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황이란? 강황과 울금의 차이

강황 – 많은 이들은 이 이름이 낯설 것입니다. 마치 한약방에서나 듣는 이름 같으니까요. 하지만 알고 보면 강황은 우리에게 친근한 식물입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카레의 주성분이 바로 강황에 있는 ‘커큐민 (Curcumin)’이니까요.

강황과 함께 사람들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것이 ‘울금’입니다. 같은 식물이라고도 하고, 다른 식물이라고도 하고, 의견이 분분하지요. 같은 식물이라는 이들은 우리가 강황과 울금을 나누어 부를 때, 강황은 강황이라는 식물의 뿌리줄기를 일컫는 것이고, 울금은 강황이라는 식물의 덩이뿌리를 일컫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사용하는 부위에 따라 이름을 달리 부른다는 것입니다. 또한, 강황이라는 이름은 생강과에 속한 풀로 황색이기 때문에 ‘강황’ (황색 생강)이라 하고, 울금은 막힌 기운 (울)을 잘 풀어주며 금색이어서 ‘울금’이라고 부른다며, 강황이란 이름은 분류에 따른 이름이고, 울금이란 이름은 효능에 따른 이름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강황과 울금이 서로 다른 식물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둘 다 생강과에 속해 있고, 모양도 비슷하지만, 다른 식물이라는 것이지요. 강황의 학명은 Curcuma aromatica Salisb이고, 울금의 학명은 Curcuma longa로 서로 다르며, 맛도 향도 차이가 있다는 것이지요. 또한, 인도 등 동남아시아에서 자라는 것을 강황이라 하며, 우리나라와 일본 등에서 자라는 것을 울금이라고 구분하기도 합니다. 아마도 같은 식물이 자라는 환경에 적응하며 현재에 이른 것 같습니다.

그러면 외국에서는 어떨까요? 외국에서는 구분하지 않고 터메릭(turmeric)이라 부르며, 학명도 우리가 울금이라 부르는 그 학명(Curcuma longa)을 씁니다. 외국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 강황은 우리나라산이 아니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재배한 것일 텐데요.

강황은 생강과에 속한 다년생 식물로, 동남아시아, 인도, 중국 등 비가 많이 내리는 열대성 기후 지역에서 자랍니다. 해마다 약 80만 톤이 생산되며, 이 중 75% 이상이 인도에서 나오고, 이 중 50% 이상이 세계 곳곳으로 수출됩니다. 인도에 이어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스리랑카, 대만, 중국, 미얀마, 인도네시아 등이 주요 생산국입니다.

강황은 고대부터 식재료와 약재료로 사용했고, 노란색 염료로도 사용했습니다. 그 성분이 바로 ‘커큐민 (Curcumin)’입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을 비롯한 대부분 자료는 ‘커큐민 (Curcumin)’의 효능에 집중합니다. 그만큼 강력한 효능이 있으니까요. 그리고 이 성분은 우리가 강황이라고 부르는 것과 울금이라고 부르는 것 모두에 있습니다.

강황(울금)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 있나요?

강황
미국 ‘국립보건원 (NIH)’ 자료에 의하면 강황 100g에 들어 있는 성분 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칼로리: 390 kcal
  • 지방: 10g (포화지방 3g, 콜레스테롤 0)
  • 칼슘: 0.2g
  • 인: 0.26g
  • 나트륨: 10mg
  • 칼륨: 2500mg
  • 철분: 47.5mg
  • 티아민: 0.9mg
  • 리보플라빈 0.19mg
  • 니아신 4.8mg
  • 아스코르브산 50mg
  • 탄수화물 69.9g
  • 식이섬유: 21g
  • 당분: 3g
  • 단백질: 8g

강황에서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커큐미노이드’라 부르는 색소인데, 여기에 ‘커큐민’이 들어 있습니다. 이 커큐민이 우리 몸에서 소염제, 항산화제, 항혈소판제, 항우울제 등으로 작용합니다.

강황(울금)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1. 소염제 성분이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우리 몸에서 소염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질병이 염증에서 시작되고, 우리 몸에서 소염 작용이 없다면 우리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없으니까요. 대부분 질병을 원천 차단하고, 완화하는 효능이지요. 커큐민에는 소염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리 몸에서 다양하게 일어나는 염증에 대응하여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2. 우울증에 좋습니다.

커큐민에는 우울증을 완화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60명의 우울증 환자가 참가한 한 연구에서, 연구진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커큐민을 먹게 하고, 다른 그룹은 플라시보를 먹게 한 후, 커큐민이 우울증 환자에게 효과가 있고 안전한 치료법이라고 보고 했습니다.

산업화 시대를 거치면서 많은 이들이 우울증으로 시달립니다. 이것은 단지 본인만의 고통이 아니라 가족과 주변 사람들도 그 상황에 들어 있기에 그 고통은 다른 질병보다 더 클 것입니다. 커큐민이 우울증에 효과가 있답니다.

3.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변종 세포를 막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일어나는 세포의 노화를 지연시킵니다. 커큐민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이 성분이 활성산소에 직접 대응하고, 또한 항산화 작용을 북돋워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합니다. 항산화제의 이점은 상당합니다.

4. 알츠하이머에 좋습니다.

알츠하이머는 대표적인 노화성 뇌질환 중의 하나인데,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여기에 대응합니다. 아마도 카레가 치매를 예방한다는 말을 들었을 것입니다. 이 말이 뜬 소문이 아닙니다. 미국 UCLA ‘알츠하이머 연구 센터’ 자료도 강황을 많이 섭취한 아시아 지역 사람들이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낮다고 하며, 인도인은 매일 약 125mg의 강황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다양한 연구를 거친 후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알츠하이머에 효능이 있다고 말합니다.

