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위 – 누렇고 짧은 털이 송송 난 달걀 모양의 과일. 반을 가르면 연한 녹색의 과육 안쪽에 타원형으로 박혀 있는 까만 씨. 새콤하면서도 달콤한 맛. 음료로도 나올 정도로 인기 있는 과일.

키위는 다래과에 속한 덩굴성 낙엽 과실수의 열매로, 원산지는 중국 남부 지역이며, ‘양타오’라 부릅니다. 이것이 20세기 초에 뉴질랜드에 전해져 거기서 대량 재배하여 수출하면서 ‘차이니스 구스베리’로 부르다가, 명성을 얻자 뉴질랜드를 상징하는 조류인 ‘키위’의 이름을 따라 부릅니다. 모양도 색도 털이 난 것도 비슷하니까요. 현재 최대 생산국은 이탈리아이며 뉴질랜드가 그 뒤를 잇습니다. 우리는 ‘키위’로도 부르고 ‘참다래’로 부르기도 합니다. 우리 다래보다 크기는 훨씬 크지만 맛도 질감도 비슷합니다.

키위의 특별한 영양 성분은 무엇인가요?

키위
키위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비타민C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23%나 들어 있고, 비타민K는 45%, 비타민E는 10%, 비타민B9(엽산)은 5.8%가 들어 있습니다.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칼슘이 34mg, 마그네슘이 17mg, 인이 34mg, 칼륨이 312mg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11.6%가 들어 있습니다.

칼로리도 낮고 글리세믹 지수도 낮아 체중 감량에 좋은 과일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흔히 비타민C라 하면 오렌지를 떠올리지만, 오렌지보다 더 많은 양의 비타민C가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성분입니다.

키위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과일

1.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심장 질환은 가장 무서운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나라도 고혈압 환자가 721만 명이 넘어서, 30세 이상 남자는 3명 중 1명, 여자는 4명 중 1명이 고혈압 환자라고 합니다. 이 과일의 성분이 혈압을 낮추고, 혈액을 희석해서 혈전을 막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는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고혈압에 좋은 석류 주스

2. 소화를 돕고 변비를 개선합니다.

만성적인 변비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변비와 같은 장 질환은 대장 건강은 물론 다양한 형태로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연구 결과는 일정 기간 키위를 먹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장 운동이 개선되고 변비가 완화된 것을 보여 줍니다. 이 과일에 들어 있는 섬유질과 소화 효소인 액티니딘에 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단백질 소화를 돕습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인 액티니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우리가 고기를 재울 때 키위를 넣는 것이 바로 이 효소의 효능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고단백질 식사가 불편한 이들은 이 과일로 불편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퇴행성 시력 손실에 좋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과일입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들어 있어서 노화로 인한 시력 손실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에 관해 알아보세요.

5. 면역력을 높입니다.

면역력은 건강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 입니다. 우리는 질병을 일으키는 각종 요인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어서, 면역력이 약하다면 늘 질병에 시달릴 테니까요. 평소 키위 섭취로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6.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소염 작용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돕습니다. 염증은 관절염이나 위염 같은 대부분 만성적인 질환의 원인이어서 소염 작용이 그만큼 중요합니다. 키위로 이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7.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항암 작용으로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키위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다당류와 항산화 성분이 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물론 이 과일이 암의 특효약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평소 섭취로 항암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8.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E 함량이 보여주는 것처럼 피부 미용에 좋은 과일입니다.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고, 상처와 염증을 치료하고 완화하며,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을 막고, 노화로 인한 주름도 막는 효능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9.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 유지하는 데 좋은 과일입니다. 비타민K,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뼈에 이로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까요. 이 과일로 골다공증 위험도 줄이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습관에 관해 알아보세요.

10. 숙면을 돕습니다.

세로토닌 성분이 숙면을 유도한다고 알려졌습니다. 불면증이 있다면 날마다 저녁에 키위를 먹으면 도움이 되겠네요.

키위 고르는법과 보관법

열매

크기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과육이 너무 무르지 않고, 색이 고르며, 껍질에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세요. 바로 먹을 것이라면 잘 익은 것을 고르시고, 며칠 후에 먹을 것이라면 단단한 과일을 고르세요. 항산화 성분은 잘 익을 수로 농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덜 익은 키위는 종이봉투에 사과나 바나나와 함께 넣어 실온에 두시면 더 빨리 숙성된다고 합니다.

저장성이 좋아서 실온에서 보관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오래 저장하려면 냉장고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키위는 그냥 먹어도 좋고, 주스로 내려서 먹어도 좋고, 스무디로 만들어도 좋고, 다양한 요리에 넣어도 좋습니다. 고기를 재울 때 사용해도 좋지요.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푸드
키위는 많은 이들이 즐겨 먹는 안전한 과일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질병으로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의사의 소견에 따르세요.

구강 알러지나 가려움증 등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처음 먹는다면 주의와 관찰이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 어린아이는 더욱 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칼륨 함량이 높은 과일입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액 희석 효과가 있어서 출혈성 질환이 있거나, 혈액 희석제를 먹고 있거나, 혈액 응고제를 먹고 있는 분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작용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이 글은 일반적인 정보이지 의학적 소견이 아니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