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는?

바나나는 한때 귀한 과일이었지만, 요즘은 가장 저렴한 과일 중의 하나이고, 그래서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 중의 하나입니다. 더군다나 맛도 좋으니 많은 사람이 찾는 과일이지요.

바나나는 파초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말레이시아 일대 열대지방입니다. 현재 전 세계 생산량의 약 25%가 인도에서 나며, 중국 필리핀 브라질 에콰도르가 그 뒤를 잇습니다.

바나나는 가장 대중적인 과일 중의 하나로, 색과 크기가 다른 다양한 품종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널리 퍼져있는 것은 노란색 바나나입니다. 익지 않았을 때는 녹색입니다.

바나나의 특별한 성분은 무엇인가요?

바나나

바나나에는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100g에 들어 있는 대량영양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칼로리: 89kcal
  • 단백질: 1.09g
  • 지방: 0.33g
  • 탄수화물: 22.84g
  • 섬유질: 2.6g
  • 당분: 12.23g

바나나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바나나 100g에 358mg의 칼륨이 들어 있고, 27mg의 마그네슘, 22mg의 인, 5mg의 칼슘, 15mg의 아연, 0.26mg의 철분이 들어 있고, 비타민류로는 64IU의 비타민A, 8.7mg의 비타민C, 0.367mg의 비타민B6, 0.1mg의 비타민E 등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우리 몸에 해로운 지방, 나트륨, 콜레스테롤이 거의 들어 있지 않습니다. 반면, 건강에 이로운 섬유질과 칼륨과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류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합니다. 많은 이들이 바나나를 선택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겠지요. 게다가 먹기 편하고 맛도 좋으니까요.

바나나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바나나

1.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베타카로틴, 카테킨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고, 노화로 인한 손상에 대응하는 등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하는 아주 중요한 성분입니다.

2. 소화를 돕습니다.

섬유질은 소화를 비롯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바나나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중의 하나로, 바나나 100g에 섬유질이 2.6g이 들어 있습니다. 소화가 원활하지 못하면 우리 몸은 다양한 트러블을 일으키는데, 섬유질이 풍부한 바나나가 소화를 도와 트러블을 개선할 것입니다. 게다가 바나나에 들어 있는 팩틴이라는 섬유질은 대장암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체중 감량을 돕습니다.

바나나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고, 열량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식욕을 떨구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바나나에는 각종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적은 양을 먹어도 필요한 양분은 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바나나 100g에 무려 358mg의 칼륨이 들어 있고, 마그네슘은 27mg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과 마그네슘의 작용 중 하나는 혈압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특히 바나나는 칼륨 함량이 놓고 나트륨 함량이 적은데, 그 함량 비율이 무려 358:1입니다. 이런 음식은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은 혈관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심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등 심각한 상황을 불러오는데, 평소 칼륨과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으로 그 위험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바나나가 그런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5.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에는 다량의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바나나 100g에 64IU의 비타민A가 들어 있고, 8.7mg의 비타민C, 0.367mg의 비타민B6, 0.1mg의 비타민E 등 각종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비타민은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하며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각종 세포 변종과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처합니다.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바나나로 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6. 장시간 운동에 도움을 줍니다.

흔히 바나나는 운동선수들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말하는데, 미네랄 함량이 많고 소화가 잘되는 탄수화물 때문입니다. 바나나에는 우리 몸에서 소화가 빨리 이뤄지는 단당 형태의 과당이 들어 있어서, 신속한 에너지 공급에 유리합니다. 장시간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운동선수들에게 도움이 되겠지요.

이 외에도 바나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로움은 다양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 뇌에 영양을 공급해서 뇌의 건강을 돕고, 신장 건강을 돕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나나는 음식이지 어느 질병에 대한 특효약이 아닙니다. 평소 섭취로 건강에 도움을 얻으시면 좋을 것입니다.

바나나의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바나나는 안전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좋아하는 음식이 따로 있듯이, 반대로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모두에게 좋은 것도 아닐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를 것입니다.

  • 혈당 수치에 문제가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덜 익은 바나나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덜 익은 바나나를 많이 먹으면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잘 익은 바나나를 많이 먹으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로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시려면 주의하세요.
  •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라텍스에 알러지 반응이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나나 고르기와 보관은 어떻게 하나요?

바나나

바나나는 모두 수입에 의존합니다. 유통 과정에서 일어나는 산패를 막기 위해 덜 익은 상태에서 수확하여 국내에서 숙성 기간을 거친 후 시장에 나옵니다.

  • 덜 익은 바나나는 녹말 함량이 많습니다. 익으면 녹말이 당분으로 바뀝니다. 또한, 덜 익은 바나나가 섬유질의 일종인 팩틴 함량이 많습니다.
  • 바나나 껍질에 검은 반점이 있는 것이 당도가 제일 높습니다. 먹기에 가장 좋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 상태로는 오래 보관하기 어렵습니다. 껍질이 검게 변했어도 과육이 변하지 않았다면 이상 없습니다.
  • 바로 먹지 않는다면 바나나 껍질이 녹색인 덜 익은 바나나를 고르셔도 됩니다.
  • 바나나는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놓기보다는 과일바구니에 있는 행거에 걸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쉽게 물러집니다.
  • 말린 바나나도 있습니다. 바나나를 얇게 저며서 말린 것인데, 이런 제품을 고를 때는 설탕을 추가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간식으로 좋겠지요.

참고 자료

Basic Report: 09040, Bananas, raw
USDA
ndb.nal.usda.gov

Influence of ripeness of banana on the blood glucose and insulin response in type 2 diabetic subject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usda.gov

Role of potassium in regulating blood flow and blood pressur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Potassium intake, stroke, and cardiovascular disease a meta-analysis of prospective studi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usda.gov

The health benefits of bananas
BBC Good Food
www.bbcgoodfoo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