5.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가장 위험한 질병 중의 하나지요. 커큐민에는 피가 응고하는 것을 막는 항혈소판 성분이 있습니다. 이 작용이 동맥에서 혈액이 굳어 혈류를 늦추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커큐민은 혈관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습니다. 더군다나 커큐민에는 소염 효능이 풍부하지요. 이런 효능이 심혈관 질병과 뇌졸중 발병 위험도를 낮춥니다. 121명의 환자가 참여한 실험에서 하루 4g의 커큐민을 먹은 그룹이 플라시보를 먹은 그룹보다 심근경색 발병률이 65%나 낮았다고 합니다.

6. 당뇨병에 좋습니다.

커큐민에는 혈당을 낮추고, 췌장을 자극해서 인슐린을 분비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커큐민이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포도당과 지질을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40명의 당뇨병 환자가 참여한 연구에서 9개월간 하루 두 차례 커큐민 250mg을 섭취한 그룹이 플라시보를 섭취한 그룹보다 당뇨병 진행률이 더 낮은 것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7. 암에 대응합니다.

오랜 연구 결과 연구자들은 항산화 성분이 몇몇 암에 대응하는 것으로 봅니다.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에 대응하여 악성 종양 세포가 생기는 것을 막고, 그런 세포의 증상을 완화하니까요. 게다가 강황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소염 성분도 여기에 작용합니다. 영국 뉴캐슬대학교와 BBC 방송국이 공동으로 행한 동물 실험 결과 커큐민이 암에 대응했다고 합니다. 미국 메릴랜드대학교 연구진도 동일한 결과를 발표했고요. 하지만 연구진들은 암은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정상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니까 암 진단을 받지 않는 이들이 암 발병률을 낮추기 위해 커큐민을 섭취하는 정도로 이용하라는 것입니다.

8. 소화를 돕습니다.

커큐민은 담낭을 자극해서 담즙을 분비시켜 소화를 돕습니다. 소화불량으로 고생하는 이들을 상대로 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강황을 먹은 이들이 플라시보를 먹은 이들보다 개선 효과가 월등했다고 합니다.

9. 피부 트러블에 좋습니다.

커큐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소염제와 항산화제가 피부 트러블에 작용합니다. 소염제가 각종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로 인한 염증을 낮추고, 항산화제가 이상 세포에 대응하고 노화 속도를 늦추니까요. 여드름이나 건선 같은 피부 문제가 있다면 강황을 눈여겨 볼 만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커큐민에는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고, 통증을 완화하고, 위궤양에 대응하는 등 많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강황 그 자체는 약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겠지요.

참고하세요: 상처 회복에 좋은 음식

강황(울금)의 부작용과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강황

  • 강황은 대체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나이나 건강 상태 등, 각자 자신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 임신 중이라면 피하세요. 미국 ‘국립보건원’은 커큐민이 생리를 촉진하고 유산의 위험이 있다고 경고합니다. 또한, 모유 수유 중인 여성도 피하라고 합니다.
  • 커큐민의 효능 중 하나인 항혈소판제가 어떤 이들에게는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피가 응고하는 것을 막기에, 수술이 예정되어 있거나, 상처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 당뇨병 환자도 주의해야 합니다. 커큐민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이미 먹고 있는 당뇨병약과 함께 혈당을 이중으로 낮출 위험이 있으니까요.
  • 담석이 있는 사람도 피해야 합니다. 커큐민이 담즘 분비를 촉진하니까요.
  • 이 외에도 각자 자신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른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효능만 보고 무조건 먹을 것이 아니라, 의사와 상담한 후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건강은 그 무엇보다도 소중하니까요.

강황(울금) 고르기와 보관 방법

가장 좋은 것은 유기농으로 재배한 신선한 강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껍질 상태가 좋은 것을 고르세요. 이것이 말리거나 가루로 가공한 것들보다 더 믿을 수 있으니까요.

신선한 강황을 샀다면,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강황 분말을 샀다면, 밀봉 용기에 담아서 습기가 없는 냉암소에 보관하세요.

강황(울금) 섭취 방법과 적정량

  • 인도 등 동남아시아에서는 음식에 넣어서 먹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이 카레이고요. 음식으로 즐기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 분말이나 액상 추출물로 나온 제품도 많습니다. 이런 제품을 고르셨다면, 그 제품에 적힌 복용법을 따르세요.
  • 미국 메릴랜드대학교 자료에 의하면,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른 뿌리: 하루 1.5~3g,
    분말: 하루 1~3g,
    커큐민 영양보충제: 하루 400~600mg을 세 번에 나누어서,
    추출액: 1:1 희석액을 하루 30~90방울.

하지만 이것은 일반적인 용량입니다. 각자 자신의 나이와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야 하며, 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참고 자료

Herbal Medicine: Biomolecular and Clinical Aspects. 2nd edition.
NCBI
www.ncbi.nlm.nih.gov

The effect of curcumin (turmeric) on Alzheimer’s disease: An overview
NCBI
www.ncbi.nlm.nih.gov

Curcumin
Mary S. Easton UCLA Alzheimer Translation Center
alzheimer.neurology.ucla.edu

Turmeric
University of Maryland Medical Center
umm.edu

Curcumin
Linus Pauling Institute
lpi.oregonstate.edu

Turmeric
University of Michigan
www.uofmhealt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