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은 몸의 필수 미네랄 중 하나로 근육, 뼈, 피부, 신장, 간, 췌장, 눈, 그리고 전립선에 있는 성분입니다. 아연은 주로 물이나 고기 같은 일부 음식에 들어 있으며, 몸은 아연을 생성해낼 수 없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아연은 몸의 각종 대사와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는 세포 성장과 면역력, 그리고 맛과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기능도 해당합니다.

아연의 효능

고기

1. 피부에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연이 여드름과 피부 트러블에 큰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여드름 치료에는 항생제가 더 효과적이긴 하지만, 항생제 복용에는 부작용이 따르며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연의 주요 기능은 백혈구의 기능을 더 활발하게 하는 것입니다. 백혈구는 회복 과정에 필수이며 여러가지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여기에는 구내염, 궤양, 화상, 그리고 상처가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아연은 피부 재생에 필수적인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2. 습진에 좋습니다.

습진은 아토피라고도 불리는데 여드름과 더불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피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습진은 염증성, 그리고 만성 피부 질환인데 주요 원인은 체내 아연의 결핍입니다. 아연은 만성 감염의 치료에 중요한 기능을 하며 몸의 회복 능력 또한 증진 시킵니다. 따라서 아토피로 고생하고 계신다면 아연을 섭취해 볼 것을 권합니다.

3. 여드름에 좋습니다.

아연은 여드름 개선에 큰 효과를 보입니다. 아연은 여드름을 유발하는 테스토스테론의 양을 조절합니다. 또한, 아연은 콜라겐 합성 과정을 돕습니다. 따라서, 피부의 유분기를 조절하며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여드름으로 인한 아물지 않은 상처들은 각종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성 감염을 유발하는데 아연이 백혈구수를 늘려서 이러한 종류의 감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드름이 났던 자리에는 잘 없어지지 않는 흉터가 자리할 수 있는데 아연이 여드름 상처를 없애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하세요: 여드름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아연을 섭취하세요

4. 인지 기능에 좋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는 아연이 뇌의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아연은 비타민B6와 함께 신경전달물질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생각와 기억을 제어하는 해마에도 고농도의 아연이 있습니다. 만약 사고나 부상을 당했다면, 추가로 섭취하는 아연이 뇌의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맘이 자연적으로 아연 성분을 치료를 목적으로 몸에서 필요한 부위로 전환하기 때문입니다.

5.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아연은 항산화제로 작용하며 단백질 합성, 효소 기능, 당질 대사 등 다양한 곳에 작용합니다. 이와 같이 아연은 각종 기관과 몸의 기능을 돕기 때문에 매일 식단을 통해 아연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체중 감량에 좋습니다.

아연은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몇가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연이 식욕 감소에 도움이 되었으며 따라서 과식을 막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것은 아연이 식욕을 느끼게 하는 그렐린 호르몬 세포의 조작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아연 결핍 증상

아연의 결핍 증상에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 성장 저하
  • 저혈압
  • 뼈 성장의 저하
  • 식욕 부진
  • 미각과 후각의 상실
  • 우울증
  • 거칠거나 창백한 피부
  • 체중 감소
  • 설사
  • 탈모
  • 피로
  • 손톱 밑 흰 반점들
  • 아연 적정 섭취량 / 권장량

    요거트
    아연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 여성의 경우 8mg이며 성인 남성의 경우 11mg입니다.

    적정량의 아연을 섭취하는 것은 성인에게도 그렇지만 아동에게 매우 중요한데, 이는 약간의 아연 결핍이라도 아동의 성장을 방해 할 수 있으며 감염률을 높이고 설사나 호흡기 질환 발병률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8세의 아동은 3~5mg이 적당량이며, 이 양은 나이가 늘 수록 점점 늘어납니다.

    9~13세의 남자 아이는 하루에 8mg의 아연을 섭취해야 하며 14세 이상은 성인과 동일하게 11mg씩 섭취하면 됩니다.

    8세 이상의 여자 아이는 하루에 8mg의 아연을 섭취해야 하며 14~18세에는 하루에 9mg씩 섭취하면 됩니다. 또한,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약간 늘린 11~13mg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굴
    아연이 많은 음식에는 콩, 고기, 견과류, 생선, 해산물, 통곡물 시리얼과 유제품이 있습니다. 아연은 일부 아침용 시리얼과 비타민 강화 음식에도 들어 있습니다.

    채식주의자의 경우에는, 아연이 많은 식품 중 많은 종류를 섭취할 수 없으므로 훨씬 더 많은 양의 식물성 아연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아연이 가장 많은 음식에는 이런 것이 있습니다.

    • 생굴(85g): 14.1 mg
    • 소고기(85g): 7.0 mg
    • 구운 콩(1/2컵): 6.9 mg
    • 게(85g): 6.5mg
    • 갈은 소고기(85g): 5.3 mg
    • 랍스터(85g): 3.4 mg
    • 돼지 허릿살(85g): 2.9 mg
    • 완두콩(1컵): 1.2 mg
    • 플레인 요거트(226g): 1.3 mg
    • 피칸(28g): 1.3 mg
    • 땅콩(28g): 0.9 mg

    아연 부작용

    피칸
    미량원소 연구(Biological Trace Element Research)에 의하면 아연을 과다 섭취할 경우 구리 성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용량의 아연을 섭취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스꺼움
    • 구토
    • 식욕 부진
    • 복통
    • 두통
    • 설사