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 참 이쁩니다. 색도 다양해서, 색색으로 챙겨 창가에 놓으면 집안이 화사합니다. 이 꽃은 우리에게도 낯익은 꽃입니다. 공식적인 것은 아니지만 나라꽃 무궁화도 같은 과에 속하니까요. 무궁화의 학명은 ‘히비스커스 시리아쿠스(Hibiscus syriacus)’입니다. 원산지를 중동 시리아로 보고 이렇게 이름했나 봅니다. 형형색색 꽃을 보면 이쁘다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하기야, 히비스커스는 성경에서 가장 이쁜 꽃으로 묘사된 ‘샤론의 장미’이고, 꽃의 이름도 이집트 신화의 아름다운 달의 여신 ‘히비스’에서 가져왔으니까요.

이 꽃은 북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으로, 미국 하와이주의 주화도 이 꽃의 일종입니다. 우리나라 무궁화와는 달리 일년생 화초이며, 봄부터 가을까지 꽃이 연이어 피고 집니다. 꽃잎은 마치 양귀비꽃처럼 야들야들해서 햇볕을 받으면 더욱 아름답게 보입니다.

고대부터 이집트인들은 이 꽃잎을 우려 차로 즐겼다고 합니다. 잼으로도 만들고, 향신료로도 씁니다. 그런데 이 꽃이 건강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에는 어떤 영양 성분이 들어 있나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분

형형색색 꽃잎이 보여주는 것처럼, 이 꽃에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아래 목록은 100g에 들어 있는 주요 성분입니다.

  • 칼로리: 37kcal
  • 전체 지방: 0.65g
  • 오메가-3: 18mg
  • 오메가-6: 18mg
  • 전체 탄수화물: 7.41g
  • 섬유질: 0.3g
  • 단백질: 0.43g
  • 비타민 A: 296IU
  • 비타민 C: 18.4mg
  • 비타민 B1 (티아민): 1.279mg
  •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0.099mg
  • 철분: 8.64mg
  • 구리: 0.073mg
  • 아연: 0.012mg

히비스커스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히비스커스

1. 혈압을 낮춥니다.

많은 연구 결과가 고혈압에 관한 효능을 입증합니다. 이 꽃에 들어있는 성분이 혈관을 넓혀서 혈액이 순조롭게 흐르도록 돕는답니다. 2008년 11월, ‘미국 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자료에 의하면, 고혈압 환자가 히비스커스 차를 마시면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 농무부 (USDA)의 후원으로 행한 이 연구에는 30세에서 70세에 이르는 65명의 고혈압 환자가 참여했습니다. 이들 중 임의로 선택한 절반의 환자에게는 6주 동안 하루 3컵의 차를 마시게 하고, 다른 이들에게는 색과 맛이 동일한 플라시보 음료를 마시게 했습니다. 이 외의 모든 식사와 활동은 이 연구에 참여하기 전과 동일하게 하도록 했고요. 그 결과, 히비스커스 차를 마신 이들은 수축기 혈압이 7.2 포인트 낮아졌고, 플라시보 음료를 마신 이들은 평균 1.3 포인트 낮아졌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이 꽃 차를 마신 이들의 수축기 혈압이 13.2 포인트 낮아지고, 확장기 혈압은 6.4 포인트 낮아졌으며, 평균 동맥 혈압이 8.7 포인트 낮아졌습니다. 이러한 효능이 있으므로,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눈여겨 볼 만할 것입니다.

2.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이 꽃에는 다량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약 100g에 18.4mg의 비타민C가 들어 있는데, 이 양은 우리 몸이 요구하는 하루 섭취량의 31%에 해당합니다. 2009년에 60명의 당뇨병 환자가 참여한 한 연구 결과는 히비스커스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을 보여줍니다. 이 연구에서 임의로 선정된 절반의 사람들은 4주 동안 하루 2컵의 히비스커스 차를 마셨고, 절반의 사람들은 4주 동안 홍차를 마셨습니다. 그 결과, 히비스커스 차를 마신 사람들은 HDL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모두 낮아졌지만, 홍차를 마신 사람들은 우리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만 낮아졌습니다. 연구자들은 히비스커스 차에 당뇨병 환자들의 혈중 지질 농도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심혈관 질환이 있는 이들은 눈여겨 볼 만할 것입니다.

3. 면역력을 높입니다.

여기에는 항산화 성분인 아스코르브산(비타민C)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이 꽃에는 소염 작용을 하는 성분과, 항박테리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이 우리 몸에서 다양하게 작용하여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여, 우리 몸을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염증은 모든 질병의 근원이지요? 그리고 면역력이 건강의 척도고요. 히비스커스에 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체중 감량에 좋습니다.

