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는 석류는 여성들이 좋아하는 과일 중의 하나로, 피부 미용과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과일입니다. 하지만, 석류는 여성은 물론 남성에게도 좋은 과일입니다.

이란이 원산지인 이 과일은 고대부터 식용은 물론 약재로도 쓰고 염료로도 써온 과일입니다. 요즘은 그 이력에 걸맞게 세상에서 가장 건강에 좋은 과일 중 하나로 불리고 있습니다.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까요.

그런데 먹기는 불편한 과일입니다. 가죽 같은 껍질을 벗기면 켜켜이 놓여 있는 희고 얇은 막을 사이에 두고 옥수수 알갱이처럼 생긴 과육이 촘촘히 박혀 있어서 빼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그 알갱이마다 씨앗도 들어 있어서, 씨앗을 싫어하는 사람은 정말 먹기 힘든 과일입니다. 하지만 새콤달콤한 것이 맛이 좋고, 게다가 건강상의 효능도 탁월한 과일입니다.

석류의 영양소와 특별한 성분은 무엇인가요?

“과일”

석류 100g에 들어 있는 칼로리는 83Kcal이고, 단백질은 2g, 섬유질은 4g, 당분은 14g이 들어 있습니다. 100g에 들어 있는 섬유질의 양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16%에 해당합니다.

각종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비타민C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7% 들어 있고, 비타민K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21%, 비타민E (알파 토코페롤)은 3%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B군은 티아민이 $%, 리보플라빈이 3%, 니아친이 1%, 피리독신이 3%, 엽산이 10%가 들어 있습니다.

미네랄이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칼슘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1% 들어 있고, 철분은 2%, 마그네슘은 3%, 인은 4%, 칼륨은 7%, 아연은 2%, 망간은 6%, 셀레늄은 1% 들어 있습니다. 우리 건강에 필요한 성분들입니다.

석류에는 건강에 커다란 효능이 있는 두 가지 특별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하나는 푸니칼라긴이고, 다른 하나는 푸닉산입니다. 푸니칼라긴은 껍질과 과즙에 들어 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블루베리와 비슷한 양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푸닉산은 씨에 들어 있는 일종의 리놀레산 (석류종자유)입니다.

석류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열매”

1. 항암 성분이 있습니다.

석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는데, 암세포도 이중 하나입니다. 연구 결과는, 석류 추출물이 암세포에 대응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종양으로 들어가는 혈액량을 줄여서 종양의 크기를 작게 하며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 과일이 암의 특효약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 섭취로 항암력을 높일 수는 있을 것입니다.

2. 여성 건강에 좋습니다.

유방암은 여성에게 많은 암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조기에 그 증상을 발견하지 못하곤 합니다. 연구 결과는 이 과일의 추출물에 유방암 세포의 번식을 억제하고 죽이는 성분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 과일의 성분은 여성의 임신 가능성을 높이고,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해서 유산의 위험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남성 건강에 좋습니다.

전립선암은 남성에게 많은 암 중의 하나입니다. 미국 암협회는 남성이 꼭 받아야할 4가지 암 검사 중의 하나에 전립선암을 넣었습니다. 남성에게 가장 흔한 암 중의 하나이까요. 연구 결과는 이 과일의 추출물이 전립선암에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이 과일의 성분이 남성의 생식 능력을 높이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흔히 석류를 여성에게 좋은 과일이라 하는데, 실제로는 남성에게도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4. 심장 질환에 좋습니다.

이 과일의 높은 항산화 성분은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동맥에서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쪼개지는 것을 막아, 동맥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동맥 경화증이 있는 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에서 그 효능이 입증 됐다고 하네요. 또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일부 실험에서도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동맥이 두껍고 뻣뻣해지는 것을 막는 효능을 보였답니다.

