없는 것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영양제를 사용하거나, 이미 먹고 있는 약과 함께 영양제를 먹으려면, 항상 의사와 상담하세요. 먹고 있는 약을 포기하고 영양제로 대체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임신 중이거나 모유를 수유 중인 여성을 위해 중요한 사항입니다. 영양제를 사용하려면, 이렇게 하세요.

  • 일반 의약품처럼, 먹는 영양제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먹고 있는 다른 약들과 상호 간섭 작용도 일으킬 수 있으며, 먹고 있는 다른 영양제와도 상호 간섭 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이나 다른 약 혹은 영양제와의 상호 간섭 작용은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 영양제가 어떻게 만들어지는 과정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그 영양제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혹은 부작용이 어떠한지는 브랜드에 따라 다르고, 심지어 같은 브랜드에서도 공정 단위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영양제 마트나 식료품점에서 살 수 있는 영양제가 연구에 사용한 것과 같은 영양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 비타민과 미네랄 외에, 대부분 영양제의 장기적인 효과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원문 출처: University of Michig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