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타치온이 무엇인가요?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Glutathione)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와 조직과 기관을 활성산소와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하는 단백질입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암과 같은 악성 종양에도 대응하고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도 대응하며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등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글루타치온은 몸의 모든 세포에서 만들어지지만, 부족할 경우 영양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영양 보충제에는 글리신, 글루탐산, 시스테인이라는 세 가지 아미노산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이 그 농도를 높여줍니다.

글루타치온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활성산소를 중화하는 가장 잘 알려진 항산화 성분이지만, 글루타치온은 더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추가합니다. 이 성분은 이미 우리 세포 속에 있으니까요. 이 성분은 면역계를 포함한 모든 세포에 들어 있으며 세포 속에서 질병과 싸우는 것을 돕는데, 이것이 바로 암이나 다른 질병에 글루타치온 영양제를 권하는 이유입니다.

글루타치온 섭취 방법

시금치
Physicians’ Desktop Reference의 연구 결과는 직접 섭취하는 것이 주사로 투약하는 것보다 효능이 떨어진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많은 문제가 있어서, 일부 의사들은 시스테인 같은 전구체를 글루타치온에 보충하는 것이 우리 몸에 항산화제를 추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The Physicians’ Desktop Reference는 하루에 10~20g의 시스테인 영양제를 먹는 것이 건강에 좋고 면역 기능도 좋게 한다고 조언합니다. 암 환자와 에이즈 환자는 하루에 30~40g을 먹을 것을 권합니다. 물론 먹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겠지요.

글루타치온 농도를 높이는 여덟 가지 방법

호두

1. 셀레늄이 좋습니다.

셀레늄은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며, 글루타치온의 생성을 돕습니다. 일반적인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55mcg입니다. 물론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라질너트, 호두, 넙치(할리벗), 정어리, 방목으로 키운 소고기, 닭고기, 시금치 등입니다.

참고하세요: 셀레늄의 효능과 부작용

2. 엉겅퀴 (밀크시슬)이 좋습니다.

엉겅퀴 (밀크시슬)에는 실리마린이라 부르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다양한 독성 물질로부터 간세포의 손상을 막고 손상된 세포를 재생하며,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믿을 만한 제품을 고르시고 라벨의 용법을 따르세요. 일반적인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mg~200mg입니다.

참고하세요: 밀크시슬의 효능과 부작용

3. 비타민C와 비타민E가 좋습니다.

비타민C비타민E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이지요. 우리 몸에서 글루타치온과 함께 항산화제로 작용하며, 또한 글루타치온의 재생을 돕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에는, 케일, 방울양배추, 키위, 자몽 (그레이프푸르트), 브로콜리, 딸기, 오렌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에는, 아보카도, 올리브유, 시금치, 아몬드, 고구마, 해바라기씨 등이 있습니다.

4. 유청 단백질이 좋습니다.

유청 단백질은 면역 반응에서 소진된 글루타치온을 재생산하는 것을 돕는 시스테인의 농도를 높여서 이 성분을 보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능한 한 유기농으로 생산된 제품을 고르시고, 인공 감미료와 글루텐이 없는 것을 고르세요.

5. NAC (엔 아세틸 시스테인)이 좋습니다.

NAC는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성분으로, 실제로는 글루타치온의 전구체입니다. 믿을 만한 제품을 선택하고 라벨의 용법을 따르세요. 일반적인 권장 섭취량은 하루에 200~500mg입니다.

6. 유황 성분이 높은 음식이 좋습니다.

유황은 우리 몸에서 천연 에너지 부스터로 작용하고, 소염제와 해독제의 효능이 있으며, 세포의 활력을 증진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등,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합니다. 브로콜리, 방울 양배추, 양배추, 콜리플라워, 케일, 무, 순무, 물냉이 등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MSM(유기유황/식이유황)의 효능

7. 비타민B6, B9, B12, 비오틴이 좋습니다.

이들 성분은 우리 몸에서 손상된 DNA를 복구하는 메틸화 반응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두뇌 세포 건강에 효능을 보여서 수험생들에게 많이 먹이곤 하지요. 이것은 영양 보충제보다는 음식에서 직접 섭취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간, 렌틸, 시금치, 브로콜리, 아보카도, 아스파라거스 등이 있습니다.

8. 알파 리포산이 좋습니다.

알파 리포산은 항산화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항산화 성분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에 대응하는 등 각종 질병과 감염에 대응하며, 이 성분의 생성을 돕습니다. 알파 리포산이 풍부한 음식에는 시금치, 토마토, 완두콩, 방울 양배추, 쌀겨, 그리고 마요네즈가 있습니다. 영양제로 복용할 때는 믿을 만한 제품을 선택하고 라벨의 용법을 따르세요.

부작용 및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해바라기씨
Physicians’ Desktop Reference에 따르면, 글루타치온은 우유단백질을 갖고 있어서 우유 알러지가 있는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젖당 알러지가 있다면 피해야겠지요. 또한,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일은 없어야 하니까요.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고입니다. 더욱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