5.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염증은 심장질환, 당뇨병, 알츠하이머 등 대부분 만성적인 질병의 주요 원인입니다. 석류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성분인 푸니칼라긴이 들어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이 성분이 우리 몸에서 다양한 형태의 염증을 줄이고, 질병을 완화하는 효능이 소화 기관의 염증을 줄이고, 다양한 질병에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6. 고혈압을 낮춥니다.

고혈압은 심장 마비나 뇌졸중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지요. 연구 결과는,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이 2주 동안 매일 150ml의 석류주스를 섭취했을 때, 혈압 수치가 눈에 띄게 낮아지는 효능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는데, 특히 심장 수축기 혈압에 효능이 있었답니다.

7. 관절염과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은 많은 이들에게 고통을 주는 질병입니다. 이름이 보여주는 것처럼 관절에 염증이 생김으로 일어나는 것인데, 석류의 소염 성분이 여기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는 이 과일 추출물이 관절을 손상시키는 효소를 막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8. 심장 질환에 좋습니다.

심장 질환은 조기 사망의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지요. 석류에 들어 있는 지방산인 푸닉산은 심장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높은 사람 5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4주 동안 매일 800mg의 석류씨유를 먹은 그룹이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크게 감소했으며, 트리글리세라이드와 HDL 콜레스테롤의 비율도 좋아졌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 환자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히 낮아졌으며, 건강이 좋아지는 효능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9. 기억력을 향상합니다.

석류가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수술 후의 기억 결함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28명의 노인에게 매일 237ml의 석류즙을 마시게 한 결과, 이들의 언어적 기억력과 시각적 기억력이 모두 좋아지는 효능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동물 실험 결과도 석류가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10.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과 자외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줍니다.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는 소염 성분이 각종 염증 성분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석류종자유 (푸닉산)을 넣은 스킨 케어 제품이 있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지요.

11.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항박테리아 작용으로 구강 건강을 돕는다고 합니다. 치태가 줄고 치주염과 치은염 등이 완화되는 효능이 있어서, 주스를 구강 세정제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권장 섭취량은 얼마인가요?

식품

간단하게 과일로 즐겨도 되고, 즙이나 주스로 마셔도 좋습니다. 추출물은 알약 형태나 캡슐 형태나 파우더 형태로도 구할 수 있습니다.

알약 형태나 캡슐 형태로 나온 제품은 믿을만한 회사의 제품을 고르시고,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그리고 설명서의 용법을 따르세요.

1. 소아
석류즙은 118~177ml 정도가 좋습니다. 하지만, 아이에게 주기 전에 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성인
성인을 위한 권장 섭취량은 없습니다. 과일로 먹는 것이나 즙이나 주스 모두 안전합니다. 하지만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부작용 및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슈퍼푸드

커다란 부작용 없이 대체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음식이 다르듯 효능과 부작용도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까요.

주스를 선택할 때는 당분을 첨가하지 않은 100% 주스를 선택하세요. 이 과일에 들어 있는 당분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당분 함량이 높은 과일입니다. 당뇨가 있고, 자주 먹을 것이라면 의사의 조언을 따르세요.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특히 설사 중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산부는 추출물을 먹는 것은 조심해야 한답니다. 껍질로 만든 추출물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은 일반적인 정보이지 의학적 소견이 아닙니다. 약을 먹고 있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거나, 부작용 등 이상 증상이 있거나, 특별한 용도가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일은 없어야 하니까요.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고입니다.

참고 자료

Punica granatum L. extract inhibits IL-1beta-induced expression of matrix metalloproteinases by inhibiting the activation of MAP kinases and NF-kappaB in human chondrocytes in vitro.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Antiproliferative effects of pomegranate extract in MCF-7 breast cancer cells are associated with reduced DNA repair gene expression and induction of double strand break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Chondroprotective effects of pomegranate juice on monoiodoacetate-induced osteoarthritis of the knee joint of mic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Pomegranate
Maryland University
umm.edu

The top 10 causes of death
WHO
www.wh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