우리 몸은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을 당질로 바꿔 몸에 저장하는데, 이 꽃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 흡수를 돕는 아밀라아제 분비를 막아 탄수화물 대사율을 낮춥니다. 또한, 식욕을 줄이는 효능도 있어서, 아침에 이 티를 마시면 식욕을 억제하여 먹는 음식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뇨 작용도 도와서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도록 돕습니다. 과체중과 비만인 사람들이 참여하여 12주 동안 진행한 한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복부 지방이 적어진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체중으로 고민하는 이들은 눈여겨 볼 만할 것입니다.

5. 우울증에 좋습니다.

이 꽃에 들어있플라보노이드와 안토시아닌과 안토시아니딘은 다양한 정서적인 문제에 대처합니다. 긴장과 불안감과 우울감을 낮추고, 기분을 밝고 편안하게 만듭니다. 매일 차를 즐기는 것으로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서적 건강도 지킬 수 있겠지요? 사실, 정서적 건강이 더 좋은 효능일 수도 있어요.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그래서 생활이 즐겁다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으니까요.

6. 간을 건강하게 합니다.

여기에 들어있는 다량의 항산화 성분이 간을 건강하게 하고,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물 실험 결과, 히비스커스를 먹인 후 간의 손상이 현저하게 줄었고, 각종 감염을 막는 능력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글루타치온

7. 신장에 좋습니다.

신장은 우리 몸에서 수분과 염분의 양을 조절하고 혈액을 걸러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 내보내며 고혈압을 낮추는 등 다양한 작용을 합니다. 연구 결과는 이 꽃에 이뇨 작용이 있어서 신장 질환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신장 여과율이 상당히 높아졌다고 합니다.

8. 소화를 돕습니다.

대부분 허브차가 소화를 돕는데, 이 꽃도 예외가 아닙니다. 이 차의 폴리페놀 성분이 소화계를 자극하여 소화 능력을 촉진하고, 소화 불량으로 인한 복통과 변비 등 여러 증상을 완화합니다. 변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에도 좋겠지요?

9.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C나 비타민A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소염 작용과 항박테리아 작용을 합니다. 이 효능이 피부에도 작용하여 피부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만듭니다. 여드름, 흉터, 햇볕으로 인한 화상, 아토피, 피부 알러지 등에 효과를 보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에 대처하여 노화로 인한 시력 감퇴를 완화하고 노인성 뇌 질환을 막는 등 다양한 형태로 건강을 돕습니다. 하지만, 이는 허브차의 일종이지 약이 아닙니다.

참고하세요: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베리, 아로니아

부작용과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플라워
히비스커스는 대체로 안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임산부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 해당합니다. 이 꽃이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고, 그로 인해 유산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모유 수유 중인 여성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아에게 안전하다는 보고는 없다고 합니다.

당뇨병 환자도 주의해야 합니다. 이미 먹고 있는 당뇨병약 외에, 히비스커스가 혈당 수치를 더 낮출 수 있답니다.

혈압이 낮은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이 꽃에는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니까요. 수술을 앞둔 사람도 최소 2주 전에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약간의 어지럼증을 느끼는 사람이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차를 처음 마시는 사람은 반응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른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복용 중인 약이 있거나, 문제가 있으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섭취 방법

꽃차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티로 마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좋습니다.

히비스커스티 만들기

재료: 물 4컵, 유기농 꽃잎 1/3컵, 꿀 1~2큰술, 신선한 라임 조각이나 민트 잎(선택)

1. 준비한 물 2컵을 끓입니다.
2. 말린 꽃잎을 넣고 불을 끕니다.
3. 물이 진한 붉은 색이 될 때까지 꽃잎을 우립니다.
4. 남은 물 2컵을 우려낸 뜨거운 티에 넣습니다.
5. 물이 따스할 때 꿀을 넣어 단맛이 나게 합니다.
6. 뜨거운 차로 드시거나, 얼음을 넣어 차가운 차로 드셔도 됩니다.
7. 여기에 기호에 따라 라임 조각이나 민트 잎을 넣어도 좋고요.

이용법

무궁화

이 꽃은 두피 건강에 좋아서 탈모 예방에 좋으며 머릿결을 튼튼하고 윤기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꽃잎을 활용해서 머릿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세요.

코코넛 밀크 에센스

재료: 빻은 꽃잎 2큰술, 코코넛 밀크 2큰술, 꿀 2큰술, 요거트 2큰술, 알로에 베라 젤 4큰술
시간: 30분

1. 재료를 꾸덕한 제형이 되도록 골고루 섞어주세요.
2. 다 섞은 후, 두피와 헤어에 골고루 바르고 30분 동안 기다립니다.
3. 따뜻한 물로 씻어냅니다.

참고 자료

Hibiscus sabdariffa L. tea (tisane) lowers blood pressure in prehypertensive and mildly hypertensive adults.
US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www.ncbi.nlm.nih.gov

Pharmacological characterization of the diuretic effect of Hibiscus sabdariffa Linn (Malvaceae) extract
US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www.ncbi.nlm.nih.gov

Roselle
Purdue University
hort.purdue.edu

HIBISCUS
WebMD
www.webm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